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오는 30일까지 3차 수요 모집 추진

 

[아이티데일리]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 이하 과기정통부)가 지난 5월 20일부터 6월 21일까지 공모한 2차 데이터 바우처 수요기업 지원결과를 발표하고, 오는 30일까지 3차 모집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데이터 바우처 지원사업은 데이터를 구매하거나 데이터 가공서비스에 소요되는 비용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데이터 분야 투자여력이나 전문인력이 부족한 중소기업, 스타트업, 소상공인 등을 대상으로 한다. 1차·3차 사업은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K-DATA)이 수요기업을 직접 모집하며, 2차 사업은 과기정통부가 선정한 분야별 전문수행기관들이 수요기업을 모집한다.

이번 2차 사업 모집은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중소기업기술혁신협회·벤처기업협회 등 과기정통부가 지정한 17개 전문수행기관에서 한 달 간 동시에 추진했으며, 총 980건 모집에 모두 1,259건이 접수된 것으로 나타났다. ▲데이터 구매 바우처는 500건 모집에 569건 접수 ▲일반 데이터 가공 바우처는 300건 모집에 370건 접수 ▲인공지능(AI) 가공 바우처는 180건 모집에 320건 접수 등으로 집계돼, 지난 1차 모집과 마찬가지로 AI 가공바우처의 인기가 가장 높았다.

2차 사업에서는 심사를 거쳐 ▲구매 바우처 441건 ▲일반 가공 바우처 272건 ▲AI 가공 바우처 176건 등이 선정돼 총 889건의 혁신적인 과제들이 데이터 바우처를 통한 지원을 받는다. 이들은 타 산업 분야 데이터를 활용해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AI 기술을 적용해 다각도의 분석과 예측을 통한 경영전략을 수립하는 등 데이터 기반의 성장을 도모하게 됐다.

▲ 데이터 바우처 수요기업 공모 현황

구매 바우처 신청 사례 중에서는 유동인구 데이터를 분석해 효율적인 택시배차 계획을 제공하거나, 사이버 침해정보를 활용해 보안관리 시스템을 고도화하는 사례, 상권분석정보를 활용해 브랜드 입지를 최적화하고 매출향상을 꾀하는 사례가 모집됐다.

또한 일반 가공 바우처 사례로는 생산현장에서 생성되는 데이터를 수집·분석해 낭비요소를 최소화하고 생산공정을 최적화하거나, 피부에 영향을 미치는 선천적·후천적 원인분석을 통해 화장품 추천서비스를 개발하는 경우 등이 있었다.

AI 가공 바우처 신청 사례로는 AI 이미지 인식 모듈을 적용해 건축 공사 항목별 지출비용의 특징을 파악하고 경영관리의 효율성을 높이거나, 운전자 영상데이터에 딥러닝 기술을 적용해 안전벨트 착용 및 탑승자 안전을 살피는 시스템을 개발하는 사례가 주목을 받았다.

김정원 과기정통부 인터넷융합정책관은 “2차 공모에서는 데이터 활용에 대한 기업들의 이해도가 한층 높아지고 비수도권 기업들의 참여가 두 배(1차 23%, 2차 44%) 늘어났다”며, “앞으로도 전국적인 데이터 활용 수요 발굴을 통해 데이터 중심의 혁신 생태계가 조성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과기정통부는 1차·2차에 걸쳐 실시한 데이터 바우처 수요기업 모집 결과 총 1,640건 중 현재까지 1,085건이 지원 대상으로 선정됐다고 밝히고, 나머지 555건은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을 통해 오는 30일까지 3차 모집을 실시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