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전문 인재 양성 및 혁신 연구 추진…과기정통부, 향후 5년간 90억원 지원

 

[아이티데일리] 인공지능(AI) 분야의 국내 고급인재 양성을 위한 ‘2019년도 AI대학원 지원 사업’ 대상에 3개 대학이 최종 선정됐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 이하 과기정통부)는 한국과학기술원(KAIST, 이하 카이스트), 고려대학교, 성균관대학교를 2019년도 AI대학원으로 선정한다고 4일 밝혔다.

이번 AI대학원 지원 사업은 미국, 중국 등 해외 주요국에서 AI에 특화된 전문학과를 설립해 AI 인재를 양성하는 추세에 맞춰 추진됐다. 미국 카네기멜론대학교는 2002년 세계 최초로 머신러닝 학과 석·박사과정을 개설했으며, MIT는 올해 10억 달러를 투입해 AI 단과대학을 설립할 예정이다. 중국 역시 ‘AI+X’ 형태의 복합 전공 100개를 개설하고, AI 단과대·연구원 등을 50개 설립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정부는 AI 핵심(Core) 지식과 각 분야와의 융합 역량(AI+X)을 갖춘 선도 연구자를 양성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7차례에 걸쳐 AI 전문가와 대학 등의 의견 청취 ▲전문화된 커리큘럼 및 7명 이상의 전임교원 확보 ▲석·박사과정(입학정원 40명 이상)을 운영하는 학과 개설 등을 목표로 이번 지원 사업을 추진하게 됐다.

지난 1월 말 지원 사업 접수에는 국내 12개 대학이 참가했다. 특화된 커리큘럼과 산학협력 및 국제공동 연구 등에 대해 대학의 교육여건과 특성에 맞게 차별화된 운영계획을 제안하도록 했으며, 최종적으로 카이스트, 고려대, 성균관대 등 3개 대학이 선정됐다.

▲ 3개 AI대학원 정원 현황

카이스트는 세계적 연구 역량을 갖춘 10명의 전임 교수진을 확보하고 있으며, 이번 사업을 통해 현재의 5개 단과대학(자연과학대학, 생명과학기술대학, 공과대학, 인문사회융합과학대학, 경영대학) 체제에서 AI대학이 추가된 6개 대학 체제로 전환한다. 또한 오는 2023년까지 전문 전임 교수진을 20명까지 확대하고 AI대학을 단과대 수준으로 발전시키겠다는 계획이다.

고려대학교는 AI 분야 인재 양성에 집중하기 위해 석박사 통합 및 박사 과정을 중심으로 운영하고, 글로벌 최우수 컨퍼런스 등재를 졸업요건으로 학생들의 연구성과를 강화할 예정이다. 헬스케어, 문화콘텐츠, 자율주행, 에이전트 등 4대 특화분야의 깊이 있는 연구를 통해 융합 역량을 갖춘 최고급 인재를 양성한다.

성균관대학교는 AI와 관련된 SW 및 HW 관련 분야를 연구하는 15명의 전임 교수진을 결집해 전문화된 교육·연구를 추진한다. 특히 현장 중심의 AI 혁신 연구를 위해 삼성전자 등 39개 기업과 협업하며 산업 중심의 산학협력 체계를 강화할 예정이다.

선정된 3개 대학은 2019년 2학기(9월)부터 AI 관련 학과를 개설하게 되며, 정부는 올해 10억 원을 시작으로 5년간 총 90억 원을 지원한다. 향후 단계평가를 거쳐 최대 5년(3+2년)을 추가하며 10년간 190억 원까지 지원할 예정이다.

과기정통부 측은 “4차 산업혁명 경쟁력의 핵심은 사람에 대한 투자로 보고 AI대학원이 최고 수준의 인재 배출 요람으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향후 AI 관련 인력양성 및 연구개발(R&D) 사업에서 지역 대학이 지방의 거점 역할을 할 수 있는 다각적인 방안들도 함께 강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