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보호의 자동화 및 데이터 활용 강조

[아이티데일리] 기업의 중요 자산인 ‘데이터’를 다루는 백업·복구 시장은 그 중요성 때문에 일반적으로 보수적이라고 평가받지만, 반대로 클라우드라는 변화를 가장 빨리 받아들이기 좋은 분야이기도 하다. 기업은 “보유한 데이터를 클라우드에 백업하면 어떨까?”라는 아이디어를 가장 먼저 떠올리면서도, 수십 년간 익숙해진 기존 데이터 백업 방식을 버리는 것을 어려워하고 있다.

하지만 최근 가상화는 물론 클라우드라는 큰 변화의 바람이 불면서 백업·복구 업계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춘추전국시대라 할 만큼 많은 벤더들이 경쟁하고 있는 백업·복구 시장은 이제 물리, 가상화, 프라이빗·퍼블릭·멀티·하이브리드 클라우드 등 복잡해진 기업의 IT인프라 환경을 모두 아우르는 통합 솔루션이 등장하고, 백업·복구를 넘어 기업의 전체 데이터를 손쉽게 관리할 수 있도록 하는 역량이 요구되고 있다. 백업·복구 부문 글로벌 주요 기업들의 전략을 살펴본다.

01 델EMC | ‘단순하고 강력한’ 데이터 보호 제공
02 빔 | 가상화 백업 강점…클라우드로 본격 확장
03 아크로니스 |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솔루션 기업으로 변모 중
04 컴볼트 | 비용효율적인 SW 기반 데이터 보호 솔루션
05 베리타스 | ‘넷백업’ 중심으로 솔루션 강화 및 단순화
06 아크서브 | 모든 환경을 아우르는 솔루션
07 퀘스트 | ‘사전예방적 비즈니스 연속성 플랫폼’ 제공 목표
08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 | 데이터 보호의 자동화 및 데이터 활용 강조


08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 | 데이터 보호의 자동화 및 데이터 활용 강조
현대적 데이터 보호 전략 위한 통합 솔루션 제공

 

데이터 단순 관리·보호 넘어 활용과 거버넌스까지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은 ‘현대적 데이터 보호 전략’을 강조한다. 기업들이 손쉽게 데이터 보호를 자동화함으로써 민첩하게 비즈니스 연속성을 구현하며, 데이터 거버넌스를 위한 진정한 데이터 통합 환경에서 백업 데이터의 활용성 및 비용효율성을 높이도록 지원한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자동화 기반 실시간 통합 데이터 보호 솔루션 패키지 ‘라이브 프로텍터(Live Protector)’는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이 주력으로 내세우는 제품이다. 전통적 방식의 백업뿐 아니라, 재해복구(DR) 백업, 클라우드 및 가상화 백업을 모두 지원하는 포괄적인 데이터 보호 솔루션이다. 특히, 스토리지 내부복제, 스토리지간 외부복제, 복제볼륨의 자동 마운트, 장애 시 원본데이터 복구 등 스토리지 복제 및 DR 백업의 모든 과정을 자동화함으로써 근본적인 DR 백업의 자동화를 실현한다.

▲ 라이브 프로텍터의 현대적 데이터 보호 기능

뿐만 아니라, 별도의 시스템 구축 없이 백업된 데이터를 테스트/개발 서버로 바로 마운트해 활용할 수 있게 하는 CDM(Copy Data Management) 기능을 제공한다. 또한 장기간의 파일 시스템 백업을 위한 오브젝트 스토리지 ‘HCP(Hitachi Content Platform)’, 데이터 검색 및 분석 솔루션 ‘HCI(Hitachi Content Intelligence)’ 및 데이터 통합 및 분석 플랫폼 소프트웨어 ‘펜타호(Pentaho)’와의 결합을 지원해 강력한 컴플라이언스 및 검색 기능, 그리고 데이터 정제 기능을 통해 기업들이 백업 데이터를 빅데이터 및 AI 등 새로운 활용 사례에 바로 이용하도록 돕는다.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은 대다수 고객들이 백업, 스토리지 복제 및 리플리케이션, 지속적 데이터 보호(CDP) 등 데이터 보호를 위한 솔루션을 통합해 관리 할 수 있다는 점을 아직 낯설어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일반적으로 IT 인프라 관리자들은 백업 솔루션의 경우 하루에 한 번씩 수행되는(RPO=24시간) 구성으로, 스토리지 복제와 리플리케이션은 실시간 데이터 보호(RPO=0)를 위해, CDP는 수분 또는 수 시간(RPO=Minutes or Hours) 전의 데이터를 보호할 목적으로 분리해 도입하고 있으며 백업 데이터 저장을 위해 VTL, PTL 등 전용 저장장치를 사용해야만 하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다.

