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성 데이터에 대한 다운로드·처리·저장·분석·조치 가능, 상당한 비용 절감 효과 달성

 

[아이티데일리] 아마존웹서비스(Amazon Web Services, 이하 AWS)는 AWS 그라운드 스테이션(AWS Ground Station) 서비스를 정식 출시한다고 29일 밝혔다.

‘AWS 그라운드 스테이션’은 고객들이 전 세계에 위치한 지상국 안테나의 완전 관리형 네트워크를 이용해 데이터를 위성에서 AWS 글로벌 인프라 리전(Region)으로 쉽고 비용 효율적인 방식으로 다운로드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새로운 서비스다.

고객은 AWS 그라운드 스테이션을 통해 위성 명령과 데이터를 업로드하면, 고속의 AWS 그라운드 스테이션 네트워크를 통해 대량의 데이터를 신속하게 다운로드할 수 있다. 또한 아마존 EC2(Amazon Elastic Compute Cloud) 인스턴스에서 이를 즉시 처리한 후, 아마존 S3(AmazonSimple Storage Service)로 저장해 AWS 애널리틱스(AWS Analytics)와 머신 러닝 서비스를 적용해 유용한 정보를 얻거나 아마존 네트워크를 사용해 데이터를 다른 지역이나 처리 시설로 이전할 수 있다.

AWS 관리 콘솔에서 클릭 몇 번으로 AWS 그라운드 스테이션을 시작해 안테나 액세스 시간을 조정하고 아마존 EC2 인스턴스를 시작해 위성과 통신할 수 있다. 초기 비용이나 약정이 없고, 구축하거나 관리할 지상 인프라도 없어 고객은 안테나 액세스 시간에 대한 분당 비용만 지불하면 된다.

인공위성은 기업과 대학, 정부 등에 의해 날씨 예보와 표면 이미징, 통신 등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용으로 사용되고 있다. 이를 사용하려면 위성과 통신할 수 있는 지상 안테나를 설치하거나 임대해야 한다. 고객이 원하는 시점에 위성이 지나가길 기다릴 필요 없이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데이터를 다운로드 하려면 여러 국가에 안테나를 설치해야 하는데, 이는 상당한 작업과 비용이 수반되는 일이다.

또한 안테나 설치는 인프라 구비의 시작에 불과하다. 위성 데이터를 처리, 저장 및 전송하려면 안테나 인근에 서버와 스토리지, 네트워크를 구비해야 하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위성 데이터로 유의미한 정보를 얻으려면 데이터를 조직 및 구조화하고 직원이나 고객에 라우팅하기 위한 사업 규정이나 작업 흐름도 구축해야 한다. 각 안테나 설치 위치에 안테나와 컴퓨팅 인프라, 비즈니스 로직을 구축, 관리, 안전하게 유지하는 이 모든 작업에는 상당한 투자와 운영비가 소요된다.

AWS 그라운드 스테이션은 고객이 더욱 쉽고 비용 효율적으로 위성 운영을 제어하고 위성 데이터를 처리하며, AWS에서 실행되는 애플리케이션 및 다른 클라우드 서버스와 통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고객은 AWS 그라운드 스테이션을 활용해 원하는 만큼의 안테나 액세스를 사용한 금액만 지불하면 되기에 최대 80% 비용을 절감할 수 있으며, AWS 그라운드 스테이션이 보유한 지상국을 활용해 필요한 시점과 위치에서 데이터를 다운링크 할 수 있다. 이러한 그라운드 스테이션은 전 세계 AWS 리전에 매우 근접하게 위치하고 있어, 고객들은 데이터를 로컬에서 저장, 처리, 분석하고, 신속하게 인사이트를 얻어 조치를 취할 수 있다.

데이터의 최신성(recency)은 지상에서 신속히 움직이는 환경을 추적하고 이에 대한 행동을 취할 때 특히 중요한 역할을 한다. 시의적절성(timeliness)을 확보하려면 지상국과 위성 간 통신이 자주 이뤄져야 하는데, 이는 궤도를 회전하는 위성과 자주 연락을 유지하는 대규모의 국지적 안테나가 많아야 가능한 일이다.

예를 들어 빠르게 전개되는 환경적, 지정학적 사태나 뉴스 건이 지상에서 벌어지면, AWS 그라운드 스테이션 고객은 전 세계 AWS 그라운드 스테이션 중 어느 곳에서든 현재 데이터를 다운링크 할 수 있다. 고객은 복잡하고 비용이 많이 드는 안테나와 인프라를 구매, 임대 또는 유지하지 않고도 적시에 데이터를 받고,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으로 신속히 실험하며 더욱 빨리 시장에 제품을 선보일 수 있다.

