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전예방적 비즈니스 연속성 플랫폼’ 제공 목표

[아이티데일리] 기업의 중요 자산인 ‘데이터’를 다루는 백업·복구 시장은 그 중요성 때문에 일반적으로 보수적이라고 평가받지만, 반대로 클라우드라는 변화를 가장 빨리 받아들이기 좋은 분야이기도 하다. 기업은 “보유한 데이터를 클라우드에 백업하면 어떨까?”라는 아이디어를 가장 먼저 떠올리면서도, 수십 년간 익숙해진 기존 데이터 백업 방식을 버리는 것을 어려워하고 있다.

하지만 최근 가상화는 물론 클라우드라는 큰 변화의 바람이 불면서 백업·복구 업계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춘추전국시대라 할 만큼 많은 벤더들이 경쟁하고 있는 백업·복구 시장은 이제 물리, 가상화, 프라이빗·퍼블릭·멀티·하이브리드 클라우드 등 복잡해진 기업의 IT인프라 환경을 모두 아우르는 통합 솔루션이 등장하고, 백업·복구를 넘어 기업의 전체 데이터를 손쉽게 관리할 수 있도록 하는 역량이 요구되고 있다. 백업·복구 부문 글로벌 주요 기업들의 전략을 살펴본다.

01 델EMC | ‘단순하고 강력한’ 데이터 보호 제공
02 빔 | 가상화 백업 강점…클라우드로 본격 확장
03 아크로니스 |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솔루션 기업으로 변모 중
04 컴볼트 | 비용효율적인 SW 기반 데이터 보호 솔루션
05 베리타스 | ‘넷백업’ 중심으로 솔루션 강화 및 단순화
06 아크서브 | 모든 환경을 아우르는 솔루션
07 퀘스트 | ‘사전예방적 비즈니스 연속성 플랫폼’ 제공 목표
08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 | 데이터 보호의 자동화 및 데이터 활용 강조


07 퀘스트소프트웨어 | ‘사전예방적 비즈니스 연속성 플랫폼’ 제공 목표
솔루션 통합과 클라우드 환경 최적화에 역량 집중

 

선제적 장애 예방과 빠른 서비스 재개 강조

퀘스트는 최근 고객의 인프라 환경이 디지털 혁신(Digital Transformation)을 통한 신속한 고객요구사항 충족과 비즈니스 환경변화에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가상 및 클라우드 환경으로 급속하게 전환되는 상황이라고 짚었다. 이에 백업솔루션이 단순히 데이터를 보호하고 복구하는 기능에 머물지 않고 기업의 비즈니스 연속성 확보라는 관점에서 인프라의 장애와 재해발생에 대한 사후처리 방식이 아닌 ‘사전예방적 비즈니스 연속성 플랫폼(Predictive Business Continuity Platform)’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퀘스트 측은 “지금까지의 모든 백업솔루션들은 장애발생과 데이터유실에 대한 사후처리가 목적이고 이러한 목표 달성에 집중해 왔던 것이 사실”이라며 “퀘스트의 전략은 기업의 비즈니스 연속성 보장을 위해서 인프라시스템에 대한 백업과 빠른 복구를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서비스 운영에 중단이 발생하지 않도록 선제적으로 인프라의 리소스를 운영상황에 맞게 재배치하고 성능을 최적화함으로써 장애를 예방하고 장애 발생 시에는 전체적인 인프라 관점에서 빠른 비즈니스 서비스의 재개가 가능하도록 하는 통합 플랫폼을 제공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 퀘스트의 ‘사전예방적 비즈니스 연속성’ 개요

이러한 전략에 따라 퀘스트는 아래의 2가지 관점에서 솔루션들을 통합하고 클라우드 환경에 최적화하는데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첫째, 백업솔루션들을 퀘스트의 엔터프라이즈 성능관리 솔루션인 ‘포그라이트(Foglight)’와 연동하고 통합해, 기업의 전체 비즈니스 인프라들의 운영현황과 함께 백업 및 DR시스템(재해복구시스템) 운영상황을 시각화된 대시보드로 제공한다.

기업의 인프라담당자는 대시보드를 통해 전체 인프라 관점에서 어떠한 시스템이 백업되고 있고 재해복구시스템으로 복제되고 있는지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고, 백업이슈를 확인해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다. 또한 현재 리소스 사용률이 높은 인프라들을 파악해 적절하게 리소스 확장 또는 재배치함으로써 리소스 부족으로 인한 서비스 성능저하 또는 장애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다.

