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aS 구축 및 REM 맵핑 기술 활용 등 기반으로 국내·외 공략 나서

[아이티데일리] 인텔 모빌아이는 한국의 대구광역시와 중국의 상하이자동차(SAIC)와 첨단 운전자 시스템(ADAS)과 서비스로서의 자율주행(MaaS, mobility-as-a-service) 분야에서 협력한다고 8일 밝혔다.

인텔 모빌아이는 이번 협력을 통해 한국의 대구광역시와는 모빌아이의 자율주행 시스템을 기반으로 MaaS 구축을 위한 장기적인 협약을 맺었으며, 중국의 OEM 제조사인 상하이자동차(SAIC)와는 중국 내 자율주행차 개발 발판을 마련하는 동시에 모빌아이의 ‘REM 맵핑 기술’을 활용해 중국 지도를 L2+ ADAS로 구현한다는 내용의 협약을 체결했다.

모빌아이는 시장조사기관 자료를 기반으로 2030년까지 자율주행 MaaS의 총 시장 규모(TAM)가 1,600억(한화 약 190조 원)달러에 달할 것으로 추정했으며, 이에 일환으로 대구광역시와 상하이자동차와의 협력을 진행했다. 아울러 모빌아이의 ADAS 리더십, 확장 가능한 맵핑 도구, 세계적인 로보택시 기반 모빌리티 전략 등도 이 같은 시장기회를 다루기 위해 수립됐다.

먼저 모빌아이와 대구광역시는 앞으로 모빌아이의 자율주행 기술이 적용된 로보택시 기반 모빌리티 솔루션 실험 및 운용에 협력할 예정이다. 모빌아이는 자사 자율주행 시스템을 차량에 장착해 MaaS를 달성한다는 방침이다. 모빌아이는 이번 대구광역시와의 협력을 통해 규제당국이 로보 택시 차량 운행을 지원하도록 요청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번 대구광역시와의 협력으로 모빌아이는 글로벌 MaaS 발판을 더욱 확장할 수 있게 됐다. 모빌아이는 과거 로보택시 기반 모빌리티 서비스 파트너십과 더불어 이번 발표를 통해 자율 주행 MaaS 시장 확장을 선도하고 있으며, 모빌아이는 현재 업계에서 가장 큰 글로벌 MaaS 솔루션 제공을 위한 전략과 시장 진출 계획을 마련하고 있다.

아울러 중국의 상하이자동차(SAIC)와 맺은 협력 내용은 상하이자동차의 라이선스 맵 자회사를 통해 상하이자동차 차량에 모빌아이의 도로경험관리(REM, Road Experience Management) 매핑 기술 활용을 골자로 진행됐다.

SAIC 차량은 중국 도로의 정보를 취합해 L2+(부분적 자율주행) 이상 수준의 자율주행을 구현할 수 있는 중국의 고해상도 지도를 구축함으로써 모빌아이의 로드북(RoadBook) 작성에 기여할 예정이다. 모빌아이가 도로 데이터를 취합하기 위해 중국 자동차 제조사와 맺은 첫 계약으로 승용차에서 L2+ 자율주행을 위해 모빌아이 REM 매핑 기술을 활용하는 첫 사례이기도 하다.

모빌아이는 완전 자율주행 시스템 개발을 이끄는 기업들은 소비자 AV 산업이 형성되기 전에 모든 ADAS와 MaaS 관련 요소를 탐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이를 위해서는 모빌아이의 도로 경험 관리(REM) 기술과 같은 간단하고 확장 가능한 매핑 솔루션이 필요한데, 모빌아이가 완전한 자율주행 시스템 개발에 필요한 혁신적인 노력을 달성하기 위한 중요한 측면을 다루고 있다고 소개했다.

먼저 모빌아이가 강조한 기술은 도로 경험 관리(REM) 기술이다. 모빌아이의 도로 경험 관리(REM) 기술은 크라우드 소싱과 낮은 대역폭 업로드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에 L2+와 같은 강화된 ADAS를 위한 고화질 지도를 빠르고 저렴하게 제작이 가능하며, 미래 자율 주행차에 더욱 높은 자율성을 부여할 수 있다.

다음은 로보택시(Robotaxi)다. 모빌아이의 로보택시 전략은 자율주행 시스템, 자율주행 차량, 택시 운용, 모빌리티 인텔리전스, 탑승자 경험 및 서비스를 포함한 다섯 가지의 로보택시 시장 가치에 대한 설명과 개발 등이다. 모빌아이는 비용 효율적인 접근 방식을 통해 경쟁업체보다 빠르게 글로벌 운영을 확장하고 이를 통한 1,600억 달러 규모의 글로벌 로보택시 시장 기회를 선점할 수 있다.

암논 샤슈아(Amnon Shashua) 모빌아이 CEO 겸 인텔 수석 부사장은 “이 두 가지 새로운 협약으로 모빌아이는 MaaS와 ADAS 모두에서 글로벌 입지를 구축했다”며 “이는 완전한 자율주행으로 나아가는 진정한 글로벌 리더인 모빌아이의 약속이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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