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29
주요뉴스
뉴스홈 > 생활경제
몸캠피싱 해결 전문 ‘시큐어앱’, 24시간 피씽 피해자에게 무료상담 제공해
   
 

[아이티데일리] 최근 금융기관이나 공공기관을 사칭할 뿐 아니라 해당 기관들과 똑같은 가짜 사이트를 만들어 돈을 갈취하는 사례, 메신저를 통해 가족을 사칭하여 돈을 요구하는 사례까지 생겨났다.

특히 몸캠 유포를 빌미로 금전을 갈취하는 공갈·사기·협박 범죄인 ‘몸캠피싱’이 급증했다. 매우 지능화되고 고도화된 수법으로 많은 이들을 현혹시켜 돈을 갈취하고 있는 몸캠피씽은 약 5~6년 전부터 성행하기 시작한 사기 유형의 범죄다.

이러한 동영상 유포 협박의 대표적인 수법은 범죄 일당이 자신을 여성이라 밝히며 접근하고, 성적호기심을 자극하여 ‘몸캠’을 하도록 유도하고 이를 촬영한 이후, 해당 영상을 빌미로 협박하는 형태다. 이렇듯 범죄의 성격 때문에 영통사기, 랜덤채팅사기로 불린다.

특히 촬영 도중 소리가 들리지 않는다거나 화질이 좋지 않다는 등의 핑계를 대며 정상적인 앱으로 가장한 악성코드(APK파일)를 전송해 피해자의 휴대전화 데이터를 해킹한 뒤, 지인들에게 유포한다고 협박함으로써 협박 자체의 실효를 높이는 것이 핵심이다.

이에 사이버보안 전문 업체 시큐어앱에서는 피해자들을 돕기 위해 몸캠피싱의 주의점에 대해 알리고 있다. 시큐어앱에서는 모르는 사람과 음란 채팅은 하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만약 단 한 번의 실수로 인해 피해자가 되었다면 최대한 신속히 보안 전문가를 찾아 상황을 벗어나야 한다고 조언하고 있다.

모바일보안 전문 기업 시큐어앱(Secure App) 임한빈 대표는 “매년 증가하고 있는 몸캠피싱 범죄는 공격자로부터 악성코드를 다운 받고 주소록 등의 데이터에 엑세스를 허용하면서 시작된다”며 “주로 apk 확장자명의 파일 형태였던 악성프로그램이 최근에는 다양한 확장자명의 파일로 배포가 되기 때문에 낯선 이에게 파일을 받았다면 다운받지 말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어 “만약 단 한 번의 실수로 인하여 피싱에 노출돼 협박을 당하고 있다면 가능한 빨리 보안전문가와 상의해야 한다”며 “시큐어앱 보안팀에서는 현재 무료로 24시간 긴급상담센터를 운영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시큐어앱은 모바일보안 선두주자격 기업으로 악성 앱과 프로그램, 모바일 진단 및 복구, 사이버 범죄 수집 및 차단 등의 모든 보안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최근에는 스마트폰 악성코드를 이용한 범죄가 기승을 부리고 있어 각종 사이버 범죄 피해 예방에 적극 나서고 있다.

인기기사 순위
(우)08503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81 (가산 W CENTER) 1713~1715호
TEL : 02-2039-6160  FAX : 02-2039-6163  사업자등록번호:106-86-40304
개인정보/청소년보호책임자:김선오  등록번호:서울 아 00418  등록일자:2007.08  발행인:김용석  편집인:김선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