사티아 나델라 CEO, 글로벌 유통 전시회 NRF 2020서 ‘테크 인텐시티’ 필요성 강조

▲ NRF 2020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는 사티아 나델라 MS CEO

[아이티데일리] 마이크로소프트(이하 MS)가 미국 뉴욕에서 현지 시각 12일부터 14일까지 개최되는 글로벌 유통 전시회 ‘NRF(National Retail Federation) 2020’에 참가, 유통업계에서의 클라우드 및 인공지능(AI) 활용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다양한 사례들을 소개했다.

사티아 나델라(Satya Nadella) MS CEO는 전 세계 100개국, 4만여 명의 관계자들이 참석한 NRF 2020의 오프닝 키노트를 맡았다. 사티아 나델라 CEO는 유통업계에서 시간당 약 40테라바이트의 데이터가 생성되고 있다는 점을 강조하며, 데이터를 활용해 ▲고객을 파악하고 ▲직원들의 역량을 강화하며 ▲지능형 공급망(Intelligent Supply Chain, ISC) 및 신규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는 등 새로운 기술을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이를 내재화하는 테크 인텐시티(Tech Intensity)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또한 양질의 데이터를 제공함으로써 직원의 역량을 키워주는 것이 향후 10년 간 유통 시장에서 성공의 중요한 열쇠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직원의 역량 강화를 통해 15%의 구매전환율 개선 및 10%의 고객 만족도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NRF 2020 부스에서는 전 세계 선도적 유통기업들의 인텔리전트 기반 사례들이 대거 소개됐다. 슈퍼마켓 체인 크로거(Kroger)의 경우 MS의 클라우드 플랫폼 ‘애저(Azure)’ 기반의 RaaS(Retail as a Service)를 도입해 고객 맞춤 쇼핑 경험을 제공할 뿐 아니라, 다른 유통 업체들에 대한 솔루션 제공을 위해 MS와 파트너십을 맺고 새로운 비즈니스 수익 모델을 개발했다.

▲ 스타벅스는 MS의 ‘애저 스피어’를 도입해 유통 체인의 전 과정을 개선했다.

스타벅스가 IoT에서부터 클라우드, 인공지능(AI)을 통해 커피 콩 수급에서부터 소비자에게 제공되는 커피 한잔까지 전 과정을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한 사례도 공유됐다. 스타벅스는 ‘애저 스피어(Azure Sphere)’를 활용해 제조 음료 품질 관리, 폐기물 감소, 에너지 소비량 관리, 수리 시점 예측 등 단순 커피를 파는 기업에서 벗어나 디지털 기업으로 거듭나고 있다.

한편 MS 아시아 지부와 아시아태평양IDC가 공동 연구한 ‘미래의 준비된 비즈니스: 아시아 태평양 유통업계의 AI 활용 실태(Future Ready Business: Assessing Asia-Pacific’s Retail Sector with AI)’ 보고서에 따르면, AI를 도입한 유통 기업들은 ▲19% 향상된 고객 참여율 ▲19% 개선된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16%의 순이익 개선 ▲18%의 업계 경쟁력 향상 등을 경험했다고 응답했다.

아울러 유통업계 결정권자의 71%는 ‘AI가 향후 3년 간 조직의 경쟁력 향상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응답했디만, ‘AI 도입을 시작했다’고 답한 비율은 33%에 그쳤다. 현재 많은 기업이 고객 경험 전환, 효율적 운영 및 인사이트를 위해 데이터의 활용을 우선순위로 두고 있으나, 현재 인프라와 역량이 부족하다고 응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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