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자일 개발 방식 및 데브옵스 프랙티스 활용해 클라우드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 개발 가능

 

[아이티데일리] 레드햇은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많은 기업들이 비즈니스 성과 창출을 가속화하기 위해 ‘오픈 이노베이션’에 관심을 갖고 ‘레드햇 오픈 이노베이션 랩(Red Hat Open Innovation Labs)’ 레지던시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다고 6일 밝혔다.

2016년 처음 발표된 ‘레드햇 오픈 이노베이션 랩’은 2017년 아태지역에 론칭한 이후 고객이 레드햇 전문가들과 함께 협력해 사람, 방법론 및 기술을 통합해, 혁신을 촉진하고 비즈니스 챌린지를 가속화된 방식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오픈 이노베이션 랩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대표적인 기업은 ▲호주 헤리티지 은행 (Heritage Bank) ▲호주 애들레이드 대학 (The University of Adelaide) ▲인도 국가증권거래소(NSE, National Stock Exchange of India) ▲일본 후쿠오카 금융그룹 (Fukuoka Financial Group) ▲싱가포르 ST 엔지니어링(ST Engineering) 등 총 5곳이다.

급변하는 비즈니스 환경에서 기업은 변화하는 비즈니스 환경에 따라가기 위해 지속적으로 혁신하거나 뒤처질 수 있는 리스크를 감수해야 하는데, ‘레드햇 오픈 이노베이션 랩’은 이에 기업이 레드햇 전문가들과 긴밀하게 협력, ‘오픈소스 기술’을 활용해 비즈니스 챌린지를 가속화된 방식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다. ‘레드햇 오픈 이노베이션 랩 레지던시’는 레드햇 또는 고객 오피스, 팝업 랩 공간 등 고객이 선호하는 공간에서 진행 가능하며, 일반적으로 1~3개월의 기간이 소요된다.

고객들은 레지던시 프로그램 기간 동안 애자일 개발 방식 및 데브옵스 프랙티스(practice)를 활용해 기존 문제를 해결하거나 클라우드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 개발과 같은 새로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지 직접 경험해볼 수 있다.

예시로 인도의 국가증권거래소는 레지던시 기간 동안 ‘e-IPO’ 애플리케이션을 현대화했을 뿐 아니라, 데브옵스 전략을 채택해 시장에 빠르게 서비스를 선보일 수 있었다. 또한, 후쿠오카 금융 그룹은 ‘레드햇 오픈 이노베이션 랩’ 프로세스를 활용해 직원들이 스스로 개발하고 혁신을 가속화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경쟁력을 강화했다.

또한, 고객들은 레드햇 오픈 이노베이션 랩을 통해 오픈 원칙 및 열린 문화가 어떻게 혁신을 가속화하는지 확인이 가능하다. 가령, 헤리티지 은행의 팀들은 오픈소스 원칙을 활용해 CFT(Cross-functional teams)와 기술, 프로세스를 통합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었고, 이를 통해 헤리티지 은행은 변화하는 비즈니스 요구사항에 빠르게 대응하고, 향상된 고객 경험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

한편, 국내에서는 지난 4월 ‘레드햇 오픈 이노베이션 랩’ 서비스의 국내 출시를 발표한 바 있으며, 본 서비스를 기반으로 국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및 혁신 가속화 지원에 앞장서고 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