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사 내 2,000여 개 VM을 클라우드로 전환…향후 3년간 해외 인프라도 전환 예정

▲ 형원준 두산그룹 최고디지털책임자(좌측), 마이크 클레이빌(Mike Clayville) AWS 글로벌 세일즈 담당 부사장

[아이티데일리] 아마존웹서비스(AWS)는 두산그룹이 인프라부터 플랫폼까지 전사 시스템을 AWS 클라우드로 전환한다고 16일 밝혔다.

두산그룹은 AWS의 광범위한 인프라, 성능과 확장성, 클라우드 서비스 등을 고려해 AWS 도입을 결정했다. 이번 AWS 도입은 두산 그룹의 디지털 혁신 전략의 일환으로, 두산그룹은 AWS 클라우드로의 전환을 통해 인프라부터 플랫폼까지 전사 시스템을 클라우드에서 운영할 예정이다.

현재 두산그룹사 내 2,000여 개의 VM(가상머신)을 AWS 클라우드로 전환 중이며, 향후 3년간 해외 지역의 인프라를 AWS로 전환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두산그룹은 ▲아마존 EC2 ▲아마존 S3 ▲아마존 EBS ▲AWS 다이렉트 커넥트 ▲AWS 트렌짓 게이트웨이 ▲아마존 가드듀티 ▲AWS 클라우드 트레일 ▲아마존 RDS 등의 서비스를 도입해 활용하고 있다.

특히, 두산그룹은 이번 AWS 클라우드 전환을 통해 민첩한 글로벌 개발 환경을 수립해 시장 변화와 고객 요구사항에 빠르고 유연한 대응할 수 있는 조직을 구현한다는 목표다. 두산그룹은 5G 기기 소재, 무인 운반차 등 신성장 동력 확보를 위해 디지털 혁신을 추진하고 있다. 이를 위해 계열사별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팀을 운영 중이며,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 등 최첨단 기술을 적용해 제조산업 부문의 디지털 혁신을 선도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형원준 두산그룹 최고디지털책임자(CDO)는 “전 세계적으로 제조산업 디지털화를 통한 제조 혁신의 움직임이 거세다. 두산그룹은 전통적인 제조 산업을 넘어 고도화된 ICT 환경 기반 미래 신산업 분야로 새로운 성장 동력을 모색하고 있다”며 “AWS를 통해 인프라 투자 부담을 덜고, AI나 머신러닝(ML)과 같은 기술 도입으로, 신제품 시장 진출 시기를 앞당기는 등 제품 혁신 역량도 강화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마이크 클레이빌(Mike Clayville) AWS 글로벌 세일즈 담당 부사장은 “제조 산업을 비롯해 많은 엔터프라이즈 기업들이 클라우드 전환과 AI/머신러닝, IoT, 빅데이터 등 신기술을 통한 비즈니스 혁신 방안 마련을 고심하고 있다”며 “두산그룹과 AWS와의 협력은 한국 제조산업 디지털 혁신을 이끄는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 두산그룹의 클라우드 도입 여정이 성공적으로 이뤄지도록 적극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