둘째, 백업과 재해복구 구축을 위한 소프트웨어와 백업데이터 저장을 위한 백업스토리지를 포함하는 모든 백업인프라를 소프트웨어 기반으로 제공해, 현재 기업들에서 운영되고 있는 모든 가상 및 클라우드 기반의 인프라 환경에서 유연하게 적용할 수 있게 했다.

퀘스트 측은 “지금까지 백업시장에서 백업소프트웨어와 다르게 백업 스토리지는 그 자체가 별도의 하드웨어 인프라로 분류돼 왔고, 특정 벤더나 하드웨어에 종속된 시장이었다”고 설명했다. 이에 퀘스트는 소프트웨어 정의 중복제거 백업스토리지인 ‘코어스토어(QoreStor)’ 솔루션 출시를 통해 백업스토리지를 모든 x86기반의 범용 플랫폼에 소프트웨어로 설치해 백업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플랫폼으로 제공한다. 이를 통해 가상 및 클라우드 환경에서 비즈니스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는 기업들이 백업용 스토리지 역시 가상 인프라 안에서 백업운영상황에 따라 언제든지 유연하게 확장과 축소가 가능한 리소스 풀로 운영하면서, 이를 통한 비용절감을 기대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퀘스트 전략 데이터 보호 솔루션]

사전예방적 비즈니스 연속성 플랫폼

▲ 퀘스트의 ‘사전예방적 비즈니스 연속성’ 플랫폼

래피드 리커버리(Rapid Recovery)

x86 기반의 모든 시스템에 대해 OS와 애플리케이션, 데이터를 한 번에 백업하고 복구할 수 있는 솔루션이다. ‘래피드 리커버리’를 통해 백업된 데이터는 사용자와 기존 시스템에 영향을 최소화하며, 복구대상 플랫폼의 제약 없이 물리환경 및 가상환경에 몇 분 이내로 복구해 서비스 중단 시간을 최소화할 수 있다. 또한 모든 데이터를 중복제거해 백업하고 중복제거된 데이터만 재해복구환경으로 복제해 효율적인 재해복구시스템 구축도 가능하다.


넷볼트 백업(NetVault Backup)

기업에서 운영 중인 대규모의 데이터와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통합 백업을 위한 엔터프라이즈 백업 솔루션이다. 오라클, SQL서버, DB2, 사이베이스(Sybase) 등 다양한 상용DBMS와 MySQL, 포스트그레SQL(PostgreSQL) 등의 오픈소스DBMS에 대한 온라인 백업 및 복구를 지원하며, 기업 네트워크 내에서 운영되는 다양한 파일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백업복구할 수 있다. 또한 퀘스트의 중복제거 백업스토리지인 ‘코어스토어(QoreStor)’와 연동해 소스 중복제거와 다이렉트 투 스토리지(Direct-to-Storage, 백업대상에서 백업스토리지로 직접 데이터 전송) 방식의 백업을 통해 네트워크로 전송되는 데이터를 최소화함으로써 백업소요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


코어스토어(QoreStor)

x86 플랫폼의 물리서버 또는 가상서버에 ‘코어스토어’ 소프트웨어를 설치함으로써 기업의 어떠한 백업대상이든 다양한 네트워크 기반의 백업프로토콜을 이용, 데이터를 백업하고 원격으로 중복제거된 데이터만을 복제함으로써 재해복구시스템 구축까지 가능하다. x86 환경이면 어떠한 환경에도 제약 없이 설치할 수 있기 때문에 클라우드 환경에서 유연한 백업서비스 구축이 가능하다. 최대 20:1의 중복제거 비율을 통해 스토리지 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특정벤더의 하드웨어에 종속되는 어플라이언스와 달리 범용의 x86환경에 설치해 구축할 수 있는 용량 라이선스를 제공한다. 이로써 장기적인 백업스토리지 투자 및 운영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다.


포그라이트(Foglight)

온프레미스 및 클라우드 환경의 인프라 운영상황을 대시보드로 시각화해 성능분석하고, 성능최적화와 리소스 재배치를 자동화할 수 있는 성능관리 솔루션이다. 이러한 포그라이트에 퀘스트의 백업솔루션들이 완벽하게 연동돼 백업 및 재해복구상황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하여 기업의 비즈니스연속성 보장을 위한 플랫폼을 구축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