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City 건설은 도시 고유의 문화가 반영돼야 한다


▲ 김영주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장





2004년 국내에서 최초로 제안돼 시작된 u-City는 이제 우리나라의 가장 중요한 핵심 성장 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또한 세계에서도 주목받고 있는 차세대 성장 모델의 한 분야다. 이미 동남아, 중동 등의 지역에서 u-City 건설을 도입하려는 본격적인 움직임이 있다.
국내에서는 그 동안 정통부, 건교부, 행자부 등 중앙정부가 u-City를 국가 차원의 핵심 정책으로 정해 추진하고 있다. 이와 함께 광주, 서울, 부산, 대구, 인천, 울산 등 많은 지자체들은 u-City를 구현하고 실현하기 위한 다양한 추진 정책을 수립해 시행하고 있다.
그렇지만 아직 u-City에 대한 이해가 사람들마다 서로 다르게 나타나고 있다. 여기에다 중앙정부나 지자체가 추진하는 방향에 있어서도 많은 시각차가 존재하는 듯하다. 이러한 관점에서 u-City를 시민의 삶의 관점에서 다시 한번 살펴보고 이를 실제로 추진해야 하는 지자체의 입장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에 대해 몇 가지 제언하고자 한다.

u-City, ICT와 건설기술 융합 아니다
u-City를 단순히 ICT기술과 건설기술의 융합이라는 관점에서 봐서는 안 된다.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u-City를 설명할 때 ICT기술과 건설기술의 융합이라고 말하고 있다. 또한 일각에서는 통시통합운영센터가 반드시 그 핵심에 있어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한다. 이는 실제로 u-City를 추진하고 있는 도시의 u-City 계획에 그대로 반영돼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사고는 마치 기존의 도시가 건설기술만으로 이뤄졌다고 주장하는 것과 크게 다를 바 없다. 이는 도시가 단순히 기술에 의해 만들어지고 유지된다고 여기는 데서 비롯된 것이다.
과거로부터 현재까지 잘 만들어지고 유지돼온 도시는 자연과 기술 그리고 인간과 문화가 서로 어우러졌다. 도로, 상하수도 등 도시의 기본 인프라를 만들 수 없을 때 도시는 자연이 제공해 주는 산, 강, 구릉지대 등 있는 그대로의 인프라를 이용해 도시를 설계하고 만들었다. 또한 인간은 도시를 만들고 여기에 살면서 문화를 창조하고 유지함으로써 도시가 생존할 수 있도록 보이지 않는 힘의 원천을 끊임없이 제공해 왔다.

u-City, 도시의 문화가 반영돼야
최근의 국내외 도시 건설 추세는 생태도시를 건설하고 있다. 이는 결국 자연을 중시하고자 하는데서 비롯된 것이다. 또한 기업도시 건설의 트렌드도 보이고 있다. 이는 기술을 중시하는 도시 건설의 추세다. 이러한 도시 건설은 대부분 국내의 수도권 내 신도시에서 이뤄지고 있다. 이는 사람을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러한 트렌드는 최근 도시건설에 있어서 자연, 기술, 사람이 중요하다는 것을 말해주며, 이들 요소가 도시 계획의 가장 중요한 요소로 인식돼 왔다는 것을 증명하고 있다.
따라서 u-City는 21세기 자연과 인간이 기술과 문화의 조화를 통해 삶의 풍요를 만들어 내기 위한 패러다임으로 인식해야 한다. 그렇지만 기존의 도시 건설은 문화라는 요소를 크게 고려하지 않았다. 또한 특정 요소만을 지나치게 강조했다. 이러한 요인들은 도시에 수질오염, 대기오염 등 오염문제, 교통문제, 치안 등에서부터 자연에 기대고자 하는 휴식공간의 부족 등 셀 수 없이 많은 문제를 쏟아 놓고 있다.
많은 전문가들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데 u-City가 유용한 수단을 제공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u-City 서비스를 통해 교통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으며, 교육, 의료 등의 문제도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주장하고 있다. 즉, u-City 건설로 편리하고, 안전한 도시의 삶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그렇지만 u-City 건설이 문화라는 중요한 요소를 고려하지 않는다면, 기존의 도시건설과 큰 차이가 없다. 도시에는 다양한 자연 환경이 여전히 존재하고 있으며, 인간이 개발한 모든 기술이 담겨져 있다. 도로, 상하수도, 전기, 통신 등 기본 인프라에서부터, 건물, 공원 등 인공 구조물 뿐만 아니라 자동차 등 사람이 기술을 통해 만들어내 모든 것이 어우러져 있는 곳이 도시다. 특정 요소를 들어 도시를 정의할 수 없으며, 특정 요소를 들어 도시 문제를 해결할 수도 없는 것이 도시라는 것이다.

