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데일리] 5월 11일부터 5월 14일까지 베어체인 노드 위원회 전체맴버는 #1호 제안 《노드 위원회 관리 규정 초안》이 투표의결에서 전원찬성으로 심사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노드 위원회 관리 규정》의 공식 발표는 베어체인이 전면적으로 탈 중앙화 관리 단계로 들어섰다는 것을 의미한다.

베어체인 노드위원회에서 진행되는 투표 절차는 다음과 같다. 먼저, 노드 계정을 등록해야 한다. 이는 노드위원회 맴버는 깃허브(github) 홈페이지에서 팀의 노드명으로 유일한 계정을 등록하고 이 계정으로 주제 포럼에 가입하면 된다.

그 중 노드위원회(Nodes-committee, 이하 노드위)은 프라이버시 부분인데 노드 위원회 맴버 계정으로만 초대돼 가입할 수 있다. 여기에서 어떤 문제에 대한 토론, 제안 및 투표를 진행하게 된다.

노드위에서 맴버들은 자유롭게 토론을 진행하고 제안이 필요할 때 ‘제안번호/제안노드명/제안명, 내용서술’의 서식으로 제안을 진행한다. 노드 위원회 성립 후, 메인넷 출시 전까지 상의와 투표를 거쳐 규칙을 확정해 추후 체인을 관리하는 기초 근거로 한다.

노드위에서의 모든 의결은 ‘노드명:+1’로 투표찬성을 표한다. 베어체인 관계자는 “투표 기간 내에 노드가 의결에 참여하지 않는 한 모두 반대표로 받아들인다”며 “매 제안 투표기간은 72h이고 매 노드가 매 제안은 단 1표만 투표할 수 있다. 투표가중치에 가가중(weight)한 후 제안의 통과여부를 공개한다”고 설명했다.

또한 제안, 투표, 공지기능은 개발 진도에 따라 점차 베어체인 블록체인 브라우저에 이동할 것이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