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데일리] 성안당(대표 이종춘)이 13일 ‘픽스호크 드론의 정석’을 출간했다.

무인항공기(드론)에도 리눅스같은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가 있다. 이것이 ‘픽스호크’다. ‘픽스호크(Pixhawk)’는 교육, 취미와 개발 용도로 누구나 쉽게 저비용 고품질 자동 조종 장치 하드웨어 설계의 표준을 제공하고자 무인항공기(드론)를 위한 개발 결과를 오픈 소스 플랫폼으로 공유하는 독립적인 공개 하드웨어 프로젝트의 이름이자, 드론을 위한 오픈소스 자동 조종 장치(FC, Flight Controller)를 의미한다.

픽스호크는 리눅스 재단이 지난 2014년 10월 발표한 아두파일럿을 기반으로 한 드론코드 프로젝트가 전신이 된 오픈소스 프로젝트의 다른 이름이다.

이 프로젝트에는 3DR(3D로보틱스), 바이두(Baidu), 박스(Box), 드론디플로이, 인텔, j드론스(jDrones) 퀄컴 등이 창립멤버로 참여했으며, 드론 코드 개발에 나서고 있는 수많은 스타트업 하드웨어 기업들과 소프트웨어 기업들, 개발된 플랫폼을 채택하는 드론 생태계에서 픽스호크는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이 책에는 드론코드 프로젝트의 핵심인 아두파일럿의 내용을 철저히 분석하고 마브링크(MAVLink), 픽스호크(Pixhawk), PX4, 큐그라운드 컨트롤(QGround control)같은 무인항공기(드론) 표준 외에 미션 플래너 등도 다루고 있다. 또한, 기체 조립 방법과 튜닝, 각종 설정 방법도 포함하고 있다.

책의 각 파트는 ▲픽스호크란 무엇인가 ▲픽스호크 입문하기 ▲픽스호크 이해하기 ▲픽스호크 응용하기로 나눠져 있다. 해당 파트의 하위 항목으로 챕터가 3-4개로 구성됐고, 독자들이 받아들이기 쉽게 기본 개념부터 항목별 세부 사항을 순차적으로 제시했다. 책은 상세한 내용을 전개하면서 전문성을 띠고 있다.

독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한 시각 자료(동영상 QR코드)와 픽스호크 연결도, 멀티콥터 관련 도해, 사진 등을 제공하며, 책의 마지막에는 중국 CURV 사의 픽스해크 연결도도 보여준다. 중요한 부분인 픽스호크 연결 다이어그램과 프레임 유형별 모터 방향은 한 장의 브로마이드로 별도 삽입돼 있다.

이 책을 통해 드론 교육용 교재 목적이나 각각의 목적에 맞게 픽스호크 드론을 조립하고 연결하며 실행하는 것을 배우려는 독자들에게 안내서가 될 것이다. 또한, 아두파일럿의 오픈 소스 픽스호크 프로젝트에 대한 분석도 포함하고 있어 관심이 있는 독자들이 보면 좋을 책이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