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NIPA-NIA, ‘2019 그랜드 클라우드 컨퍼런스’ 개최

▲ 박은기 NBP CTO

[아이티데일리] “인공지능(AI)의 고도화는 ▲‘AIasS(AI as a Service)’와 ▲‘AI 칩 NPU(Neural Process Unit) 온 클라우드’ 등 두 가지 클라우드 기반 접근법으로 가능하다. 이 두 가지 방법은 개발자가 AI 기능 및 서비스를 개발하지 않아도 API 형태로 불러와 사용할 수 있는 형태로 적용할 수 있으며, 알고리즘을 탑재한 칩을 클라우드로 제공하면 AI 성능 저하 문제 보완 뿐 아니라 성능 향상도 가능하다. 이러한 두 가지 방법들이 향후 AI를 더욱 고도화 시킬 것이다.”

3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 이하 과기정통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원장 김창용, 이하 NIPA), 한국정보화진흥원(원장 문용식, 이하 NIA)이 서울 코엑스에서 ‘2019 그랜드 클라우드 컨퍼런스(Grand Cloud Conference)’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 기조연설을 맡은 박기은 네이버 비즈니스 플랫폼(NBP) CTO는 ‘AI시대, 클라우드기반 인공지능 기술에 대한 새로운 접근법’이라는 주제로 발표하며 이 같이 말했다.

AI는 최근 IT 분야를 비롯해 전 산업군에서 화두가 됐다. AI는 클라우드라는 기술이 기반을 이뤄야 하며, 클라우드와 AI의 연관성을 파악해야 보다 AI 기술이 고도화 될 수 있다. 박기은 NBP CTO는 ‘클라우드란 무엇인가’, ‘클라우드와 AI의 관계’, ‘클라우드 기반의 AI 활용 사례’ 등 3가지 큰 주제로 인사이트를 공유했다.

먼저 박기은 CTO는 클라우드의 정의에 대해 설명하면서 “클라우드는 공유경제와 구독경제가 합쳐진 것이다. 가령, 빨래를 한다고 가정한다면, 세탁기가 인프라가 되며, 빨래는 비즈니스라고 할 수 있다”며 “세탁기를 집에 사 놓는 것이 온프레미스고, 24시간 빨래방이 클라우드다”라고 비유했다.

이어 박 CTO는 두 가지 AI 기술 접근법을 공유했다. AI 기술 접근법 중 하나는 AIaaS(AI as a Service)와 하드웨어 칩에 AI 기능을 탑재하는 것이다. 먼저 AIaaS(AI as a Service)는 AI의 학습 기능, 개발 환경, 프레임워크, 자동화도구 등을 개발자들이 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클라우드에 구독형 상품으로 제공하는 것이다. 이는 개발자가 AI 기능 및 서비스를 개발하지 않아도 API 형태로 불러와 사용할 수 있는 형태로 적용이 가능하다.

이에 대해 박 CTO는 NBP의 ‘AI 콜 서비스’를 예로 들어 “가령, 식당 예약이라는 시나리오에 맞춰 AI가 고객에게 예약 사항, 시간, 요청 사항 등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면서, “이는 AIaaS의 대표적인 예시로 식당 예약 말고 다른 시나리오로 만들어서 사용할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또 다른 접근법은 하드웨어 칩에 AI 기능을 탑재하는 것이다. 사실 소프트웨어만 가지고 AI를 개발하기에는 성능이 저하되는 문제가 있었다. 이를 컴퓨터 칩에 알고리즘을 탑재, 클라우드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AI 칩 NPU(Neural Process Unit) 온 클라우드’로 보완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또한, 알고리즘을 탑재한 컴퓨터 칩을 클라우드로 제공하게 되면 성능 저하 문제점 보완을 넘어선 성능 향상도 가능하게 만들어 준다.

박 CTO는 “NBP도 ‘AI 칩 NPU 온 클라우드’에 뛰어들어 현재 스타트업과 하드웨어 칩을 개발, 클라우드에서 특정한 뉴럴 네트워크를 모사할 수 있는 칩을 제공하기 위해 개발 중에 있다”며 “이는 AI 러닝 서비스를 보다 빠르게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 씨.-씨. 제이 쿠오(C.-C. Jay KUO) 서던캘리포니아 대학교 교수

한편 이날 ‘공공·민간에서의 AI, 클라우드 전략’이라는 주제로 씨.-씨. 제이 쿠오(C.-C. Jay KUO) 서던캘리포니아 대학교 교수도 기조연설을 진행했다. 그는 플랫폼 플레이어(구글, 엔비디아, 인텔, AMD)와 클라우드 서비스 플레이어(AWS, MS, 구글), 애플리케이션 도메인 플레이어 등 세 부분의 영역에서 스마트한 환경으로 융합돼야 하며, AI 바람이 이들 기업에 비즈니스 기회로 작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그는 AI는 첨단 자동화로 인간을 대체하는 것이 아닌 인간의 지식과 컴퓨터의 데이터가 합쳐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2019 그랜드 클라우드 컨퍼런스’에서는 클라우드 산업발전 유공자 표창과 K-ICT 산업 대상 시상식도 진행됐다. 클라우드 산업발전 유공자 표창 공공부문 개인수상에는 최현화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이동훈 국방부 소령, 정은주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책임연구원이 각각 수상했다. 공공부문 단체상은 경기도 수원시와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이, 민간부문 개인수상은 마보임 스마일서브 대표가, 이재경 영림원소프트랩 전무가 받았다.

또한 K-ICT 산업대상에는 클라우드 공공기업 부문에는 이노그리드와 KT 클라우드가, 클라우드 도입기업 부문에는 NH 농협은행이 각각 수상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