셰인 호손(Shayn Hawthorne), AWS 그라운드 스테이션 총괄은 “위성 데이터는 인간이 우주를 탐험하고 지구에서의 삶 개선에 도움이 되는 애플리케이션 구축에 필요한 방법을 고객에게 제공한다. 하지만, 데이터를 다운링크하고 처리에 필요한 인프라 구축의 어려움과 유지 비용 등의 요인으로 인해, 자금력이 풍부한 조직을 제외한 대부분의 조직은 이에 대한 엄두를 내지 못했다”면서, “AWS 그라운드 스테이션의 목표는 우주에서 우주 통신을 어디서나 할 수 있도록 하고, 지상국을 단순하고 사용하기 쉽게 만들어, 더 많은 조직이 위성 데이터로부터 통찰력을 얻어 지구에서의 생활을 개선하고, 우주에서의 더 깊은 탐험과 발견에 착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고객은 전 세계에 배치된 AWS 그라운드 스테이션의 인프라를 활용함으로써, 복잡하고 비싼 인프라를 구입, 임대, 유지 보수할 필요없이, 필요할 때 데이터를 다운링크하고, 적시에 데이터를 얻고, 위성 데이터를 기반으로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을 더 빠르게 구축할 수 있다”고 말했다.

AWS 그라운드 스테이션의 셀프 서비스 그래픽 인터페이스는 다운링크 기회, 통신 창 및 안테나 시간 스케줄을 쉽게 식별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통해 고객은 콘솔에서 확인된 시간을 검토하고 예정된 연락 시간 전에 취소하거나 일정을 변경할 수 있다. AWS 그라운드 스테이션 안테나는 AWS 리전에 근접해 있어, 고객은 낮은 지연시간으로, 데이터 처리와 저장을 위해 다른 AWS 서비스에 로컬 액세스가 가능하다.

예를 들어 아마존 EC2를 사용해 위성을 제어하고 데이터를 다운링크하고, 아마존 EBS(Amazon EBS), 아마존 EFS(Amazon Elastic File System) 또는 아마존 S3의 데이터를 저장 및 공유할 수 있다. 아마존 VPC(Amazon Virtual Private Cloud)를 사용하면 아마존 EC2 인스턴스와 AWS 그라운드 스테이션 안테나 게이트웨이 간의 안전한 통신이 가능하다.

또한 아마존 키네시스 데이터 스트림(Amazon Kinesis Data Streams) 및 아마존 엘라스틱 맵 리듀스(Amazon Elastic Map Reduce)를 통한 실시간 비즈니스 인사이트 확보, 아마존 세이지메이커(Amazon SageMaker)를 통한 머신러닝 알고리즘 및 모델 적용, 아마존 레코그니션(Amazon Rekognition)을 통한 이미지 분석, AWS IoT 그린그래스의 IoT 센서 데이터와 위성 데이터를 결합한 데이터 세트 개선이 가능하다.

AWS 그라운드 스테이션은 미국 동부(오하이오)와 미국 서부(오레곤) 리전에서 즉시 이용할 수 있으며, 내년에 리전과 장소를 확대할 예정이다.

고해상, 고정확도의 영상 별자리의 운영사인 맥사 테크놀로지스(MaxarTechnologies)는 2021년 차세대 위성 별자리인 월드뷰 리전(WorldView Legion)의 출시를 준비하고 있다. 월터 스콧(Walter Scott) 맥사르사 최고기술책임자는 “월드뷰 리전이 추가됨에 따라 지구상에서 가장 빠르게 변화하는 지역을 하루에 15번 이상 촬영할 수 있으며, 30cm 해상도의 영상을 수집할 수 있는 능력을 3배로 늘릴 수 있게 됐다. AWS 그라운드 스테이션은 월드뷰 리전이 지구로 전송할 많은 양의 데이터를 다운링크 및 분석할 수 있도록, 더 많은 기회와 역량을 제공하여, 이를 통해 고객에게 필요한 인사이트를 추출할 수 있게 해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40년 이상의 경험과 독특한 기술, 전문 지식 및 문화를 결합한 탈레스 알레니아 스페이스(Thales Alenia Space)는 이동통신, 내비게이션, 지구 관측, 환경 관리, 탐사, 과학 및 궤도 기반 시설을 위한 비용 효율적인 솔루션을 제공한다. 정부와 민간 업계 모두 탈레스 알레니아 스페이스를 기반으로 언제 어디서나 연결 및 위치를 제공하고 지구를 모니터링하며 자원 관리를 향상시키고 태양계와 그 이상을 탐구하는 위성 기반 시스템을 설계한다. 탈레스 알레니아 스페이스는 AWS와 협력해 AWS 그라운드 스테이션 고객을 위한 추가 도구 및 기능을 제공하고, 나아가 새로운 우주 공간 선도 기술로 분야로 확대하고, 기지국 관련 과제를 해결할 수 있게 된 것에 대해 기대하고 있다.

빅토리아 오테로 델 발(ViktoriaOtero del Val) 탈레스 알레니아 스페이스의 전략, M&A, 신규 비즈니스 이니셔티브 부문 수석부사장은 “우리는 AWS 그라운드 스테이션과 같은 생태계 내의 파트너와 자사의 선도적 우주 기술을 통합해 고객이 우리의 행성과 태양계의 자원 사용을 최적화하고 지구상에서 더 나은 지속 가능한 생활을 영위하도록 돕고 있다”고 말했다.

