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디지털콘텐츠 기업 중화권 진출 확대 기반 마련

▲ MOIBA가 대만 AR/VR 산업 협회 TAVAR과 MOU를 체결했다.

[아이티데일리] 한국모바일산업연합회(회장 고진, 이하 MOIBA)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지원을 받아, 대만 디지털콘텐츠 관련 전시회인 ‘2019 디지털 타이페이(Digital Taipei)’에 지난 12일부터 13일까지 참가했다고 밝혔다.

‘2019 디지털 타이페이’는 대만 경제부/디지털경제 산업진흥국(Ministry of Economic Affairs/Digital Economy Industry Promotion Office)이 주최하고 타이페이 컴퓨터협회(Taipei Computer Association)가 주관하는 대만 중앙정부 지원 디지털콘텐츠 B2B 전시회로 올해는 현지 주요 기업 포함 약 80개의 기업이 참여했다.

국내에서는 스카이워크, 다온크리에이티브, 북큐브네트웍스, CK&B, 재미인터렉티브, 토리컴즈, 뷰아이디어, 오븐코드, 픽스게임즈, 엠플레어 등 디지털콘텐츠 10개 기업이 참가했으며 바이어와의 B2B 상담 이외에 네트워킹 행사와 기관 방문 상담 등을 통해 대만 시장진출의 교두보를 마련했다.

특히 이번 행사에서는 MOIBA가 대만 현지 AR/VR 산업 협회 TAVAR(Taiwan Association for Virtual and Augmented Reality) 및 디지털콘텐츠 전문 협회 IDEA(International Digital Entertainment Creative Association)와 MOU를 체결했다. 이를 통해 한국-대만 기업들 간의 교류가 더욱 활성화되고 실질적인 성과를 창출할 수 있는 기회가 확대될 전망이다.

이번 행사에서 참가기업 10개사는 공동 홍보관 운영을 통해 콘텐츠 시연 및 비즈니스 매칭을 진행해 상담 114건과 약 250만 달러 계약추진액 등의 성과를 달성했다. 웹툰 기획사인 토리컴즈는 대만 MJ AGENCY와 사전 비즈매칭을 통해 웹툰 제작을 논의했고 현지 상담장에서 90만 달러 상당의 계약을 체결했다.

국내 모바일 게임 제작사인 스카이워크는 SYNERGY 88과 20만 불에 달하는 게임 퍼블리싱 계약에 대해 논의 중이며, ‘에브리타운(Everytown) 및 히어로스카이(HeroSky) 등 스카이워크 게임을 내부 테스팅 하기로 했다.

에듀테인먼트 전문기업인 엠플레어는 MOIBA와 협약을 체결한 현지 AR/VR 전문협회인 TAVAR에서 13만 달러 상당의 제품 구매와 관련된 협의를 진행 중에 있다. 교육동화 콘텐츠 제작사인 뷰아이디어는 중국 사천미술출판과 중국내 독점판매에 대해 검토했으며, 또한 파트너사인 SMART FUN가 방문해 신제품의 구매에 대해 논의했다.

MOIBA 관계자는 TAVAR와의 MOU 체결식에서 “이번 행사를 통해 향후 한국과 대만의 콘텐츠와 기술이 만나 성공적인 비즈니스 기회를 만들고 공동 제작, 마케팅 및 투자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할 기회가 많아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