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데일리] 2019학년도부터 초등학교에 코딩 교육이 의무화된다. 미래 산업을 이끌어갈 소프트웨어적 인재를 개발하기 위해 코딩교육 강화에 나선 것이다. 어린이 코딩 교육 전국 홈스쿨을 운영 중인 와이즈교육(대표 황규동)은 초등학교의 코딩 교과과정 도입에 발맞춰 ‘와이즈초등코딩’ 교재 개발을 완료하고 전국 각 지국에서 홈스쿨을 실시한다.

‘초등코딩’은 코딩을 처음 접하는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정규 코딩 교과과정을 완전 분석해 개발한 홈스쿨링 과정으로 소프트웨어 학습과 더불어 코딩의 기초 개념과 이론을 쉽게 이해 하도록 구성됐다. 또한 다른 교과 과목과 연계된 통합 학습을 할 수 있도록 했다. 코딩을 처음 대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초등코딩’ 홈스쿨링 과정은 1년, 총 12권의 교재로 구성됐다.

특히 ‘초등코딩’ 과정은 국내에서 개발한 코딩 교육 소프트웨어 엔트리와 미국 MIT대학이 개발한 코딩 교육 소프트웨어 스크래치를 모두 학습한다는 점이 특징이다. 두 프로그램 모두 코딩 블록을 배열해 프로그램을 짜는 입문용 코딩 언어라는 점에서는 유사하나 엔트리는 우리나라 아이들이 보다 이해하기 쉽도록 개발됐다. 반면 스크래치는 많은 코딩 선진국들이 활용하는 탓에 글로벌 교육기업에서 출시하는 교구들은 대부분 스크래치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때문에 우리나라 코딩 교과서도 초등학교는 엔트리, 중학교는 스크래치를 기반으로 하는 경향을 보인다.

와이즈교육의 ‘초등코딩’은 엔트리로 시작해 스크래치로 마무리함으로써 초등교과 과정은 물론 중학교와 글로벌 코딩교육과 연계되는 것이 장점이다. 특히 학생들이 두 프로그램의 차이점과 공통점을 이해함으로써 코딩의 원리를 보다 쉽게 습득할 수 있다. 이 회사 코딩 개발실 최미현 연구원은 “와이즈교육의 ‘초등코딩’은 엔트리와 스크래치가 자연스럽게 연결된다. 특히 코딩교육 전문 교사의 1:1 홈스쿨링으로 아이들마다 눈높이에 맞는 교육을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창의적인 프로그램 개발을 스스로 완성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강점”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