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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텔레콤, 3조 원대 글로벌 e스포츠 산업 공략 나서글로벌 미디어 그룹 컴캐스트와 e스포츠·게임 사업 JV 설립 추진 파트너십 발표
   
▲ SK텔레콤이 컴캐스트 스펙타코어와 e스포츠·게임 공동 사업을 위한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사진은 박정호 SK텔레콤 대표(좌)와 터커 로버츠 컴캐스트 스펙타코어 e스포츠 총괄

[아이티데일리] SK텔레콤(대표 박정호)은 글로벌 미디어·엔터테인먼트 그룹 컴캐스트(Comcast)와 함께 3조 원대(2022년 전망) 글로벌 e스포츠 산업에 진출한다고 25일 밝혔다.

SK텔레콤은 MWC19 개막 전날인 24일(현지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컴캐스트 그룹의 컴캐스트 스펙타코어(Comcast Spectacor)와 e스포츠·게임 공동 사업을 위한 조인트벤처 ‘T1 엔터테인먼트&스포츠 설립’ 등을 담은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컴캐스트는 시가총액 약 174조 원, 연 매출 약 110조 원의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기업이다. 케이블TV·방송사이자 인터넷 서비스 제공기업으로 5,400만 명 이상 가입자를 보유하고 있다. 한국에서도 익숙한 미디어·콘텐츠 기업 ‘NBC유니버셜’ 및 ‘드림웍스’, ‘SKY’ 위성 방송사, 테마파크 ‘유니버셜 스튜디오’ 등도 컴캐스트 그룹에 속해있다. 컴캐스트 스펙타코어는 컴캐스트 그룹의 스포츠 및 엔터테인먼트 영역을 총괄하고 있다.

양사가 추진 중인 조인트벤처의 모체는 SK텔레콤이 2004년 창단한 e스포츠 구단 ‘T1’이다. T1 오너십이 있는 SK텔레콤이 최대주주로 컴캐스트는 지분 투자를 통해 2대 주주가 되기로 잠정 합의했다.

‘T1’은 주로 한국에서 활동하면서도, 세계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는 명문 e스포츠 구단이라는 점에서 컴캐스트 등 다양한 기업 및 투자자로부터 높은 관심과 가치 평가를 받아 왔다. ‘T1’은 ▲‘리그오브레전드’의 월드챔피언십에서 3회 우승한 경력 ▲‘페이커(Faker)’ 이상혁 선수 등 스타플레이어들을 보유하고 있어 전 세계 e스포츠 팬에게 인기를 얻고 있다.

SK텔레콤은 e스포츠 잠재력을 일찍 확인하고 뉴ICT 사업 중 하나로 장기간 준비해왔다. 그동안 기업들이 e스포츠 구단을 직접 운영하거나 스폰서십을 통해 마케팅·홍보에 활용한 사례는 있었지만, 국내 대기업이 e스포츠 전문 기업 설립을 추진하는 건 처음이다.

SK텔레콤 측은 글로벌 e스포츠 시장은 미국, 아시아, 유럽을 중심으로 매해 30~40% 성장하고 있는 블루오션이라고 설명했다. 골드만삭스는 전 세계 e스포츠 산업은 2018년 8억 6,900만 달러(약 1조 원) 규모에서 2022년 29억 6,300만 달러(약 3.3조 원) 규모로 매해 35% 고성장 한다고 전망했다.

골드만삭스 전망은 e스포츠 핵심 수익원인 상금, 중계권, 스폰서십, 광고, 상품 판매만 종합한 규모로 약 101억 달러(11.3조 원, 출처: Streamlabs) 규모의 게임 스트리밍 시장을 포함하면 2018년 관련 산업 규모는 연간 12조 원대로 추정된다.

양사는 ▲글로벌 e스포츠팀 공동 운영 ▲콘텐츠 공동 제작 ▲게임 스트리밍 플랫폼 등 사업을 전 세계 2억 명에 육박하는 e스포츠 시청자들을 대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우선 한국, 미국, 유럽에서 글로벌 e스포츠 팀 운영을 추진하며 중계권, 광고 등 다양한 영역에서 가치를 창출하고 ‘FC바르셀로나’와 같은 글로벌 대표 구단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게임 스트리밍 추진을 위해 양사는 컴캐스트의 세계적인 미디어 역량을 활용해 e스포츠 관련 콘텐츠를 제작하고 SKT의 미디어 플랫폼과 컴캐스트의 스포츠 방송채널 등을 활용해 콘텐츠를 유통하는 방안을 협의 중이다. 주 소비층인 전 세계 10~30대를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신규 사업도 추진한다.

박정호 SK텔레콤 대표는 “e스포츠, 미디어 등 뉴 ICT 사업 확대를 함께할 든든한 동반자를 얻었다”며, “이번 협력을 통해 글로벌 미디어, 콘텐츠 사업을 강화에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터커 로버츠 컴캐스트 스펙타코어 e스포츠 총괄은 “e스포츠 사업을 글로벌로 확대할 수 있는 값진 협력을 맺었다”며, “SK텔레콤과 함께 다양한 신규 사업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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