미리오타(Myriota)는 고객이 지구상의 어느 곳에서나 저렴한 비용으로 작은 메시지를 보낼 수 있게 해주는 위성 IoT 연결성 공급자다. 낮은 지구 궤도 나노 위성의 성좌로 데이터를 안전하게 전달함으로써, 미리오타의 독창적이고 입증된 기술은 해양 및 호주 아웃백을 포함하여 지상파 공급자가 운행 할 수 없는 지역에서 IoT 연결성을 제공한다. 미리오타는 이미 AWS 파트너로서 프로세싱 및 클라우드 기반 전송을 위해 AWS를 사용하고 있다.

데이빗 헤일리(David Haley) 미리오타 최고기술책임자는 “미리오타는 대규모 스케일, 긴 배터리 수명, IoT를 위한 궤도 직접 연결 기능을 통해 센서 원격 측정, 로우 벨류 에셋 추적, 장치 모니터링, 제어와 같은 중요한 애플리케이션을 고객에게 제공한다. AWS 그라운드 스테이션 네트워크는 대규모의 고객을 위해 운영 효율성과 안정성을 더욱 향상시킬 수 있는 흥미로운 기회를 제공한다”고 말했다.

카펠라 스페이스(Capella Space)는 첨단 공간 레이더를 통해 주문형 지구 관측 데이터를 제공하는 정보 서비스 회사다. 카펠라는 구름과 야간에 볼 수 있는 고해상도, 대용량 SAR(Synthetic Aperture Radar) 인공위성 36개를 통해 지속적이고 안정적이며 경제적인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며, 악천후 나 저조도 환경에서도 이미징이 가능하다.

파임 바나자데(Payam Banazadeh) 카펠라 스페이스 CEO는 “우리는 변화하는 세상에 거의 실시간으로 접근할 수 있는 지구 관측의 새로운 시대로 접어들고 있다. 우주에서 낮은 대기 시간으로 실행 가능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면, 산업계가 우주 공간을 활용하는 방식이 바뀔 것이다. 우리는 아마존 그라운드 스테이션 및 아마존 EC2, 아마존 레코그니션 등 아마존과 협력하여 지속적인 위성 감시와 커버리지 격차 해소 그리고 지구의 생명을 구하고 보호할 수 있는 데이터 공급 분야에 함께 협력하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NSLComm은 최적의 나노 위성 발사를 위해 부품의 크기, 무게, 전력 장벽 등을 낮추고 있으며, 우주 환경에 적합한 안테나를 설계 및 제조하고 있다. NSLComm의 안테나는 우주에 도착하면 마치 낙하산과 유사하게 기존 크기의 10배 규모로 펼쳐져 다른 소형 위성보다 훨씬 뛰어난 처리 능력과 처리량을 고객에게 제공한다. 또한, 설치 규모가 작은 반면 정보 처리량은 높아 전반적인 위성 발사 하중 비용과 위성 데이터 전송 비용은 절감하고, 전송 정확도 및 전력은 향상시킬 수 있다.

라즈 잇자키(Raz Itzhaki) NSLComm 창립자 겸 CEO는 “NSLComm의 목표는 합리적인 비용으로 나노위성 통신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저비용의 고속 위성 통신은 비행 중 연결성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NSLComm의 안테나는 우주 시장에서 다양한 종류의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을 개방하게 될 것이다. NSLComm은 이미 AWS와 협력해 NSLSat-1과 NSLComm의 별자리 설계를 AWS 그라운드 스테이션 서비스와 통합했다. 이를 통해 고객에게 더욱 저렴한 위성 제어 및 원격 측정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D-Orbit의 핵심 서비스는 자체 개발 및 운용하는 일종의 화물 차량인 ION CubeSat Carrier를 통해 CubeSats을 정밀한 궤도 슬롯에 올려놓는 대규모 우주 운송 서비스인 InOrbit NOW다. IONCubeSat Carrier는 단순히 대규모의 CubeSats 배치를 지구 궤도의 단일 영역으로 분리하는 대신, 운용 요건에 따라 궤도를 가로질러 이동하며 각각의 작은 위성이 가야 할 곳으로 정확하게 전달한다.

또한, D-Orbit은 멀티 스페이스 크래프트 위성 임무에 대한 지상 관제 팀의 활동을 지원하는 우주 통제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으며, 우주의 환경적 영향을 긍정적으로 촉진하고, 지구에 대한 우주 파편의 위협을 줄이고, 다양한 사업 기회를 위해 우주를 개방하는 데 전념하고 있다.

루카 로세티니(Luca Rossettini) D-Orbit CEO는 “D-Orbit은 수익성 있고 지속 가능한 공간 환경을 보존하여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키고, 모든 사람에게 더 안전한 공간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매우 유연하고 확장 가능한 플랫폼인 AWS 그라운드 스테이션과의 협업은 우주 물류 인프라를 향한 로드맵에서 필수적인 요소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