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석 기반의 측정 및 시각화, 개선 계획 수립으로 전방위적 데이터 품질 향상 지원

▲ 위세아이텍의 데이터 품질관리 솔루션 ‘와이즈디큐’가 나라장터 종합쇼핑몰에 등록됐다.

[아이티데일리] 머신러닝과 빅데이터 분석 전문기업 위세아이텍(대표 김종현)은 ‘와이즈디큐(WiseDQ)’가 국가 종합 전자 조달 시스템 ‘나라장터 종합쇼핑몰’에 등록됐다고 11일 밝혔다.

‘와이즈디큐’는 데이터의 표준을 정립하고 데이터 중복이나 오류를 최소화해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한 데이터 품질관리 솔루션이다. 품질지표 설정, 품질 측정, 결과 분석과 모니터링 프로세스를 통해 데이터의 품질을 향상시키고, 테이블·컬럼·날짜형식·문자열 패턴 등 프로파일 유형별로 분석을 실행하고 도메인규칙과 업무규칙을 기반으로 품질을 측정한다. 또한 측정한 결과값을 시각화해 오류를 쉽게 찾아낼 수 있으며, 오류 데이터의 원인을 분석해 개선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위세아이텍은 지난 2004년 자체 기술로 ‘와이즈디큐’를 개발한 후 16년간 공공·금융·제조 등 다양한 분야 대규모 사업에 적용하며 기술력을 입증해왔으며, 특히 데이터가 핵심인 금융산업의 시장점유율 1위를 기록하며 시장성 또한 인정받았다.

위세아이텍 관계자는 “데이터 확보와 품질 개선은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 새로운 기술 접목의 성공을 결정짓는 핵심 요소이며, 데이터의 가치가 기업의 중요한 요소로 자리함에 따라 ‘와이즈디큐’에 대한 기관 및 기업의 문의가 늘어나고 있다”며, “이번 나라장터 종합쇼핑몰 등록으로 수요가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