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재생과 스마트시티 구축의 성공방안 모색’ 전문가 토론 개최

▲ 정부·학계·IT업계가 함께하는 ‘도시재생과 스마트시티 구축의 성공방안 모색’ 토론회가 마련됐다. 이번 행사는 송석준 자유한국당 국회의원(앞줄 왼쪽에서 두 번째)과 임종성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앞줄 왼쪽에서 네 번째)이 공동으로 개최했다.

[아이티데일리] 정부와 학계, IT업계가 함께 스마트시티의 미래상과 실현 방법을 고민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송석준 자유한국당 국회의원과 임종성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이 5일 ‘도시재생과 스마트시티 구축의 성공방안 모색’을 주제로 각 분야 전문가들과 토론회를 개최했다.

현재 국내에서는 국토부를 중심으로 도시재생과 스마트시티 구현을 위한 프로젝트들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사물인터넷(IoT) 센서를 통해 도시 내 모든 정보를 디지털 데이터화하고, 이를 담을 수 있는 데이터 허브를 마련해 기업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서비스와 비즈니스를 만들어나간다는 방침이다.

이러한 서비스에는 ▲치안, 환경 등 공공이 주도해야하는 분야 ▲민간의 자율적인 비즈니스로 지원할 수 있는 분야 ▲에너지 등 공공과 민간이 함께 추진해야하는 분야 등이 나뉘어있다. 성공적인 스마트시티 구현을 위해서는 각각의 서비스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공공과 민간의 긴밀한 협조가 필요하다.

이번 간담회에서는 정부와 학계, IT업계 전문가들이 참석해 서로 다른 관점에서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국토부 관계자는 최신 기술 개발을 위한 R&D 성과와 기업 베이스의 솔루션 개발, 선제적으로 관련 기술을 적용해보는 국가 시범도시 등 그동안 정부 차원에서 추진해온 도시재생·스마트시티 구현 및 가속화 정책과 성과를 소개했다. 특히 국회에 상정돼있는 ‘스마트시티용 규제 샌드박스’를 언급하며 6월 중 국회통과를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스마트시티용 규제 샌드박스가 통과될 경우 규제에 막혀 실행하지 못했던 기술들을 적극적으로 도입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한편 업계 관계자는 민간에서 자발적으로 기술 개발 및 적용을 통해 간접적으로 스마트시티를 구현해온 사례에 대해 소개했다. 또한 정부에서 내놓은 스마트시티 관련 사업 경험을 얘기하며 ▲최신 기술을 적용하기 위한 데이터가 제대로 갖춰져 있지 않고 ▲비즈니스 모델을 고려하지 않은 서비스 개발 등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성공적인 도시재생과 스마트시티 구현을 위해서는 민간과 공공이 상호간의 이해를 갖추고 현실적인 방안을 찾아나가야 한다는 것이다.

송석준 자유한국당 국회의원은 “오늘 이 자리는 정부와 학계, 업계, 관련 협·단체들이 다같이 참여한 의미있는 자리”라며, “스마트시티와 도시재생은 어느 한 집단의 힘만으로는 완성될 수 없다는 점을 인식하고, 국토부와 업계 협·단체들이 효과적으로 연계하고 협조해서 스마트시티 완성에 큰 역할을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한 송 의원은 “오늘 논의된 내용을 통해 다른 부처와도 지속적으로 소통해 환경이나 에너지 분야 등에서도 연계해나가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임종성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은 “싱가폴은 스마트교통 시스템을 갖춰서 교통체증을 30% 줄였다고 하는데, 우리나라는 IT 강국을 자처하고 있으면서도 이런 부분에서 시작이 늦고 있다”며, “규제에 맞는 스마트시티를 정책적으로 보완하고, 대한민국의 역사와 문화를 고스란히 담아낼 수 있는 도시재생 방법을 고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송영선 한국상용SW협회 회장은 “공유경제나 집단지성과 같은 분야에서 이미 클라우드와 SW기술 기반의 서비스들이 만들어지고 있지만, 일부 기업을 제외하고는 스마트시티가 자사의 역할이 아니라는 인식이 있는게 사실”이라며, “훈민정음을 반포할 때 많은 노력과 시간이 소요됐던 것처럼,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고 공공과 민간이 더욱 적극적으로 협력해나가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