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기반 아이웨어 쇼핑 서비스 ‘라운즈’ 혁신성 높이 평가 받아

 

[아이티데일리] 인공지능(AI) 기반 아이웨어 쇼핑 서비스 ‘라운즈(rounz.com)’를 운영하고 있는 딥아이(대표 김세민, 정상원)는 50억 원 규모의 시리즈A 투자를 유치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투자에는 스마일게이트인베스트먼트, 산은캐피탈 등이 공동으로 참여했다.

지난 2016년 설립된 딥아이는 이스트소프트의 자회사로, AI 기술을 커머스에 접목한 온라인 커머스 사업을 하고 있다. 2017년 아이웨어 쇼핑 서비스 ‘라운즈’를 선보인 후, 지난 2년간 판매량이 매년 100% 이상 성장하는 등 성과를 거두고 있다.

시리즈A 투자 결정 이유에 대해 각 투자사는 “4차 산업 혁명의 핵심 기술인 AI를 활용해, 오프라인 매장 중심의 기존 아이웨어 유통 시장에 변화를 시도하는 딥아이의 혁신성을 높이 평가했다”며, “또한 딥아이가 운영하고 있는 라운즈의 O2O(Online to Offline) 비즈니스 모델이, 향후 온라인 쇼핑과 오프라인 매장 간의 유기적인 고객 경험을 제공하는 가장 완성도 높은 성공 사례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딥아이는 ‘착용’ 및 ‘검색’의 문제를 AI 기술을 활용해 해소하며, 새로운 아이웨어 쇼핑 방식을 제시하고 있다. 먼저 AI 기술을 기반으로 개발한 ▲‘안경 가상피팅 (Virtual Fitting)’ 기능을 통해, ‘착용’의 문제를 해결했다. 이 기술은 면세점, 안경원 등에 방문하지 않고도 스마트폰에서 안경과 선글라스를 마치 실제와 같이 착용해보는 듯한 경험을 제공한다.

또한 딥아이는 AI 기반 이미지 분석 기술이 적용된 ▲‘글라스 파인더(Glass Finder)’ 기능을 제공해, 제품에 대한 정보가 없더라도 손쉽게 원하는 안경이나 선글라스를 찾을 수 있도록 했다.

‘글라스 파인더’는 제품 사진을 촬영하거나, 안경, 선글라스를 착용한 연예인 사진을 올리는 것만으로도 일치하는 안경을 찾아주고 그와 비슷한 안경까지 추천하는 검색 기능이다. 딥아이의 ‘안경 가상피팅’ 기술과 ‘글라스 파인더’ 기능은 라운즈 쇼핑몰과 모바일앱에서 경험할 수 있다.

이 외에도 딥아이는 강남역 인근에 오프라인 직영 매장까지 운영하고 있어, 쇼핑몰과 모바일앱에서 가상피팅으로 제품을 구매한 고객에게 시력검사, 도수렌즈 제작, A/S 등 기존 안경원에서 받을 수 있었던 사후 서비스까지 제공하는 O2O 아이웨어 유통 체계도 구축하고 있다.

김세민 딥아이 공동대표는 “이번에 유치된 투자금은 향후 개인별 상품 추천을 위한 AI 기술 고도화와 전국 주요 지역 ‘라운즈 직영 매장’ 오픈, 기존 안경원과 상생 협력하는 ‘라운즈 파트너 매장’ 활성화 등에 적극 투자할 계획”이라며, “또한 앞으로도 지난 50여 년간 변화가 없었던 오프라인 중심의 아이웨어 시장에 AI 기술과 온라인을 접목한 새로운 안경 생태계를 만들어 가는데 주도적인 역할을 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라운즈 서비스를 통해 제공되는 딥아이의 AI기술과 O2O 전략은 글로벌 시장에서도 경쟁력이 있을 것으로 생각하며, 중장기적으로 글로벌 진출 역시 적극 시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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