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카마이, ‘아카마이 에지 서밋 서울’ 개최

▲ 톰 레이튼 아카마이 CEO는 “5G가 본격적으로 보급될수록 에지 플랫폼의 중요성은 더더욱 높아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이티데일리] “5G가 본격적으로 보급될수록 에지 플랫폼의 중요성은 더더욱 높아질 것이다. 5G로 인해 지연시간 감소, 처리량 증가, 인터넷 연결 디바이스 증가, 새로운 IoT 애플리케이션 등 영향이 나타날 것으로 보이며, 발생하는 고용량의 트래픽을 처리하기 위해서는 에지 플랫폼이 필요하다.”

20일 아카마이(한국지사장 이경준)가 서울 콘래드호텔에서 ‘아카마이 에지 서밋 서울(Akamai Edge Summit Seoul)’을 개최했다. 톰 레이튼(Tom Leighton) 아카마이 CEO는 이날 서밋의 일환으로 개최된 기자간담회에서 에지(edge)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며 이 같이 말했다. 

‘아카마이 에지 서밋 서울’에 참석하기 위해 방한한 톰 레이튼 CEO는 발표에서 “5G 시대에는 클라우드를 넘어 ‘에지’에 주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톰 레이튼 CEO에 따르면 코어 네트워크는 폭증하는 데이터 양을 감당하기 어려운 수준에 이르렀다.

이에 따라 기업들은 인터넷 지연을 해결하고 고품질의 온라인 콘텐츠를 품질 저하 없이 제공하기 위해 에지 컴퓨팅에서 해법을 찾고 있다. 에지는 엔드유저 단의 최종 구간으로, 네트워크가 사용자 디바이스와 연결되는 곳이다. 에지는 수용할 수 있는 용량이 한정적인 클라우드 데이터센터에 비해 엔드유저에게 가장 가까운 위치에서 방대한 용량을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어 아카마이는 전세계 136개국에 분산된 265,000대의 에지 서버로 구성된 ‘아카마이 인텔리전트 엣지 플랫폼(Akamai Intelligent Edge Platform)’으로 매일 50Tbps 이상의 트래픽을 처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최근에는 106Tbps라는 최대 트래픽을 기록하며 아카마이 에지 기술력을 입증하기도 했다.

더불어 에지 플랫폼을 통해 IoT, 블록체인, 보안 등 기업들이 직면한 트렌드를 지원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톰 레이튼 CEO는 “가트너는 2020년 까지 IoT 디바이스가 204억 대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기업들은 IoT의 확장성, 지연 시간, 보안에 대한 문제 해결에 집중하기 시작했고, 이에 따라 수천 곳의 장소에 분산돼 디바이스 가까이에 위치한 에지 플랫폼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블록체인과 관련해 “블록체인 기술은 금융 거래 트랜잭션(transaction), 비현금(cashless) 시스템으로의 전환, 개인 정보 보호와 아이덴티티(identity) 애플리케이션 분야에서 많은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규모와 성능, 신뢰성, 비용 면에서 여전히 제약 사항이 있는 것이 현실”이라며, “아카마이의 블록체인 플랫폼은 트랜잭션 당 지연시간을 2초 미만으로 줄이고 초당 100만 건 이상의 트랜잭션을 처리할 수 있어 기존 솔루션 보다 훨씬 빠른 처리 시간이 특징이다. 또한 아카마이 클라우드 보안을 통해 안전하고 빠른 트랜잭션을 보장한다”고 말했다.

이외에도 보안과 관련해 “아카마이는 전 세계에서 발생하는 시간당 3740만 건의 사이버 공격을 막고 있으며, 지난해 발생한 1.35Tbps 디도스(DDoS) 공격을 방어한 바 있다”면서 ▲아카마이 봇 매니저(Akamai Bot Manager) ▲아카마이 페이지 인터그리티 매니저(Akamai Page Integrity Manager) ▲아카마이 엔터프라이즈 디펜더(Akamai Enterprise Defender) 등 서비스를 소개했다.

사용자 개인정보 보보 및 규정 준수를 위한 서비스도 소개했다. 톰 레이튼 CEO는 “기업이 사용자의 데이터를 보호하기 위해서는 웹사이트와 웹이 전세계의 다양한 프라이버시 규정을 준수하고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아카마이는 이를 위해 올 초 고객 아이덴티티 액세스 관리 회사인 잰래인(Janrain)을 인수해 잰래인의 아이덴티티 클라우드를 아카마이 인텔리전트 엣지 플랫폼에 통합시켰다. 아이덴티티 클라우드는 고객 ID 및 접속 관리(CIAM) 솔루션으로, 기존 ID 인프라에 손쉽게 통합되며 대규모 고객 ID를 한 곳에서 관리한다”고 설명했다.

톰 레이튼 CEO 발표 후 정택진 아카마이코리아 전무가 지난 10월 진행된 ‘아카마이 인텔리전트 엣지 플랫폼’ 업데이트 내용에 대해 공유했다. 정택진 전무는 ▲봇 활동에 대한 향상된 인사이트 ▲디바이스 포스처(Device Posture) 식별을 통한 강화된 접근제어 ▲강화된 웹 애플리케이션 방화벽(Web Application Firewall, WAF) 룰(rule) 평가 모드 ▲디지털 콘텐츠 불법복제를 방해하는 실시간 콘텐츠 보호 기능을 소개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