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데일리] 낯선 사람과 채팅을 즐길 수 있는 랜덤채팅(random chat)이란 채팅의 한 종류로 채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이트에 접속하면 무작위로 채팅 상대를 정해주는 서비스이다. 따라서 특정 인물을 만나 대화를 하기 위한 용도가 아닌 불특정 낯선 사람을 만나 수다를 떨면서 심심함을 풀기 위해 이용한다.

앱이나 사이트에 따라 조금씩 다르지만, 채팅 사이트 가입 시 연령, 성별, 지역 등의 정보를 기입하도록 되어 있는 사이트는 랜덤 채팅을 할 때 채팅 대상의 범위를 특정 카테고리로 한정지을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자신이 남자라면 랜덤 채팅의 상대는 '여자로 한정'한다는 등으로 필터링 할 수 있다. 물론 별도의 필터 기능없이 말 그대로 누가 걸릴지 모르는 사이트들도 있다

처음 기획의도는 낯선 사람을 만나 무료함을 달래기 위한 것이지만 신원 확인이 어려운 특성을 이용한 각종 범죄가 들끓고 있어 각종 사기, 청소년 성범죄, 피싱 등의 장으로 사용되고 있어 주의가 요망된다.

특히 몸캠피싱이 기승을 부리고 있다. 몸캠피싱은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인해 일어난 문제로 비단 랜덤채팅 어플리케이션에 국한된 문제가 아니라 즉석만남 어플리케이션이나 SNS 등을 통해서도 이뤄지고 있다.

상식에 따른 원칙과 개인정보를 잘 지킨다면 대다수의 몸캠피씽 피해는 막을 수 있지만 한 순간의 실수로 인해 몸캠피싱을 당하게 되었을 때에는 관련 업체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

이러한 가운데 피싱 사기 등에 노출된 피해자들을 위하여 모바일 보안 선두 업체 ‘시큐어앱’에서 24시간 상담센터를 운영하며 피해자들을 구하는 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전했다.

시큐어앱에서는 전문가들로 구성된 보안팀을 통해 몸캠피씽 신종 수법과 행동 패턴을 분석하여 빅데이터 기반의 몸캠피싱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동영상 유포 차단 솔루션과 24시간 대응서비스 등의 맞춤형 해결 방안을 제공하고 있다.

한편 모바일 보안 전문기업 ‘시큐어앱’은 모바일 악성 앱 분석, 모바일 진단 및 복구, 사이버범죄 수집 & 차단 등 모바일 보안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최근 급증하고 있는 ‘몸캠피싱’ 대처와 관련해서 24시간 긴급 상담을 통해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협박범에 대한 대응부터 동영상 삭제, 유포 차단 등 빅데이터 기반의 솔루션을 갖고 있어 실시간 대응이 가능하여 피해자들의 구제 해결에 적극 앞장서고 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