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S 2020서 SW 개발 및 공동 비즈니스 위한 파트너십 체결

▲ 이두순 DMI 대표(왼쪽), 우미영 한국MS 부사장

[아이티데일리] 마이크로소프트(이하 MS)는 두산모빌리티이노베이션(이하 DMI)과 ‘CES 2020’에서 모바일 수소연료전지팩 드론 SW 개발 및 비즈니스 협업을 위한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10일 밝혔다.

양사는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등의 기술과 드론을 접목해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수 있도록 드론 SW 및 모니터링 솔루션 개발과 공동판매(Co-Sell)로 시장공략에 나선다. 이를 통해 두산그룹의 신성장동력인 수소연료전지 사업 분야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함께 추진하며, 2025년까지 약 8조 5,000억 원 규모의 성장이 예측되는 산업용 드론 시장에서 경쟁력을 높이겠다는 계획이다.

이번 협력에 따라 MS의 ‘애저(Azure)’ 기반의 IoT, 머신러닝, AI 등 고도화된 솔루션들이 적극 활용될 예정이다. DMI의 수소연료전지 드론은 높은 에너지 밀도의 수소연료전지 기술을 활용해 2시간 비행이 가능하며, ‘애저 IoT 허브(Azure IoT Hub)’를 통해 수십억 개의 디바이스에 연결해 방대한 데이터를 수집 및 분석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드론에 장착된 카메라를 통해 한 번의 비행으로 수십만 개의 태양광 패널을 정밀 촬영하고, 촬영된 수백 장의 이미지를 하나로 맵핑해 패널의 결함 유무를 실시간으로 진단할 수 있다.

‘애저 IoT 서비스’에서는 드론의 수소잔량, 소비 출력, 배터리 충전 상태, 온도 등 비행에 필수적인 정보를 모니터링할 수 있는 대시보드를 제공해 태양광 발전소를 효율적으로 유지 및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외에도 ‘애저 스트림 애널리틱스(Azure Stream Analytics)’, ‘애저 머신러닝(Azure Machine Learning)’, ‘애저 웹 애플리케이션(Azure Web App)’ 등으로 다양한 산업에서 각 특성에 맞게 적용할 계획이다.

이두순 DMI 대표는 “기존 드론 비행시간의 한계를 뛰어넘은 두산의 수소연료전지 드론에 세계적 경쟁력을 갖춘 MS의 최신 기술을 접목해 고객 맞춤형 솔루션을 개발할 계획”이라며, “미국을 비롯한 각국의 파트너와 손잡고 세계 시장에 적극 진출하겠다”고 말했다.

우미영 한국MS 엔터프라이즈 커머셜 사업본부 부사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DMI의 모바일 수소 연료전지 드론 및 SW의 경쟁력을 높이고, 글로벌 비즈니스 기회를 확대해 나갈 수 있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DMI의 모바일 수소연료전지 드론은 이번 CES 2020에서 최고혁신상(Best of Innovation)을, 연료전지 파워팩은 혁신상(Honoree)을 수상해 뛰어난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DMI는 이를 기반으로 미국과 중국 등 글로벌 시장 개척에 나설 계획이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