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서 접수 시기에 폭주하는 트래픽의 원활한 처리 및 유해성 트래픽 차단 지원


▲ F5의 BIG IP 6800





국내 대학입시 원서접수 사이트를 운영하는 진학사는 F5네트웍스의 L4/L7 스위치 BIG-IP 6800 LTM(Local Traffic Manager) 장비를 도입, 수험생들에게 빠르고 안전한 원서 접수 서비스를 제공하게 됐다.

진학사가 운영중인 국내 최대 온라인 입시 포털 사이트인 진학닷컴(www.jinhak.com)과 온라인 원서접수 사이트인 어플라이뱅크(www.applybank.com)에는 대학입시 원서 접수의 특성상, 4~5일간 원서 접수 시기에 약 50만~60만 명의 접속자가 한꺼번에 몰려, 높은 가용성을 갖춘 로드 밸런싱 기능과 애플리케이션 성능 및 가속, 안전성을 보장해주는 솔루션이 필요했다. 이에 단기간에 집중되는 높은 트래픽의 처리와 더불어 DDoS(Distributed Denial of Service) 공격에 대비할 수 있는 F5 BIG-IP 장비를 도입하기로 최종 결정했다는 게 진학사의 설명이다.

진학사는 총 4대의 F5 BIG-IP 6800 장비를 도입함으로써 대입 원서 접수 시기에 폭주하는 트래픽을 원활히 처리하게 됨은 물론, DoS/DDoS와 같은 유해성 트래픽도 차단할 수 있게 됐다. 또한 iControl을 이용해 BIG-IP LTM 장비에 대한 원격 관리가 가능하기 때문에 보다 효율적이고 일관되게 정책에 따른 애플리케이션 트래픽을 제어할 수 있게 됐다.

진학사 개발팀 김수일 담당자는 "F5의 BIG-IP LTM 장비의 아키텍처는 기존의 스위치 장비와는 근본적으로 다른 특성을 보여줬다. 특히 iRules 스크립팅 언어는 네트워크 관리를 더욱 편리하게 해준다. 데브센트럴을 통해 사용자들에게 유용한 관리 기능을 얻을 수 있었으며 장애 발생 시 원인을 파악하는 데에도 효과적으로 이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