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보안·의료·AI스피커 등 AI 학습 위해 가공된 고품질 데이터 제공

 

[아이티데일리] 인피닉은 데이터산업진흥원에서 시행하는 ‘데이터 바우처 지원사업’의 데이터 가공기업으로 최종 선정됐다고 10일 밝혔다.

데이터바우처 지원사업은 중소기업 등을 대상으로 데이터 기반의 서비스 개발, 분석 등에 필요한 데이터를 전문기업으로부터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하는 제도이다. 국내 데이터 거래 활성화 및 데이터 기반 혁신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데이터산업진흥원이 함께 시행하고 있다.

데이터 가공기업으로 선정되면 표준 데이터 또는 수요기업의 이용목적에 맞는 맞춤형 데이터 가공 서비스를 제공하며, 수요 기업은 소요되는 비용을 바우처 형태로 지원받을 수 있다. 지원금액은 인공지능(AI) 전문 분야를 기준으로 1개 회사당 최대 7,000만 원이다.

인피닉은 지난 2016년부터 AI용 데이터 수집·가공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2천여 명의 전문가와 함께 자율주행·보안·의료·AI스피커 등 다양한 분야의 데이터를 처리하고 있으며, SK텔레콤·퀄컴 등 국내외 선도기업과의 협업 경험을 가지고 있다.

인피닉 관계자는 “데이터바우처 사업을 통해 비용문제로 고민하고 있는 AI 개발업체가 고품질의 학습용 데이터로 충분히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고 다양한 AI 연구가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조만간 판매기업 등록을 마치고 당사가 확보한 양질의 AI용 데이터를 공개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