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프레임율로 게이밍 성능 갖춰…평균 13% 향상된 성능 제공

▲ AMD가 출시한 ‘라데온 RX 5500 XT’ 그래픽카드

[아이티데일리] AMD는 AMD RNDA 아키텍처 기반의 ‘AMD 라데온(Radeon) RX 5500 XT’ 그래픽카드를 출시했다고 13일 밝혔다.

‘AMD 라데온 RX 5500 XT’ 그래픽카드는 최대 8GB 메모리와 AMD 라데온 SW 아드레날린 2020 에디션(Radeon Software Adrenalin 2020 Edition)의 다양한 기능을 지원한다. 또한, 지난 10월 발표된 AMD 라데온 RX 5500 시리즈 그래픽 제품군에 새롭게 추가됐으며, 고성능 1080p AAA 및 E스포츠 게이밍에 최적화된 성능을 제공한다.

7nm 공정 기술로 설계된 ‘라데온 RX 5500 XT’ 그래픽카드는 고대역폭 PCIe 4.0 기술과 4GB 또는 8GB의 고사양 GDDR6 메모리를 지원한다. 또한, 오늘날 가장 인기 있는 AAA 게임에서 경쟁 제품 대비 평균적으로 13% 빠른 성능을 제공하며 특정 AAA 게임과 E스포츠 타이틀에서 각각 최대 60+ FPS 및 90+ FPS를 지원한다.

아울러, ‘AMD 라데온 RX 5500 XT’ 그래픽카드는 수많은 기능 및 AMD 라데온 SW 아드레날린 2020 에디션의 기능을 제공해 1080p 게이밍 경험을 지원한다. 이번 출시된 그래픽카드가 지원하는 기능은 ▲AMD RNDA 아키텍처 ▲AMD 라데온 안티-래그 ▲AMD 라데온 부스트 ▲AMD 라데온 이미지 샤프닝 ▲AMD 피델리티FX 등이다.

먼저 AMD RNDA 아키텍처는 우수한 성능, 확장성 및 전력 호율성을 중심으로 게이밍의 미래를 위해 설계됐다. 이전 세대의 그래픽 코어 넥스트(GCN) 아키텍처 기반의 그래픽 카드 대비 최대 1.6배 높은 와트 당 게임 성능을 제공한다. 또한, AMD 라데온 안티-래그(Radeon Anti-Lag)는 인풋-투-디스플레이(input-to-display)의 반응 시간을 줄여 보다 높은 반응성과 경쟁력을 제공한다. 가령, 이 기능으로 오버워치에서 최대 22% 빠른 반응 시간을 지원한다.

다음으로는 AMD 라데온 부스트 기능이다. 이 기능은 PUBG등 빠른 모션 게임 장면에서 이미지 해상도를 급격히 줄이고 프레임 속도 및 유동성을 높여 반응성을 개선해 육안으로 볼 때 이미지 품질 변화가 거의 없는 선에서 최대 20% 성능 향상을 제공한다. 특히, AMD 라데온 이미지 샤프닝(RIS) 기능은 다이렉트X(DirectX) 9, 11, 12 및 벌칸 타이틀에서 업스케일링 및 사후 처리 효과로 부드러워진 비주얼을 보다 선명하고 정확하게 표현한다.

AMD 피델리티FX(FidelityFX)는 오픈 소스 개발자 툴킷으로, 개발자가 고품질 비주얼과 성능의 균형을 제공함과 동시에 보다 풍성한 게임 환경을 위한 고품질의 사후 처리 효과를 쉽게 창작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GPU오픈에서 사용 가능한 피델리티FX는 이미지 선명도 조절로 인한 전형적인 아티팩트를 최소화하면서 낮은 대비의 영역에서 디테일한 부분을 추출해내는 적응성 콘트라스트 샤프닝이 특징이다.

아울러, 900대 이상의 모니터가 AMD 라데온 프리싱크(AMD Radeon FreeSync) 및 라데온 프리싱크 2 HDR 기술을 지원해 화면 끊김이나 테어링 없는 게임 플레이를 제공한다. 이번 출시된 ‘라데온 RX 5500 XT’ 그래픽카드 4GB 및 8GB 제품의 가격은 각각 169달러, 199달러부터 판매될 예정이다.

스콧 허클만(Scott Herkelman) AMD 라데온 테크놀로지 그룹 부사장 겸 총괄 책임자는 “오늘날 게이머 중 64%가 1080p 게이밍을 즐기며 고프레임율과 저지연 및 몰입감 있는 게임 경험을 기대하고 있다”며 “이러한 게이머들을 고려해 설계된 ‘AMD 라데온 RX 5500 XT’ 그래픽카드는 AMD RDNA 그래픽 아키텍처의 마력과 전력 효율성을 저렴한 가격에 제공함으로써 전 세계 게이머들이 가장 좋아하는 타이틀에서 높은 프레임율과 선명한 비주얼을 즐길 수 있도록 지원하게 됐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