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대형 IT 기업 제품 전환 사례…국산 DBMS의 글로벌 경쟁력 검증

[아이티데일리] 티맥스데이터(대표 이희상)는 대만과 중국 정부의 핵심 정보시스템에 자사 DBMS 제품 ‘티베로’를 공급해 총 120만 달러(약 14억 원)의 수출 실적을 달성했다고 16일 밝혔다.

티맥스는 최근 대만 중앙정부기관 핵심 시스템의 메인 DBMS를 오라클 제품에서 ‘티베로’로 전환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이를 통해 해당 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대규모 이기종 데이터 및 애플리케이션을 원활히 이전하고, 높은 DB 안정성을 제공하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중국의 주요 성 정부가 운영하는 인적 자원 정보관리 시스템에도 ‘티베로’ 도입을 확대했다. 동시 접속 트래픽 최대 30만 명 이상, 총 사용자 200만 명 이상의 대규모 시스템이다. 티맥스는 지난해부터 해당 정부가 사용했던 IBM의 DBMS 제품 ‘DB2’를 ‘티베로’로 전환하기 시작했다. 고객의 신뢰와 만족을 기반으로 향후 다른 시스템에도 추가 적용해 지속적으로 사업성과를 확대해 가겠다는 계획이다.

‘티베로’는 기존 오라클 DBMS와의 높은 호환성을 지님과 동시에 경제적인 가격 정책을 제공한다. 경쟁사 제품 대비 5년간 총 소유비용(TCO)을 47% 이상 절감할 수 있다. 특히 ‘티베로 액티브 클러스터(Tibero Active Cluster, TAC)’ 기술을 통해 무중단 DB 운영이 가능하며, 탁월한 안정성과 차별화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국내외 다양한 산업분야에 900여 고객 및 3,200여 건의 레퍼런스를 확보했다.

이를 바탕으로 티맥스데이터는 대만, 중국뿐 아니라 브라질, 러시아, 말레이시아, 태국 등 신흥국에서 ‘티베로’를 통해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뒀다. 2015년 이후 러시아 국립 카드결제 회사 NSPK(National Card Payment System), 말레이시아 노동부(MoHR), 태국 통신사 AIS 등 다양한 국가에 주요 시스템에 ‘티베로’를 확산시켰으며, 지난 6월에는 브라질 공공기관이자 3대 연금기금 중 하나인 브라질 연금관리공단(FUNCEF)의 DB 시스템에 도입됐다.

티맥스데이터는 동북·동남 아시아, 남미, 유럽 등지에서 축적한 대형 레퍼런스를 바탕으로 브릭스(BRICS)로 통칭되는 신흥경제 5국(브라질, 러시아, 인도, 중국, 남아프리카공화국)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지속적인 사업성과 창출 외에도 기술, 영업 등에서 현지 주요 파트너와의 다양한 협력을 진행해 글로벌 사업 영토를 확장한다는 계획이다.

윤형봉 티맥스 글로벌 사업부문 사장은 “앞으로도 중국, 대만, 브라질 등 진입에 성공한 시장뿐 아니라 빠른 성장을 이루고 있는 신흥 경제국가들과 다양한 협력을 진행해 글로벌 시장 확대에 박차를 가하겠다”며, “인공지능(AI)을 기반으로 한 신기술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적용시켜 클라우드 컴퓨팅 시대에 걸맞게 제품을 개선하고 고도화된 전세계 고객 요구를 충족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