u-City, 자연과 인간, 문화의 융합체
현재 추진되고 있는 u-City가 이러한 문제를 진정으로 해결해 줄 수 있는지, 또한 u-City가 오랜 기간 동안 역사 속에 살아남을 수 있는 지를 이 시점에서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세계 속에 우수한 기술을 보유한 ICT와 건설 기술을 통해 u-City를 만들어 내고 추진하는 것은 상품으로서의 가치가 있을 것이지만, 시민에게 삶의 풍요를 진정으로 제공할 수 있을지 의구심을 갖게 한다.
도시는 하나의 문화 결정체다. 문화의 생명체인 것이다. 다행히도 최근 들어 많은 지자체들이 문화를 중요한 요소로 인식하고 있다. 다만 아쉬운 점은 이를 도시의 중요한 요소로 보기 보다는 관광자원에 보다 많은 비중을 둔다는 것이다. 관광자원화라는 의미는 도시민의 삶의 문화가 아닌 기술의 관점에서 바라보는 것이라 할 것이다.
이러한 상황이기 때문에 현재의 많은 u-City는 ICT기술을 강조하는 판박이식 추진이라는 지적이 일고 있다. 더불어 기존 도시와의 차이점을 발견하기가 어렵다는 지적도 있다. 이러한 이유는 u-City를 지나치게 기술에 의존하려는 경향에서 비롯된 것이라 할 수 있다. 특히, 기술의 표준화, 서비스의 표준화에 그 중심을 삼고 있기 때문이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u-City는 ICT와 건설 기술의 융합의 결과물이라기보다는 ICT와 건설 기술을 포함해 자연과 인간을 어떻게 융화시키고, 이를 통해 새로이 만들어지는 도시의 문화를 어떻게 창조하고 부여해 줄 것인가를 고려해야 하는 것이다. 이러한 것이 조화롭게 이뤄져야만 시민의 삶에 풍요로움을 제공하게 되어 도시가 지속가능한 상태로 발전할 수 있는 기반을 갖게 될 것이다.

u-City 추진 전문가 부족하다
지자체가 u-City를 추진하는데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하거나 해결해야할 요소들을 u-City 공간계획 수립을 위한 전문가 부족, 추진 주체, 기존 도시의 u-City화 등 세 가지 관점에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지자체가 u-City를 추진하는데 있어 가장 큰 문제점은 u-City를 계획하기 위한 전문 인력이 크게 부족하다는 점이다. 이 때문에 새로운 도시를 만들거나 기존 도시를 u-City로 변화시키기 위한 계획을 수립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다. 결국 기존 도시 계획에 유비쿼터스 정보통신 기술을 접목하려는 시도만 있는 것이다.
따라서 전문 인력 보유를 통한 u-City에 적합한 도시 공간 계획 수립을 위한 절차나 방안이 시급히 마련돼야 한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u-City 공간계획은 자연과 문화가 고려돼야 한다는 것이다. 이는 지자체마다 다른 공간계획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의미를 함축하고 있다. 여기서 필요로 하는 기술 요소들은 다른 지자체에서 적용하는 기술을 적용해 만들 수 있지만 u-City 공간계획은 자연과 문화를 고려한다면 지자체별로 별도로 만들 수밖에 없다. 다른 도시에서 만들어진 계획을 이용하는 데는 그 한계가 분명하게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인천광역시의 u-City 공간 계획을 광주광역시에 적용한다면 어떠한 일이 발생하겠는가?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라고 본다.
u-City에 대한 논의가 3년여 가까이 진행되고 있지만 이러한 시급한 문제가 해결되고 있지 않는 이유는 지금까지의 논의가 세부적인데 너무 많은 노력을 기울여 온 때문이라 본다. 물론 세부적인 기술에 대한 표준도 필요하고 새로운 도시 서비스를 발굴하고 개발하는 것도 중요하다. 그러나 이제는 u-City에 대한 공간 계획을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연구가 진지하게 진행돼야 할 시점이다. 이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현재 추진되고 있는 u-City는 외국에서 추진되고 있는 디지털 시티 등과 같은 도시 건설 추진과 차별화할 수 없으며 u-City가 일회성 유행으로 전락할 우려도 있다.

