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파크 아파트에 ‘카카오 I’ 기반 빌트인 시스템 적용

 

[아이티데일리] 카카오(대표 여민수, 조수용)는 HDC현대산업개발 및 HDC아이콘트롤스와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스마트홈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MOU)를 체결했다고 4일 밝혔다.

이번 제휴를 통해 HDC현대산업개발의 아이파크 아파트에 카카오의 AI 플랫폼 ‘카카오 I’ 기반의 스마트홈 시스템이 적용된다. ‘카카오 I’는 ▲음성엔진(음성인식/합성) ▲시각엔진(시각/사물인식) ▲대화엔진(자연어처리) ▲추천엔진(빅데이터 및 머신러닝 기반 추천) 등 카카오의 AI 기술로 구성된 통합 AI 플랫폼이다. 이를 활용하면 별도의 장치 없이도 아파트의 각종 IoT 및 가전제품을 제어할 수 있다.

3사는 특히 냉난방과 조명, 가스밸브, 엘리베이터 호출 등의 다양한 기능을 대화형 스마트홈 서비스 형태로 구현할 계획이다. ‘카카오홈’ 앱 설치 및 연동 후 ‘카카오톡 플러스친구’를 통해 “거실 온도 올려줘”, “엘리베이터 불러줘” 등과 같이 대화하듯 명령하거나, 집 안에서 음성으로 기기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이 밖에도 날씨, 쇼핑, 일정관리 등 카카오의 다양한 서비스와 콘텐츠를 스마트홈 서비스와 연동한다.

김병학 카카오 AI Lab 총괄 부사장은 “AI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스마트홈 시장이 지속 성장하고 있는 가운데, 이번 HDC현대산업개발과의 제휴를 통해 관련 영역의 AI 기술 고도화에 시너지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카카오의 AI기술과 서비스를 활용해 다양한 영역에서 새로운 혁신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