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와 SK C&C 주도권 싸움...협력업체들 '새우등 터진다'

지난 8월 KT-SK C&C 컨소시엄이 초기 협력사업자를 모두 교체하면서 구설수에 올랐던 u-Army 프로젝트가 이번에는 두 사업자간 프로젝트 주도권 싸움으로 인해 또다시 분쟁에 휘말렸다. KT가 당초 '역할 분담' 약속을 깨고 주도권을 장악하려 하자 SK C&C가 이에 강력 반발, 또 한차례 진통을 겪고 있는 것이다.

이 사업은 유비쿼터스 시범부대인 26사단에 △ 국방원격진료체계 △ 무인감시체계 △ 인터넷을 이용한 음성ㆍ데이터 통합서비스 △ 무인감시체계 △ 바이오인식기반 출입관리체계 △ 국방 물류ㆍ자산관리 통합체계 등을 구축하는 것으로 KT-SK C&C 컨소시엄이 사업을 수주했다. 이 사업은 지분 51%를 보유한 KT가 주관사업자이고, SK C&C(49%)는 부사업자이다.

분쟁의 발단은 주 사업자인 KT가 제안서와 수행계획서 및 하도급승인서에 명시된 대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지 않은 데서 비롯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 문서에는 u-Army 프로젝트를 5개 부문 중 KT가 국방원격진료체계, 무인감시체계, 인터넷을 이용한 음성ㆍ데이터 통합서비스 등을, SK C&C가 바이오인식기반 출입관리체계, 국방 물류ㆍ자산관리 통합체계 등을 주관하도록 돼 있다.

그런데 KT가 갑자기 태도를 바꿔 문서 내용을 무시하고 5개 사업에 대해 각자 지분대로 관리를 하자는 쪽으로 방향을 튼 것이다. SK C&C측은 "KT 주장대로 지분대로 사업을 관리할 경우 각 사업에 대한 책임성이 모호해지고, 특히 KT가 경험과 노하우가 없는 생소한 시스템 개발에도 참여해야 하는데 이게 가능한 일이냐"며 반발, 기존 문서대로 진행하자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KT는 이러한 주장에 따라 이미 자사가 관장하고 있는 3개 사업의 주사업자들 중 일부에게 공문을 보내 일방적으로 KT가 보유한 51%의 지분만큼 비용을 지불하겠다는 용역 계약을 맺은 것으로 알려졌다. SK C&C 또한 관장하는 사업의 주사업자들과 100% 비용 지불 용역계약을 맺고 발주까지 마친 상태다.

이 과정에서 KT관계자는 SK C&C가 관장하는 사업의 참여업체들에게도 자신의 주장을 강요한 것으로 알려졌다. KT는 "51% 지분만큼의 용역계약을 하지 않으면, 주관사업자인 KT가 예산 집행시 SK C&C에 책정 예산을 배정하지 않으면, 사업을 진행할 수 없을 것"이라는 언급으로 사실상 협박이나 다름없는 권유를 했다는 것이다.

이처럼 잡음이 끊이질 않자 한국정보사회진흥원(NIA)이 중재에 나섰다. NIA 관계자는 "이 프로젝트의 주 사업자인 KT 관계자에게 원래 하도급승인신청서 그대로 사업을 이행해줄 것을 요청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같은 갈등은 이들이 함께 수주한 RFID 확산사업인 'RFID를 활용한 군수물자 관리시스템' 구축사업 에서도 똑같이 재연된 바 있다. 이 사업의 주사업자는 SK C&C로 지분율 70%를, KT는 30%를 보유했었다. 이때도 KT는 최초 합의된 사항을 무시하고 보유한 지분율만큼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업체들과 계약을 하겠다고 나선 것이다.

보다 못한 공군사령부는 사업에 차질이 생길 것을 염려해 최초 합의된 대로 사업을 진행할 것을 요구하면서 중재까지 나선 바 있다. 모든 사업의 30%를 관장하겠다는 것은 하드웨어 업무 외에 다른 업무의 역량도 필요했지만 KT 측은 그러한 역량을 구비하고 있지 못해 결국 초기 안대로 진행했다는 후문이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