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분석 통해 해양쓰레기 현황 확인 및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방법 소개

 

[아이티데일리] 한국에스리(사장 리차드 윤)가 오는 28일 오후 2시 ‘공공데이터로 보는 해양쓰레기 현황 및 관리방안’을 주제로 온라인 세미나(웨비나)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온라인 세미나에서 한국에스리는 공공데이터 기반의 공간분석으로 우리나라 해양쓰레기의 현주소를 살펴보고, 데모 및 해외사례를 통해 현장 데이터 수집과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 지원방법을 소개할 예정이다.

해양환경공단이 발표한 ‘제2차 해양쓰레기 관리 기본계획 수립 연구’에 따르면 매년 약 18만톤의 쓰레기가 우리나라 바다로 들어오고 있다. 이는 5톤 트럭 3만 6000대에 달하는 양으로, 연평균 527억 원에 달하는 수거처리 예산이 투입되고 있으나 매년 약 10만 톤 가량은 수거되지 못한 채 바다를 오염시키고 있다. 이러한 해양쓰레기 문제를 보다 효율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데이터 기반의 정확한 의사결정이 중요하며 시민들의 관심과 참여가 필요하다.

한국에스리는 이번 세미나에서 모바일 앱과 웹 서비스를 통한 실시간 현장 데이터 수집 및 모니터링 방법을 제시한다. 또한 빅데이터 공간분석을 통해 우라니라 해양쓰레기 발생 패턴을 파악하고, 공간정보 기반의 국가 해양자원 통합 활용방안을 소개할 계획이다.

리차드 윤 한국에스리 사장은 “해양쓰레기는 해양 생물의 생존을 넘어 전체 생태계와 인류의 존립에까지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시급하고도 중요한 문제”라며, “데이터 기반의 효율적인 해양쓰레기 해결방안을 모색할 이번 온라인 세미나에서 많은 정보를 얻어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공공데이터로 보는 해양쓰레기 현황 및 관리방안’ 온라인 세미나 참가 신청은 한국에스리 홈페이지 및 온라인(☞바로가기)을 통해 가능하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