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21
주요뉴스
뉴스홈 > 생활경제
‘몸피카(몸캠피씽카페)’, 보안업계 종사자가 몸캠피싱에 대한 대처방법 전해
   
 


[아이티데일리] 스마트폰은 구동을 위해 플랫폼(OS, 운영체계) 필요하다. 특히 안드로이드는 국내산 스마트기기의 OS로 채택되었기 때문에 국내에 유독 사용자가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안드로이드의 특징은 오픈소스로 구성되었다는 점이며, 누구나 소프트웨어나 기기를 만들어낼 수 있다.

무상으로 공개된 만큼 악의적으로 이용될 가능성 또한 내재하고 있는 것이 오픈소스의 단점이라고 할 수 있는데, 최근 안드로이드의 소프트웨어 및 미들웨어 배포에 사용되는 APK파일을 이용한 범죄 몸캠피씽이 기승을 부리고 있다.

몸캠피씽은 랜덤채팅이나 SNS 등을 통해 남성들을 주된 대상으로 삼아 행해지는 범죄수법으로서 일반인들의 사진을 도용한 피의자들이 피해자에게 음란한 행위를 유도해 영상의 촬영을 준비하고 화질이나 통화품질이 나쁘다는 핑계로 APK파일의 설치를 유도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범죄자들이 보낸 APK파일은 악성코드가 담겨 있기 때문에 실행할 경우 스마트폰 속에 저장되어 있는 연락처가 해킹되어 녹화한 영상과 연락처를 이용해 협박을 가한다.

이러한 가운데, 몸캠피싱 피해자들을 비롯해 모바일 보안업계 종사자들이 모인 ‘몸캠피씽 대처방안 카페 (이하 몸피카)’이라는 커뮤니티가 실질적인 해결에 크게 일조하고 있어 눈길을 끈다.

‘몸피카' 관계자는 “협박범들은 대부분 영상의 삭제를 위해서는 돈이 필요하다며 합의할 것을 요구하는데, 절대 응해서는 안 된다”며 “금품을 입금하여도 대부분 추가적으로 금품을 요구하기 때문에 결국 유출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고 돈만 받은 뒤 유포하는 사례까지 다수 존재한다”고 전했다.

또, “만일 몸캠피싱으로 인한 피해를 입었을 경우 신속한 대응이 가장 중요하니, 가해자가 전송했던 apk 파일을 삭제하지 않고 전문가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조언했다.

한편 몸피카는 수 천명의 회원들이 활동하는 곳으로 과거 피해자를 비롯해 현재 협박을 받고 있는 피해자들, 보안업계 종사자들이 모여 도움의 손길을 내밀고 있다.

인기기사 순위
(우)08503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81 (가산 W CENTER) 1713~1715호
TEL : 02-2039-6160  FAX : 02-2039-6163  사업자등록번호:106-86-40304
개인정보/청소년보호책임자:김선오  등록번호:서울 아 00418  등록일자:2007.08  발행인:김용석  편집인:김선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