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AI with 구글 2019 – 모두를 위한 AI’ 개최

[아이티데일리] 구글코리아가 다양한 혁신 사례를 통해 인공지능(AI)이 가져올 변화와 기회를 살펴보는 ‘AI with 구글 2019 - 모두를 위한 AI’를 6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구글의 AI 기술과 서비스가 일상의 편리함과 산업 혁신, 나아가 인류가 직면한 문제 해결 등을 위해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지 다양한 사례를 통해 알아보고, AI를 활용해 함께 사회에 기여할 방안을 모색하고자 마련됐다.

본격적인 행사에 앞서 연단에 오른 존 리 구글코리아 사장은 “구글은 한국의 개발자, 학생, 크리에이터 등 모두와 함께 성장하고 혁신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동안 구글코리아는 ‘구글 스타트업 캠퍼스’와 ‘AI 펠로우십 프로그램’ 등 다양한 지원 제도를 수행해왔으며, 올해에는 참가자들이 직접 스터디 그룹을 결성해 서로의 지식을 공유하는 ‘머신러닝 스터디 잼’을 정규 교육 프로그램으로 강화해 1만 명의 개발자에게 교육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 존 리 구글코리아 사장

이어서 국회 4차산업혁명포럼 공동대표인 송희경 자유한국당 의원은 축사를 통해 “IT 기업의 SW 개발자로 오랜 기간 근무했던 입장에서, 오늘날 구글이 만드는 플랫폼과 환경이 수많은 청년들의 가슴을 뛰게 할 것이라고 본다”며, “앞으로도 구글이 사회적으로 유익한 ‘모두를 위한 AI’를 실현할 수 있도록 노력해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본 행사의 첫 번째 세션을 맡은 홍준성 구글코리아 엔지니어링 총괄은 ‘모두를 위한 AI’를 주제로 발표에 나섰다. 구글에서 자체적으로 만든 머신러닝 기술들은 이미 구글이 제공하는 수 천개의 서비스 및 프로젝트에 동시다발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최근에 발표된 ‘오토ML(AutoML)’은 머신러닝 모델을 컴퓨터가 직접 디자인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현업 데이터 과학자들보다 적은 비용으로 더 좋은 성능의 머신러닝 모델을 만들어내는 단계에 이르렀다.

이러한 기술들이 적용된 기술들은 구글의 서비스를 활용하는 사람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다른 기업의 혁신을 지원하며, 인류의 핵심 난제 해결을 돕는다. 홍준성 총괄은 ▲자동 음성 인식 기술과 자막 시스템을 결합한 ‘유튜브 자동 자막’ ▲‘텐서플로우’를 활용한 기업의 혁신 지원 ▲전 세계 인류를 위한 지진 후 여진 예측 연구 등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구글이 가진 AI 미션을 소개했다.

다음 세션은 릴리 펭(Lily Peng) 구글 AI 프로덕트 매니저가 ‘의료 서비스를 위한 AI’를 주제로 의료 서비스 개선을 위해 AI를 활용하는 연구 사례에 대해 발표했다. 릴리 펭 매니저는 “AI는 많은 양의 데이터가 마련돼 있고 전문지식이 필요한 분야에서 높은 성과를 달성할 수 있다”며, 이러한 조건에 부합하는 의료 분야에서 AI가 높은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 릴리 펭 구글 AI 프로덕트 매니저

또한 릴리 펭 매니저는 “오늘 발표된 사례들은 AI 기술을 통해 일상생활을 혁신하고 인류의 난제를 해결하는 무수한 사례 중 일부에 불과하다”면서, “AI 기술이 가진 무한한 가능성을 일깨우는 동시에 기술의 잠재적인 문제점을 보완하며 더 많은 사람들이 AI 기술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지는 세션에서는 신경자 구글코리아 마케팅 총괄과 김천석 구글코리아 마케팅 매니저는 ‘사용자를 위한 AI’를 주제로 연단에 올랐다. 음성 인식과 자연어 처리 기술에 머신러닝과 AI 기술을 집약한 AI 비서 ‘구글 어시스턴트’와 ‘구글 홈’ 등을 시연해보이며, AI를 기반으로 사용자의 일상 속에서 최적의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다양한 구글 제품 및 서비스를 선보였다.

‘비즈니스를 위한 클라우드 AI’를 주제로 발표를 맡은 이지영 구글 클라우드 한국 총괄은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에 대한 소개와 함께 AI 기술을 바탕으로 하는 산업 혁신에 대해 발표했다. 특히 뉴욕타임즈, 타깃 등 구글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효율성과 안정성을 향상시킨 사례를 소개하며 “구글은 한국과 함께 혁신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쉽고 빠르고 편리한 AI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한상협 구글 스타트업 캠퍼스 한국 총괄이 진행을 맡은 ‘스타트업을 위한 AI’ 세션에는 ▲음성 분석 AI 기술 스타트업 디플리의 이수지 대표 ▲AI 기술 기반 문제풀이 검색 플랫폼 매스프레소의 이종흔 대표 ▲글로벌 영상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을 서비스하는 영상기술기업 하이퍼커넥트의 정강식 최고기술책임자 등이 참가해 구글 클라우드와 AI 기술을 기반으로 성장한 스타트업 사례를 발표했다.

마지막으로 다시 한 번 연단에 오른 존 리 구글코리아 사장은 “구글은 AI 기술이 한국 경제 발전의 중요한 원천이자 경제 성장의 중추적 역할을 할 것이라고 믿는다”며, “AI의 혜택을 모든 사람들이 누릴 수 있도록 노력하는 한편, 국내 개발자·학계·기업·스타트업 등과 활발하게 협업하고 실질적인 지원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