u-City 추진 담당부서 명확해야
다음으로 추진 주체에 관한 문제도 u-City추진에 있어서 지자체가 해결해야 할 과제다. 지금까지 사례를 볼 때 중앙 정부의 u-City 추진에는 지자체의 참여가 부족하다. 또한 지자체의 u-City 주도가 ICT를 담당하는 부서에서 주도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도 문제다. 도시 건설은 도시계획을 담당하고 있는 부서가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 그리고 ICT 담당 부서가 필요시 지원하는 체제가 돼야 한다.
이러한 변화를 위해서는 인식의 변화가 우선 돼야 할 것이다. 즉, 중앙정부와 지자체가 u-City 정책에 대해 함께 논의하는 장이 마련돼야 할 것이다. 이를 통해 u-City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정하고, 중앙 정부는 u-City를 계획하고 운영하는 부분에 있어서의 큰 방향을 설정하고 지원해야 한다. 여기에 지자체는 지자체의 나름대로의 자연과 문화를 고려해 u-City 공간 계획을 수립해 도시 건설을 추진해야 한다.

u-City 건설, 체계적 논의가 필요
마지막으로 기존 도시의 u-City화를 어떻게 추진할 것인가에 대한 논의가 체계적으로 이뤄져야 할 것이다. u-City 추진이 신도시 중심으로 이루어지다 보니 기존 도시와의 예산 분배의 형평성 등에서 이해관계가 상충하고 있다. 신도시와 기존 도시에 대한 적절한 예산 분배의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
아울러 인접도시와의 연계성도 반영해야 한다. 인접도시와의 연계가 효율적으로 이뤄지지 않는다면 도시의 고립화가 일어나게 되고, 이는 도시의 쇠락을 가져다 줄 것이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살펴본 u-City 공간계획, 추진 주체, 기존 도시의 u-City화는 그 동안 많은 논의가 없었던 분야다. 최근 u-City 건설이 문제가 되고 있는 것은 이러한 분야가 지자체가 u-City를 추진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는 것을 간과한 결과다. 앞으로 이러한 분야에 대한 논의가 보다 활발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u-City, 삶의 본질적인 이슈를 포함해야
금년 초 다보스포럼에서 세계의 지도자들은 기후변화, 양극화 해소, 지속가능한 발전, 힘의 이동 등 인류의 번영에 영향을 줄 삶의 본질적인 이슈들을 제기했다. 우리가 논의하고 있는 u-City가 바로 이런 이슈와 거리가 있다면 정말 의미없는 공염불에 지나지 않을 것이다. 따라서 우리나라의 미래 성장동력으로 삼고 있는 유비쿼터스란 개념을 단순한 기술적인, 사업적인 뜻을 지닌 단어로 인식해서는 안 된다. 인류가 영원히 염원하고 있는 유토피아의 개념을 포함하는 토탈 솔루션이 돼야 한다. 그런 면에서 앞으로는 유비쿼터스의 논의의 장에 인문학, 사회학, 과학, 기술, 문화, 예술까지 모든 분야가 참여해 유토피아 건설을 위한 토탈 솔루션으로 만들어 가야 한다.
유비쿼터스란 개념은 동참, 교류, 소통이다. 다보스포럼에서 독일의 앙겔라 마르켈 총리는 "빨리 가고 싶다면 혼자 가도 된다. 그러나 멀리 가고 싶다면 함께 가야 한다"고 했다. u-City 건설이 성공하기 위한 기본조건이라 생각한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