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기술연구소 데모데이 개최…안면 인식 결제, 드론 관제 등 다양한 R&D 성과 공유

▲ 롯데정보통신 정보기술연구소가 자사의 디지털 전환 솔루션들을 소개하는 데모데이를 개최했다.

[아이티데일리] 롯데정보통신(대표 마용득)은 자사 정보기술연구소가 지난 16일 가산동 본사에서 데모데이를 개최,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을 위한 16종의 솔루션을 선보였다고 밝혔다.

유통 분야에 적용 가능한 상품 안면 인식 결제 시스템은 계산대에 올려진 다양한 상품을 정확하게 식별하고, 이를 카드나 스마트폰 등의 결제 수단 없이도 얼굴 인식을 통한 결제가 가능하다. 특히 전용 장비 없이 현장에서 바로 안면 인식을 등록해 사용할 수 있으며, 99% 이상의 높은 정확도로 오결제 확률을 최소화한다.

드론 관제 솔루션은 실시간으로 재고 현황을 파악해 보관 비용을 절감하고 물류 자동화를 돕는다. 실내 위치 측위를 통해 최적의 경로를 생성하는 자율비행 기술, 물품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한 영상 인식, 다수의 드론을 제어하기 위한 통합 플랫폼 등이 접목됐다.

인공지능(AI) 기반의 STT(Speech to Text) 엔진은 IoT 디바이스와 결합해 목소리만으로 실내 공간의 다양한 기기를 제어할 수 있다. 자체 개발한 AI 모델을 활용해 웨이크업 워드(wake up word)를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 밖에도 ▲코딩 없이 손쉽게 나만의 챗봇을 제작할 수 있는 ‘챗봇 빌더’ ▲문서의 무결성을 검증하는 ‘블록체인 공증’ ▲지원자의 자기소개서를 분석해 회사 인재상에 맞는 사람을 선발할 수 있도록 돕는 ‘채용 AI’ ▲세미나, 컨퍼런스, 교육 등 행사 전반에 대한 정보를 모바일로 손쉽게 확인할 수 있는 ‘행사 지원 플랫폼’ 등이 높은 관심을 받았다.

이종호 롯데정보통신 정보기술연구소 상무는 “이번 데모데이를 통해 그간의 다양한 연구 성과를 선보일 수 있어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며, “여기에 그치지 않고 R&D를 더욱 강화해 다양한 솔루션을 발빠르게 상용화하고, 이를 통해 디지털 전환 선도 기업으로 도약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