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개발전략과 산업별 사례’ 세미나 개최…변화하는 AI 트렌드 대응 방안 제시

[아이티데일리] 위세아이텍(대표 김종현)이 ‘인공지능(AI) 개발전략과 산업별 사례’ 세미나를 11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는 위세아이텍이 축적한 AI 관련 기술력과 국내 다양한 산업분야에 적용해온 경험을 바탕으로, 실제 산업 현장에서 AI를 어떻게 개발하고 적용할 수 있는지 공유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가장 먼저 연단에 오른 김종현 위세아이텍 대표는 행사에서 발표될 세션들에 대해 간략히 소개하며, “최근 AI 트렌드는 과거의 알고리즘 중심에서 데이터 전처리, 모델학습, 예측 등 다양한 요소들을 어떻게 잘 연결해서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느냐 하는 공학적·개발적 관점으로 가고 있다”고 말했다.

첫 번째 세션은 김지혁 위세아이텍 연구소장이 ‘머신러닝 자동화와 AI 개발전략’이라는 주제로 발표에 나섰다. 김지혁 연구소장은 머신러닝의 모든 과정을 피처 엔지니어링 기반으로 자동화한 ‘와이즈프로핏(WISE Prophet)’을 소개하며, 실제 비즈니스에서 머신러닝 및 AI 역량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간소화된 프로세스가 요구된다고 강조했다. ‘와이즈프로핏’은 GUI 기반의 머신러닝 자동화 플랫폼으로, 코딩이나 머신러닝에 대한 지식이 부족한 사용자도 손쉽게 비즈니스에 AI를 적용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두 번째 세션은 ‘딥러닝 기법을 이용한 시청률 예측’이라는 주제로 조아 위세아이텍 선임의 발표가 이어졌다. 조아 선임은 스마트미디어랩(SMR)과 함께 진행한 ‘온라인 동영상 콘텐츠 통계 및 추천 시스템 구축’ 프로젝트를 소개하며, 다양한 콘텐츠들에 적절한 광고를 매칭시키기 위해 시청률 예측 프로세스를 구축한 사례를 소개했다. 특히 학습 데이터가 부족한 부분을 모신러닝과 통계적 기법을 활용하는 투트랙 전략으로 해결해 정확도를 향상시킨 사례가 참가자들의 많은 관심을 받았다.

세번째 세션은 포항공과대학교 프로젝트 매니지먼트 연구실의 이을범 교수가 ‘자연어처리(NLP)를 통한 엔지니어링 계약서 리스크 분석’ 사례에 대해 발표했다. 건설이나 플랜트 엔지니어링 등 글로벌 프로젝트가 많은 분야에서는 수백 페이지에 달하는 계약서와 입찰서류 등으로 인해 국내 기업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을범 교수는 복잡하고 방대한 계약서 및 입찰서류 분석에 NLP 기술을 활용해, 손쉽게 독소조항과 유의조항을 찾아내고 사전에 대응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 ‘머신러닝 자동화와 AI 개발전략’에 대해 발표하고 있는 김지혁 위세아이텍 연구소장

휴식시간 이후 진행된 2부 첫 번째 세션은 김상수 위세아이텍 이사가 맡았다. 김상수 이사는 ‘수요예측과 매칭에서 AI허브(AI Hub) 적용’이라는 주제로 발표에 나섰다. 제조나 유지보수와 관계된 실제 산업현장에서 실시간으로 발생하는 부품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치밀한 사전 예측이 요구된다. 이는 대부분 경험 많은 직원의 노하우로 해결되고 있었으나, AI 기술을 결합하면 유연하고 정확한 예측이 가능하면서도 사람의 개입을 보다 줄일 수 있다. 이어 김상수 이사는 실제 데모 화면을 통해 AI 기반의 수요예측 및 매칭 사례를 공유했다.

다음 세션은 ‘딥러닝 기반 금형 센서데이터 이상 탐지’에 대해 이지현 위세아이텍 선임의 발표가 이어졌다. 이지현 선임은 다품종 소량생산 산업인 금형제작 산업의 가치 혁신을 위한 한국금형산업진흥회 프로젝트에 대해 소개하며, 금형 가공·조립 과정에서 최적의 가공 조건 및 장비 운영을 위한 초기 세팅 과정을 선보였다. 특히 라벨링된 데이터가 부족해 일반적인 지도학습이 어려운 상황에서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소개해 많은 호응을 받았다.

마지막 세션은 가천대학교 김원 교수의 ‘지능사회 전환에 따른 데이터 품질 트렌드’에 대한 발표로 마련됐다. 김원 교수는 “지능사회는 인터넷/모바일/SW 기술 중 빅데이터와 AI의 역할이 증대된 시대”라고 설명하며, 데이터 3V(Volume, Variety, Velocity)의 가속화와 빅데이터 처리기술의 난이도 증가 등 오늘날 데이터 관련 분야의 주요 트렌드들을 소개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