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렴한 가격에 홈쇼핑 이용…1인 가구 위한 상품 다양화 필요

▲ 1인 가구 홈쇼핑 이용자 중 42%가 모바일 기기로 홈쇼핑을 시청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이티데일리] 버즈니(대표 남상협, 김성국)는 1인 가구 홈쇼핑 이용자 10명 중 4명은 모바일 기기로 홈쇼핑을 시청한다는 조사결과를 12일 발표했다.

해당 조사는 지난달 20일부터 이달 1일까지 1인 가구 홈쇼핑 이용자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태블릿PC를 포함해 스마트폰 등 모바일 기기로 홈쇼핑을 시청하는 이용자는 전체 42%를 차지했고, TV는 55.8%를 차지했다.

또한 1인 가구는 홈쇼핑으로 특정 상품군에 치우치지 않고 다양한 상품군을 고르게 구매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주로 구매하는 상품군은 화장품(22.7%)이 가장 높았지만, 식품(21.8%)을 비롯해 패션·잡화(21.6%)와 생활·주방(21.1%)도 비슷한 비중을 차지했다.

홈쇼핑을 이용하는 이유로는 ‘저렴한 가격’이 30.8%로 가장 높았고, 이어 ‘사은품 등 다양한 혜택(26.7%)’, ‘영상을 통한 상세한 상품 정보(25.2%)’가 뒤를 이었다.

1인 가구가 홈쇼핑 상품을 구매하기 위해 버즈니의 모바일 홈쇼핑 포털 앱 ‘홈쇼핑모아’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능은 검색(53.8%)이었다. 이외에도 관심 있는 상품이 방송 시 알림을 받을 수 있는 방송알람(9.1%)과 생방송 시청(31.9%) 등이 자주 이용하는 기능으로 꼽혔다.

끝으로 홈쇼핑에 바라는 점에 대한 질문에는 ‘1인 가구에 필요한 상품 다양화(29.2%)’가 가장 많은 선택을 받았다. 그밖에 ‘상품의 소형, 소용량 판매(27.8%)’, ‘가성비 높은 상품(27.7%), ‘상품의 프리미엄화(11.2%)’ 등 다양한 의견이 있었다.

한편, 버즈니는 오는 18일까지 K쇼핑과 함께 ‘모아위크’ 이벤트를 진행한다. 해당 기간 동안 ‘홈쇼핑모아’ 앱으로 K쇼핑 방송 상품을 구매하면 10% 즉시 할인을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