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을 거점으로 동남아시아 클라우드 전환·운영 시장 선점 가속화

▲ 이주완 메가존 클라우드 대표(좌측 여섯 번째), 따오 득 탕 비엣텔 그룹 부사장(좌측 다섯 번째)

[아이티데일리] 메가존 클라우드(대표 이주완)는 베트남 최대 통신사 비엣텔(Viettel) 그룹과 전략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3일 밝혔다.

메가존 클라우드와 비엣텔 그룹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베트남에 진출하는 한국 기업 및 글로벌 기업을 대상으로 현지 클라우드 기반 IT 시스템 구축 및 전환·관리 시장 선점을 본격화할 예정이다. 메가존 클라우드는 이번 협약에 따라 보유한 기술력과 솔루션 역량에 베트남 1위 정보통신업체인 비엣텔 그룹의 인프라와 솔루션, 영업망 등 현지 사업 역량을 결합해 베트남을 거점으로 동남아시아 클라우드 전환·운영 시장 선점을 가속화할 계획이다.

특히 비엣텔 그룹은 베트남 최대 통신사로서 굴지의 인프라와 베트남 내외 글로벌 고객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어 메가존 클라우드가 가진 클라우드 기술 전반에 걸친 사업 역량과 비엣텔 그룹의 30년 이상 현지 사업 역량이 시너지를 낼 것으로 기대된다.

올해 1월 제정된 ‘베트남 사이버보안법(Law on Cyber Security)’에 따르면 외국 기업은 베트남 내에 데이터를 저장해야 한다. 이에 따라 베트남에 진출할 예정이거나 이미 진출한 국내외 기업들은 베트남 현지 사업 경험이 없는 경우 실제로 보안 및 세무 분야 법률에 원활히 대응하기는 쉽지 않다.

이번 MOU를 기점으로 추진되는 비엣텔 그룹과 메가존의 협력으로 메가존 클라우드의 베트남 기업 고객들은 현지 사이버보안법을 준수하는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게 됐다. 베트남 내 비엣텔 그룹 인터넷데이터센터(IDC)에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고, 메가존의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서비스로 전 세계 어디서든 베트남 내에 저장돼 있는 자사 데이터를 관리할 수 있기 때문이다. 비엣텔 IDC는 베트남에서 유일하게 미국통신산업협회 기준 티어(Tier) 3 등급을 충족하는 IDC 5곳을 보유하고 있다.

이주완 메가존 클라우드 대표는 “비엣텔 그룹과 힘을 합쳐 베트남과 글로벌 시장의 고객을 대상으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사업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며 “한국, 베트남 양국의 IT 선도 기업 간 사업 협력이 활발히 이뤄지는 데도 힘쓸 것”이라고 밝혔다.

비엣텔 IDC 황 반 응옥 사장은 “메가존 클라우드와의 파트너십이 베트남 고객들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메가존 클라우드와 원활히 협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