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랩스, 지능형 플랫폼 선점 위한 선행 기술 로드맵 발표

▲ 네이버랩스가 제시하는 미래 도시상 ‘A-시티’

[아이티데일리] 네이버의 선행 기술 연구 조직 네이버랩스(대표 석상옥)가 향후 3년간 집중할 기술 미션과 로드맵을 25일 공개했다.

석상옥 네이버랩스 대표는 “네이버랩스가 도전해 나갈 기술 목표인 ‘A-시티(A-CITY)’는 다양한 형태의 머신(machine)들이 도심 각 공간을 스스로 이동하며 새로운 방식의 연결을 만들고, 인공지능(AI)와 로봇이 공간의 데이터를 수집·분석·예측해, 최종적으로 다양한 인프라들이 자동화된 도심 환경”이라고 설명했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네이버랩스는 도심 속 실내와 도로, 인도 등 모든 공간을 고정밀 지도 데이터로 통합하고, 장소·환경·목적에 따라 다양한 변용이 가능한 지능형 자율주행머신을 구축한다. 여기에 자연스러운 인터랙션 기술을 더해 사용자들에게 ‘네이버’와 연계된 정보·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계획이다.

석 대표는 최근 로보틱스, 자율주행, 매핑(mapping), 측위(localization)와 같은 기술들이 빠르게 발전해 나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올해 초 CES에서 글로벌 리더십을 확보한 기술들이 다수 공개됐으며, 이러한 기술들이 네이버의 미래를 그려나가는 초석이 될 것이라는 설명이다.

이어서 백종윤 네이버랩스 자율주행그룹 리더는 네이버랩스가 자체 구축한 자율주행 요소기술들에 대해 공유했다. 백 리더는 “자율주행은 매핑·측위·인지·예측·계획 등 다양한 분야의 기술들이 모두 해결돼야 하는 ‘종합예술’”이라고 말했다.

▲ 하이브리드 HD 매핑 제작 과정

GPS 신호 음영 지역이 많은 도심 속 자율주행을 위해서는 자율주행 차량의 두뇌이자 센서인 ‘HD맵’의 신속한 제작과 업데이트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 네이버랩스는 ▲딥러닝과 비전 기술로 도로 정보를 자동 추출해 보다 신속하게 지도를 제작할 수 있는 ‘자동화 알고리즘’ ▲시시각각 변하는 도로정보까지 신속하게 반영할 수 있는 크라우드 소스 매핑(crowd-source mapping) 방식의 HD맵 업데이트 솔루션 ‘어크로스(ACROSS)’ 연구에 집중하고 있다.

더욱 고도화된 ‘하이브리드 HD 매핑’ 솔루션을 활용해 올해 안에 서울 시내 왕복 4차선 이상의 주요 도로 2,000km의 레이아웃 지도를 완성하는 한편, GPS·라이다(LiDAR)·카메라 등의 센서를 결합해 10cm 이내의 정밀도로 끊김 없이 위치를 측정할 수 있는 측위(Localization) 기술도 고도화할 계획이다.

백 리더는 “현재 네이버랩스는 SAE미국자동차공학회 기준 레벨4 수준의 자율주행기술 구현을 위해 초정밀 지도 제작 솔루션, 정밀 측위, 센서 융합을 통한 주변 환경인지 및 예측, 경로 계획 및 제어 등 모든 기술을 자체적으로 확보하고 있다”며, “곧 국토교통부 임시운행 허가 차량을 추가해 실제 도로 위 다양한 상황에서의 기술 검증을 더욱 강화해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 3차원 실내지도 제작로봇 ‘M1X’와 비주얼 로컬라이제이션 기술

이어서 석상옥 대표가 더욱 진화한 실내 지도 제작 기술과 측위 기술, 실내와 도로를 잇는 인도 영역에 대한 매핑 로드맵 설명에 나섰다. 해당 세션에서는 3차원 실내 지도 제작 로봇 ‘M1’의 업그레이드 버전 ‘M1X’과, 이를 활용해 스캔한 대규모 실내 3차원 지도가 공개됐다. 기존 대비 제작 단가를 낮추면서도 위치 정확도가 30% 상승했다는 설명이다.

이렇게 제작된 실내 지도를 기반으로 한 비주얼 로컬라이제이션(Visual Localization) 기술도 소개됐다. 해당 기술을 활용하면 GPS가 통하지 않는 실내에서도 자신의 정확한 위치를 입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석 대표는 “3차원 지도 제작에 필요한 고정밀 실내 측위 기술과 이를 활용한 AR 내비게이션, 로봇 자율주행과 같이 고차원적인 세부 기술을 동시에 확보한 사례는 세계적으로 극히 드물다고 자부한다”며 특히 이런 기술들이 대형쇼핑몰, 공항 등의 대규모 공간에서 보다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네이버랩스는 올해부터 이러한 매핑·로컬라이제이션 기술을 실내보다 환경적 변수가 다양한 인도 영역까지 적용해나갈 계획이다. 단기적으로는 사람이, 장기적으로는 4종 보행 로봇이 직접 매핑 및 로컬라이제이션을 위한 데이터를 취득할 수 있도록 ‘코멧(Comet)’ 프로젝트를 가동하고 있으며, 네이버랩스의 펀딩으로 MIT에서 개발한 4족 보행 로봇 ‘치타3’와 ‘미니치타(mini-cheetah)’가 활용된다.

이와 함께 석 대표는 네이버랩스 유럽에서 진행 중인 ‘R2D2(Reliable and Repeatable Detectors and Descriptors for joint Sparse Key point Detection and Local Feature Extraction)’ 연구도 소개했다. ‘R2D2’는 컴퓨터 비전 분야 글로벌 학회인 CVPR에서 1위를 수상한 VL 기술로, 날씨·계절·시간·조명과 같은 환경 변화와 관계없이 위치를 파악할 수 있어 실외공간에서 높은 활용성을 자랑한다.

▲ 환경 변화와 관계없이 위치 파악이 가능한 ‘R2D2’ 기술

아울러 석 대표는 코리아텍과 함께 개발한 로봇팔 ‘앰비덱스(AMBIDEX)’의 허리 파트 테스트 영상을 공개했으며, 로봇 플랫폼 ‘어라운드(AROUND)’와 5G브레인리스 로봇 제어 기술을 통합하는 것이 올해의 중요한 미션 중 하나라고 밝혔다. 석 대표는 “‘앰비덱스’는 3개의 관절로 구성된 허리 파트를 통해 더 많은 자유도를 가지고 사용자와 인터랙션하며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석 대표는 끝으로 “우리가 사는 생활 공간들은 여전히 새로운 기회로 가득하지만 앞으로 기술을 가진 회사만이 그 기회를 잡을 것”이라며, “우리는 기술로 네이버의 서비스 공간을 재창조하고 공간-상황-사용자-서비스를 연결해, 궁극적으로 모든 공간을 네이버와 연결해 무한한 가능성을 만들어내기 위한 도전을 해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