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버 상면 축소 및 24/365 무중단 서비스 기반 구축…관리 효율성 높여

[아이티데일리] VM웨어 코리아(사장 전인호)는 이루인포(대표 이지호)와 함께 강원교육과학정보원(원장 이금이)에 데스크톱 인프라를 구축했다고 21일 밝혔다.

강원교육과학정보원은 과학과 교육정보 기반의 교육서비스를 개발 및 지원하고, 나이스 및 k-에듀파인, 에듀원, 학교통합홈페이지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2012년에 서버 가상화 솔루션인 ‘VM웨어 브이스피어(vSphere)’ 도입을 시작으로 이번 VM웨어의 데스크톱 가상화 솔루션 ‘VM웨어 호라이즌(Horizon)’을 확대 도입했다.

이번 사업을 통해 강원교육과학정보원은 270여 명의 사용자가 접속할 수 있는 가상 PC 환경을 구축해 비용을 절감하고 안정적인 서비스 기반을 마련했다. 도입 효과로는 서버 사용 대수를 절반 이하로 줄여 전산실 상면 및 관련 비용을 절감할 수 있었으며, 예상치 못한 시스템 중단 현상에 대비하고 24시간 365일 무중단 서비스 제공이 가능해졌다.

관리 편의성도 크게 향상했다. 중앙 시스템의 일괄적인 VM 관리를 통해 관리 업무가 간소화됐으며, 최신 업데이트 사항을 빠르게 배포해 IT 관리 인력의 업무 효율성이 높아졌다. 또한 디지털자료실 표준 PC 환경을 제공해 개인 정보를 안전하게 보호하고, 윈도우 10 라이선스 업그레이드 및 보안 문제를 선제적으로 대비할 수 있게 됐다.

이금이 강원교육과학정보원 원장은 “스마트한 교육 환경을 조성하고 효율적인 디지털 업무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진행된 가상 데스크톱 인프라 구축 사업은 우리 기관이 고품질의 통합 ICT 교육플랫폼을 구축하는데 든든한 디지털 기반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강원교육과학정보원은 창의 교육 실현을 위한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가상 PC 환경을 추가 확대하는 등, 지속적으로 IT 시스템 효율성을 높여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전인호 VM웨어 코리아 사장은 “강원교육과학정보원의 가상 데스크톱 인프라 도입은 최근 사용자 중심으로 변화하는 공공기관의 IT 환경을 잘 반영하는 사례”라며 “VM웨어 기반의 데스크톱 가상화 환경은 강원교육과학정보원의 업무 효율성과 서비스 품질을 크게 높여주며 보안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