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용량 초고속 딥 버퍼 NW스위치인 ‘7516R’ 및 ‘7280CR2A’, ‘7280TR’, ‘7260CX3’ 공급

▲ 아리스타 ‘7500R’

[아이티데일리] 아리스타네트웍스코리아(지사장 김세진)는 카카오의 혁신적인 신규 데이터센터 구축을 지원하기 위해 대용량 초고속 딥 버퍼(Deep Buffer) 네트워크 스위치인 ‘7516R’ 및 ‘7280CR2A’, ‘7280TR’, ‘7260CX3’을 공급했다고 25일 밝혔다.

카카오는 사용자 증가에 맞춰 네트워크 트래픽 폭주 시에도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신규 데이터센터 구축에 나섰다. 카카오의 신규 데이터센터는 멀티테넌시(Multi-tenancy: 하나의 소프트웨어 인스턴스로 여러 사용자(tenant)에게 맞춤화된 어플리케이션 제공) 환경의 네트워크 서비스 운영은 물론, Openstack(오픈스택)/K8s(쿠버네티스, 컨테이너화된 워크로드와 서비스를 관리에 용이하고 확장 가능한 오픈소스 플랫폼)와 같은 가상화 인프라의 활용을 극대화하는 것으로 목표로 했다.

이를 위해 카카오는 시스템 가상화, 망 분리를 통한 이중화 및 사중화로 대변되는 HA(고가용성)는 물론, 40GE와 100GE기반의 고속 네트워크를 동시에 지원함으로써 높은 확장성을 제공하고, 네트워크 자동화, 포괄적인 통합 관리를 통해 안정성을 높일 수 있는 네트워크 환경 구축에 나섰다.

또한 카카오는 급속한 트래픽 증가에 따른 서비스 품질을 보장할 수 있는 딥 버퍼(Deep buffer)기반의 리프 스파인의 네트워크 아키텍처, MPLS(Multi-Protocol Label Switching; 통신망을 통해 전송되는 프레임이나 패킷 앞에 레이블(label)이라는 식별자를 부가해 전송함으로써, 통신을 고속화하고 추가 기능을 가능하도록 하는 기술) L3 VPN을 기반으로 네트워크 가시성을 높이고, 가상링크 및 가상포트 등을 직관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오버레이 네트워킹(service overlay networking) 환경을 구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네트워크 솔루션 도입에 나섰다.

이에 카카오는 트래픽 분산 처리 속도와 시스템 안정성, 기술 지원 등을 종합적으로 비교 검토하였으며, 최종적으로 차별화된 성능과 네트워크 환경 자동화 관리는 물론, 단일 OS(운영체제)을 기반으로 가상화 및 클라우드 기반 네트워크 운영 현황을 바로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어 높은 가시성을 제공하는 아리스타네트웍스의 네트워크 트래픽 분산 딥 버퍼(Deep Buffer) 스위치 및 40GE기반 인프라에서 대용량 100GE로 용량 확장이 가능한 이더넷 스위치 등을 도입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카카오는 벤더간의 성능 시험 결과를 비교 분석한 결과, 아리스타의 딥 버퍼 스위치인 스위치인 ‘7516R’ 및 ‘7280CR2A’, ‘7280TR’, ‘7260CX3’이 마이크로 버스트가 발생 시에도 서비스 손실 없이 안정적인 품질을 유지하는 것으로 확인했다. 아리스타의 딥 버퍼 스위치는 전 세계 주요 기업 고객사에서 그 우수성이 입증되었으며, 국내의 대기업 및 통신사들에 도입이 이어지며 그 성능을 인정받고 있다.

현재 카카오는 아리스타의 네트워크 스위치인 ‘7516R’ 및 ‘7280CR2A’, ‘7280TR’, ‘7260CX3’을 도입해 데이터센터에서 네트워크 트래픽 부하를 안정적으로 수용하고 있으며, 관리자의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있다.

카카오 관계자는 “아리스타의 솔루션은 성능 테스트를 실시한 결과 신속한 네트워크 처리 속도는 물론, 네트워크 트래픽이 순간적으로 폭증하는 상황에서도 안정적으로 운영됐다. 아리스타네트웍스는 안정적인 서비스 운영이 필수적인 당사의 비즈니스 특성에 맞춰 신속하면서도 전문적인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만족감을 표시했다.

김세진 아리스타네트웍스코리아 지사장은 “카카오는 네트워크 인프라의 안정적인 운영은 순간 폭주하는 트래픽을 수용할 수 있는 '버퍼'를 해결해야 안정적인 서비스가 가능했다”며, “아리스타 솔루션은 복잡성이 높아지고 있는 IT 인프라를 통합관리하기 위해 고성능이 요구되는 대형 엔터프라이즈 고객에게 최적의 대안으로 자리잡고 있다”라고 강조했다.

아리스타의 ‘7516R’은 라우터와 스위치를 결합해 제작함으로써 복잡성을 경감하고 스케일을 대폭 향상시킨 이른바 유니버설 스파인(Universal Spine) 플랫폼으로서, 100+Tbps전송 속도에서도 성능 저하가 발생하지 않는다. 또한 ‘7516R’은 단일 섀시에서 100GbE의 집적도와 대형 라우팅 테이블, 높은 복원성,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트래픽 패턴 및 무손실 연결성, 실시간 모니터링 등의 기능을 제공해 상용, 사설 및 하이브리드 클라우드에서 요구되는 사항들을 모두 갖추고 있다. ‘7516R’은 지능형 네트워크 운영체제인 ‘EOS(Extensible Operating System)’를 기반으로 설정에 따라 트래픽을 우선 처리할 수 있는 논-블로킹((Non-Blocking) 가상 큐잉(queuing, VoQ) 기술, SSU(Smart System Upgrade), 기존 네트워크와의 유연한 통합, 신-구 모델 간 호환 기능 등을 제공한다.

아리스타의 ‘7280CR2A’와 ‘7280TR’은 스위치겸 라우터 고정형 제품으로서, 7500R 유니버설 스파인(Spine) 플랫폼을 보완해 주는 유니버설 리프(Leaf) 플랫폼이다. 또한 ‘7280CR2A’와 ‘7280TR’은 기존 EOS를 기반으로 운영됨으로써 복잡성을 줄이고 인증에 필요한 시간을 절약해 운영비용의 절감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또한 아리스타의 ‘클라우드비전(CloudVision)’을 활용하면 기업의 전체 네트워크 인프라를 자동화해 관리할 수 있다.

‘7260CX3’은 1RU/2RU의 고성능 40GbE/100GbE 고밀도 고정 구성 방식을 사용하는 데이터 센터 스위치 제품으로, 와이어 스피드 레이어 2 및 레이어 3 기능과 소프트웨어 중심 클라우드 네트워킹용 고급 기능을 포함하고 있다. 아리스타 ‘7060X’ 및 ‘7260X’는 네트워크의 속도를 10GbE/40GbE에서 25GbE/100GbE로 원활하게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인터페이스 속도와 밀도를 제공한다. 고급 EOS 기능을 지원하는 이러한 스위치는 기존의 데이터 센터나 완전히 가상화된 데이터 센터 모두에 적합하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