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브라질, 러시아, 멕시코 등 71개 국가에서 점유율 1위 달성

▲ 3분기 각 국가별 스마트폰 시장 삼성전자 점유율

[아이티데일리] 올 3분기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이 전분기 대비 6% 성장세를 기록한 가운데, 삼성전자 역시 판매량을 늘려나가며 시장점유율 1위(21%)를 수성했다.

26일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 리서치는 분기별 리포트인 마켓모니터(Market Monitor)를 발표하며 이같이 밝혔다.

카운터포인트 리서치가 분기별로 트래킹하고 있는 약 90개 국가의 브랜드별 시장 점유율 분석 결과에 따르면 한국, 브라질, 러시아, 멕시코, 인도네시아 등 71개 국가에서 삼성전자가 점유율 1위를 기록했고 미국, 캐나다, 호주 등 일부 국가에서는 2위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로 안드로이드가 강세인 국가에서 삼성전자의 점유율이 높았던 가운데, 한국에서는 72%, 칠레 및 쿠웨이트, 루마니아에서는 각 53%를 기록하며 이들 국가에서 높은 점유율을 보였다.

상대적으로 iOS의 영향력도 높은 서유럽 국가들의 경우 삼성전자와 애플이 1~2위를 다투고 있는 가운데, 네덜란드에서 삼성전자가 44%의 높은 점유율로 1위를 기록했다.

반면 화웨이, 비보, 오포 등 로컬 업체들이 강세를 보이는 중국의 경우에는 삼성전자 점유율이 미미한 수준에 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분기는 화웨이가 신규 모델에 구글서비스를 탑재할 수 없게 됨에 따라 유럽, 중남미, 중동 등 일부 지역에서 제재 영향이 가시화되면서, 삼성전자도 반사수혜를 일부 받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특히 이번 3분기 삼성전자의 호실적은 갤럭시 노트10과 갤럭시 A 시리즈의 성공적인 확판 전략이 큰 역할을 한 것으로 분석된다.

이윤정 카운터포인트리서치 애널리스트는 “미국의 화웨이 제재 영향에 따른 삼성전자의 긍정적인 외부 경쟁 요건에 더해 갤럭시 노트 10과 갤럭시 A 시리즈의 판매 강세 영향으로 당분간 삼성전자의 선전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