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구 금융위워장, ‘국민은행 손으로 출금서비스 시연행사’ 참석

▲ 최종구 금융위워장이 국민은행 정맥인증 서비스를 시연하고 있다.

[아이티데일리] 금융위원회(위원장 최종구)는 적극적인 유권해석과 재도개선을 통해 금융사의 금융혁신을 뒷받침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12일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국민은행의 ‘손으로 출금서비스(정맥으로 예금을 출금하는 서비스)’ 시연행사에 참석하며 이같이 밝혔다.

최 위원장은 이번 국민은행의 서비스에 대해 ▲통장, 신분증, 현금카드, 비밀번호 없이 은행거래 가능 ▲바이오인증 서비스 파급력 확대 ▲대면거래 성향 고령층 고객 편의성 증진 ▲금융결제원과 국민은행이 생체정보를 암호화해 분산보관함으로써 정보유출 우려 해소 등을 높이 평가했다.

윤종규 KB금융그룹 회장은 “4차 산업혁명의 시대를 맞아 고객 관점의 사고와 행동을 바탕으로 디지털 혁신을 이루기 위해 다각도로 노력하고 있다”면서, “금융사가 혁신을 이루어낼 수 있도록 창의적이고 유연한 규제 환경 구현을 위해 힘쓰는 금융당국의 노력을 높이 평가하며, 특히 이번 서비스가 전면 도입될 수 있었던 것은 금융당국의 적극적인 유권해석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최종구 위원장은 “금융당국은 앞으로도 금융사의 혁신을 뒷받침하기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면서, “인터넷전문은행법 시행, 금융혁신지원특별법 및 규제샌드박스 도입 등 새로운 도전을 계속해 나가는 한편, 기존규제도 면밀히 점검해 개선 필요성이 있는 경우 적극적이고 속도감 있게 개선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 다만, 법령 개정 및 실제 시행시까지 상당한 시일이 소요되는 만큼 유권해석이나 비조치의견서를 적극 활용해, 규제측면의 불확실성을 제거하고 금융회사가 ‘안심하고 혁신을 추진’할 수 있도록 혁신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 바이오정보 분산관리 프로세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