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년 동기 대비 27%↑…‘카카오톡’ 중심의 비즈니스 완결성 고도화

 

[아이티데일리] 카카오(대표 여민수, 조수용)는 K-IFRS 기준 2019년 1분기 연결 매출 7,063억 원을 기록해 전 분기 대비 5%, 전년 동기 대비 27% 성장했다고 9일 밝혔다. 1분기 영업이익은 277억 원이다.

카카오는 ‘카카오톡’을 중심으로 변화하는 사업 전략을 효과적으로 나타낼 수 있도록 매출 분류를 플랫폼 부문과 콘텐츠 부문으로 재편했다. 플랫폼 부문 매출은 ▲톡 비즈(플러스친구, 카카오톡 선물하기, 이모티콘 등) ▲포털비즈 ▲신사업(모빌리티, 페이 등) 실적이 포함되며, 콘텐츠 부문 매출은 ▲게임 ▲뮤직 ▲유료 콘텐츠(카카오페이지, 다음웹툰, 픽코마) ▲IP비즈니스 등이 포함된다.

플랫폼 부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5% 성장한 3,131억 원으로 집계됐다. 톡 비즈 매출은 ‘카카오톡’ 내 광고 인벤토리 확대와 메시지 광고 성장, 선물하기 등 커머스 사업 매출 증대 영향으로 1,269억을 기록해 전년 동기 대비 43% 증가했고, 포털비즈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4% 증가한 1,264억 원이다. 신사업 매출은 수익화 모델 확대와 신규 공동체의 연결 편입 효과로 전분기 대비 32% 성장, 전년 동기 대비로는 172% 증가한 598억 원을 기록했다.

콘텐츠 부문 매출은 전 분기 대비 6%, 전년 동기 대비 22% 증가한 3,932억 원이다. 뮤직 콘텐츠 매출은 ‘멜론’ 신규 가입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전년 동기 대비 9% 성장한 1,372억 원을 기록했다. 유료 콘텐츠 매출은 ‘카카오페이지’와 ‘픽코마’ 성장에 힘입어 전분기 대비 18%, 전년 동기 대비 71% 성장한 746억 원이다. IP비즈니스/기타 매출은 카카오M의 영상 제작 및 신규 자회사 편입 등 신규 매출원 확대, 카카오IX의 판매 호조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84% 증가한 873억 원으로 집계됐다.

1분기 영업비용은 전 분기 대비 96억 원, 전년 동기 대비 1,336억 원 증가한 6,786억 원이다. 지난해 공격적인 채용으로 인한 인건비 증가, ‘카카오페이지’·‘픽코마’ 등의 성장에 따른 콘텐츠 수수료 증가 등이 반영됐다. 1분기 영업이익은 전 분기 대비 544%, 전년 동기 대비 166% 증가한 277억 원으로, 영업이익률은 4%다.

▲ 2019년 1분기 카카오 연결 실적 요약 (단위: 백만 원)

한편 카카오는 ‘카카오톡’이 비즈니스 플랫폼으로 의미있는 수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비즈니스 완결성을 고도화해 나갈 계획이다. 가령 지난 2일 선보인 ‘카카오톡 비즈보드’는 채팅목록탭 내에서 구매, 예약, 회원가입 등의 액션을 몇 번의 터치로 편리하게 진행할 수 있는 다양한 추천 상품을 제공한다. 향후 베타테스트 기간을 거쳐 정식 버전을 선보이고, AI 분석기술 및 다양한 비즈니스 솔루션을 통해 이용자와 파트너 모두에게 새로운 연결을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콘텐츠 부문에서는 게임, 콘텐츠, IP 비즈니스 사업의 성장세를 공고히 하고 글로벌 확장에 총력을 기울인다. 게임은 해외 유명 IP인 ‘도라에몽’의 게임 개발을 진행해 글로벌 시장을 겨냥하고, ‘카카오페이지’는 올 하반기 다수의 기대 신작 출시와 서비스 개편을 통해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갈 계획이다. 특히 일본에서 전년 대비 177% 이상의 매출 성장을 달성한 ‘픽코마’는 콘텐츠의 양적 확장 및 웹소설 카테고리 추가를 통해 서비스 성장을 도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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