효성인포메이션 관계자는 “이러한 환경은 과거 수십 년간 적용해 왔던 구성으로서 고객의 인식이 즉시 바뀌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새로운 IT인프라 환경이 도입되면서 기존의 인식들이 서서히 바뀌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하이퍼컨버지드 인프라(HCI)를 기반으로 한 가상화 환경 확대와 퍼블릭/프라이빗 클라우드 도입이 확산되면서 데이터 보호를 위한 생태계 역시 변경이 되고 있다”면서, “기존에 선호하던 백업, CDP, 스토리지 복제 및 리플리케이션 위주의 전통적인 데이터보호 환경을 벗어나 안정성과 효율성을 바탕으로 보다 빠른 데이터 보호를 제공하고, 보호된 데이터를 활용하며 빅데이터 분석, 데이터 마이닝, AI 등 보유 중인 자산 데이터를 활용해 추가적 가치를 창출할 것이다. IT인프라 담당부서의 역할 또한 사내의 IT인프라를 단순 관리하는 조직에서 데이터를 활용해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고 수익을 창출해내는 비즈니스 부서로 발돋음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 라이브 프로텍터의 데이터 보호 가치 창출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 전략 데이터 보호 솔루션]

라이브 프로텍터


백업 데이터 효율화 및 활용성 향상 수요에 대응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의 실시간 통합 데이터 보호 솔루션 ‘라이브 프로텍터(Live Protector)’는 편리하고 비용 효율적인 백업 비즈니스를 제공한다. CDM(Copy Data Management) 기반 솔루션으로서 데이터를 무한정으로 추가하고 저장해 보호하는 기존 백업 방식과 달리, 기존 IT 인프라에서 보유하고 있는 데이터를 활용해 데이터를 보호하므로 투자비용을 최소화하면서 투자효율을 극대화한다.


DR 백업 자동화

‘라이브 프로텍터’는 DR 백업과 관련된 스토리지간 외부복제(UR)의 복구현황 모니터, 스플릿(Split), 리싱크(Resync)와 복제볼륨의 자동마운트, 장애 시 복구를 위한 원본데이터 복구(Swap)등 스토리지 복제 및 DR백업의 모든 과정을 GUI 환경을 기반으로 자동화함으로써 근본적인 DR 백업의 자동화를 실현한다.


간편한 백업 및 복구로 효율적인 관리 가능

네트워크 및 에이전트 중심의 기존 백업 솔루션들과 달리, ‘라이브 프로텍터’는 네트워크 및 에이전트 기반의 백업을 제공할 뿐 아니라, 수년간 검증된 히타치밴타라의 스토리지 재해복구 기술을 적용한 블록 기반 백업 방식을 제공한다. 블록 기반의 백업은 스토리지를 기반으로 데이터를 보호하므로 운영 서버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혼재된 운영 시스템을 유연하게 통합해 간편한 관리 시스템을 지원한다.


최소 비용으로 최대 효과 제공

‘라이브 프로텍터’로 CDP, 스냅샷(Snapshot), 복제(Replication), 백업 소프트웨어, SRM 등 다양한 기능을 모두 해결할 수 있으며, 원스톱 솔루션으로서 복제부터 배치, 아카이빙, 백업까지 전체 프로세스의 진행이 가능하다. 따라서 백업 소프트웨어 및 별도의 백업 전용 인프라가 필요하지 않다. 또한 백업 인프라 도입을 최소화해 전통 백업 대비 인프라 도입 비용을 40% 이상 절감시켜준다. 필수 장비였던 미디어 서버, 백업 네트워크, VTL 등 전용 저장장치를 추가로 도입할 필요가 없어 비용 절감 효과가 크다. 또한 모든 백업 업무가 통합 자동화되므로 상면, 전원 등 운영 및 관리 비용도 줄일 수 있다.

▲ 라이브 프로텍터를 통한 간편한 관리 절차

완벽한 백업 및 복구 실현

‘라이브 프로텍터’는 히타치의 스토리지 솔루션과 통합돼 거의 제로(0)에 가까운 RPO를 구현하며, 스토리지의 스냅샷 기능을 통해 변경분만 별도로 백업을 받아 풀(Full) 백업 및 즉각적인 보호를 구현한다. 일반적인 데이터 보호 솔루션은 풀 백업과 변경 데이터에 대한 증분(Incremental) 백업을 분리해 저장 및 복구하지만, 라이브 프로텍터는 최초 원본 데이터의 전체 백업 이후에 변경분만 전송하는 CBT(Change Block Transfer) 기술을 활용해 항상 풀(Full) 백업 형태로 백업 이미지를 저장한다. 해당 시점의 풀 백업 이미지로 직접 복구하기 때문에, 백업 및 복구 소요시간이 대폭 단축되며, 운영 서버 및 네트워크의 부하를 줄일 수 있다.


데이터의 활용성 강화

‘라이브 프로텍터’는 백업 데이터를 다양한 업무에 즉각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한다. 기존의 데이터 보호 솔루션은 시스템의 장애에 대비해 데이터를 저장할 뿐, 저장된 백업 데이터의 활용이 불가능해 효율성이 떨어질 수밖에 없었다. 이와 달리 ‘라이브 프로텍터’는 백업을 위해 저장한 데이터를 추가적인 장비와 별도 소프트웨어 도입 없이 개발, 조회 및 테스트 서버 등에 즉각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따라서 고객이 IT인프라를 효율화를 극대화하고 활용성이 높은 백업 전략을 세울 수 있게 해 준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