벡터 콘텐츠 편집 기능, 글꼴 관리 및 내보내기 기능 등 업무 편의성 향상

 

[아이티데일리] 어도비가 자사 ‘어도비 XD’의 신규 업데이트를 22일 공개했다.

이번 업데이트에는 ▲‘일러스트레이터’에 벡터 형태로 콘텐츠 복사 및 붙여넣기 ▲‘내보내기용으로 표시’ 자동 적용 ▲누락된 글꼴 자동 활성화 ▲서로 다른 그룹에 속한 요소 다중 선택 기능 추가 ▲사용성 테스트 제어 업데이트 ▲‘지라(Jira)’와의 통합 강화 등이 포함됐다.

먼저 ‘어도비 XD’에서 작업한 아이콘이나 로고 디자인과 같은 복잡한 벡터 콘텐츠를 편집 가능한 형태로 ‘일러스트레이터’에 그대로 가져갈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됐다. 이로써 복사 및 붙여넣기를 통해 디테일한 디자인 요소들을 빠르게 조정할 수 있으며, 별도의 내보내기 작업 없이 간단하게 아이콘을 ‘일러스트레이터’에서 편집하고 다시 ‘어도비 XD’로 가져올 수 있게 됐다.

또한 ‘포토샵’과 ‘일러스트레이터’에서 불러온 모든 요소에 ‘내보내기용으로 표시’가 자동 적용된다. 이전에는 레이어 패널에서 개별 요소마다 ‘내보내기용으로 표시’를 설정해야 했다. 이제 레이어 패널 외에도 디자인 캔버스 우측 메뉴나 키보드 단축키, 또는 속성 관리자에서 내보낼 오브젝트를 직접 선택할 수 있다.

이제 ‘어도비 XD’ 문서를 열면 ‘어도비 폰트(Adobe Fonts)’가 자동 활성화된다. ‘어도비 폰트’가 활성화된 상태에서는 문서에 사용된 글꼴이 사용자 컴퓨터나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 계정에 설치돼있지 않더라도 사용할 수 있다.

각기 다른 그룹에 속한 개별 오브젝트들을 간편하게 편집할 수 있는 기능도 업데이트됐다. 향상된 직접 선택 툴을 사용하면 그룹을 오가며 원하는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편집할 수 있다. 레이어 패널에서 Shift+Ctrl 또는 Shift+Cmd 키를 누르면 속한 그룹에 상관없이 원하는 요소들을 다중 선택하고 변경 사항을 적용하거나, 속성 관리자에서 각 요소의 공통 속성을 변경 및 복제할 수 있다.

프로토타입 공유 시 ‘내비게이션 컨트롤 표시(Show Navigation Controls)’를 비활성화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일반적으로 웹 프로토타입에서 확인할 수 있는 ‘이전 및 다음 보기’와 ‘전체 아트보드 숫자’를 숨길 수 있다. 이에 더해 ‘핫스팟 힌트 표시’를 비활성화함으로써 실제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할 때처럼 사용자가 아무런 힌트 없이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도록 만들 수 있다.

프로젝트 관리 툴 ‘지라’와의 긴밀한 통합은 ‘지라 SW 클라우드’는 물론, ‘지라 SW 서버’ 및 ‘지라 SW 데이터센터’에서 공유된 ‘어도비 XD’ 프로토타입 및 디자인 사양에 바로 접근할 수 있도록 한다. 디자이너와 개발자 간의 협업이 더욱 원활해졌으며, 이제 웹 브라우저로 프로토타입 접근 시 드래그 제스처 사용이 가능하다.

한편 어도비 측은 인공지능(AI)을 사용하는 플러그인 2개를 새롭게 선보이는 등 고객 의견을 수렴한 기능을 계속 추가해 나갈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