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OS 오토와 MCVP 결합…차량서 발생하는 데이터를 활용해 다양한 서비스 제공 가능

 

[아이티데일리] LG전자는 클라우드와 연결된 운전자 경험을 제공하는 ‘IVI(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솔루션을 시연한다고 11일 밝혔다.

LG전자와 마이크로소프트(MS)는 독일 프랑크푸르트서 12일부터 개막하는 ‘2019 프랑크푸르트모터쇼(IAA 2019)’에 참가해 LG전자의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플랫폼 ‘웹(web)OS 오토’와 MS의 ‘MCVP(Microsoft Connected Vehicle Platform)’를 결합한 ‘IVI 솔루션’을 시연할 예정이다. 이번 시연은 12일부터 4일간 MS의 전시 부스에서 진행한다.

LG전자는 ‘웹OS 오토’ 기반의 ‘IVI 앱’의 사용 횟수, 사용 시간, 앱 버전 등의 정보를 ‘MCVP’를 이용해 MS의 클라우드로 전송하고 MS는 이를 자체 솔루션(Power BI)으로 분석해 외부 기기에서 결과를 확인하는 시나리오를 선보일 예정이다.

고객들은 ‘MCVP’를 통해 자동차에서도 MS의 다양한 비즈니스 솔루션 및 지능형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웹OS 오토’가 ‘MCVP’와 연결되면 차량에서 발생하는 각종 데이터를 클라우드로 보내는 게 가능해지며, 파트너인 고객사는 클라우드에 수집된 데이터를 활용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웹OS 오토’는 LG전자의 SW 플랫폼으로 2014년부터 스마트 TV, 디지털 사이니지, 스마트 가전 등 LG전자 스마트 기기에 탑재되며 안정성을 검증받았다. 특히 새로운 서비스와 기술을 쉽게 적용할 수 있는 SW 구조로 설계돼 개발자들이 다양한 분야의 제품에 편리한 활용이 가능하다.

최희원 LG전자 CTO부문 상무는 “이번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협업을 통해 차량용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는 파트너를 확보하며 ‘웹OS 오토’의 경쟁력을 한층 높였다”며 “다양한 파트너의 솔루션들이 클라우드와 연결된 ‘IVI 플랫폼’을 통해 양질의 커넥티드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LG전자는 올해 들어 리눅스 기반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플랫폼인 ‘웹OS 오토’를 개발, 커넥티드카 서비스의 차량 내 허브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클라우드 지원을 강화하고 있다. LG전자는 2018년 3월 개발자 사이트에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웹OS 오픈소스에디션’을 공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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