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하이브리드·멀티클라우드 운영 및 분석 위한해법 제시

▲ 이진구 맵알테크놀러지스 한국지사장이 새로운 맵알 클래리티 프로그램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아이티데일리] 맵알테크놀러지스(지사장 이진구)가 인공지능(AI), 클라우드, 컨테이너, IoT 구축에 대한 해법을 제시하는 ‘클래리티 프로그램(Clarity Program)’ 출시를 지난 23일 발표했다.

이번 클래리티 프로그램을 통해 ‘맵알 데이터 플랫폼(MapR Data Platform)’에는 ▲AI를 위한 지원 강화 ▲동기화된 클라우드(Synchronized Cloud) 및 멀티클라우드 지원 ▲스테이트불 컨테이너(Stateful Container) ▲통합된 IoT ▲통합된 데이터 거버넌스 ▲ 등 다양한 신규 기능이 추가된다.

클래리티 프로그램이 적용된 ‘맵알 데이터 플랫폼’은 ‘텐서플로우(TensorFlow)’, ‘카페(Caffe)’, ‘파이토치(PyTorch)’와 같은 툴을 직접 지원하는 표준 인터페이스를 통해 다양한 데이터 관리 및 로지스틱스 기능을 지원하며, 엔비디아의 ‘래피즈(RAPIDS)’ 오픈소스SW에 대한 지원 및 GPU 기반 데이터 과학 프로젝트에 직접 데이터 흐름을 주입하는 기능을 포함한다.

또한 ‘맵알 데이터 과학 정제소(MapR Data Science Refinery)’의 새로운 기능에는 ‘헬륨 리포지터리 브라우저(Helium repository browser)’ 지원 및 여러 컨테이너에서 ‘제플린 시각화 패키지(Zeppelin visualization packages)’를 공유할 수 있는 기능이 포함됐다.

동기화된 클라우드 및 멀티 클라우드를 위해서는 새로운 ‘S3’ 호환이 되는 API 지원을 통해 클라우드 간 동기화 및 데이터 복제가 강조됐다. 온프레미스 파일 기반 애플리케이션이 클라우드 전반에 걸쳐 오브젝트 스토리지를 직접 사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데이터 액세스와 흐름을 기존 설치된 ‘하둡(Hadoop)’으로 조정하거나 대규모 교체 작업에 대한 요구를 최소화할 수 있다.

아울러 마찰없는(frictionless) 데이터 액세스, 네이티브 쿠버네티스(Kubernetes) 볼륨 드라이버를 통한 직접 데이터 액세스, 엔비디아 컨테이너와 함께 컨테이너 및 쿠버네티스를 직접 사용할 수 있는 기능 등으로 컨테이너화된 스테이트풀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한다.

일관된 관리·보안 및 스트림에 대한 통합 지원을 포함하는 데이터 보호로 엣지까지 확장된 통합 IoT 관리 체계를 제공한다. 관리하거나 보안할 별도의 스트리밍 클러스터가 없으며, 대화형(interactive) SQL과 비대화형 SQL을 모두 사용할 수 있다. 자바 또는 파이썬에서 코드를 사용할 필요 없이 스트림 애플리케이션을 시작할 수 있도록 카프카 KSQL을 지원한다.

끝으로 ‘맵알 데이터 플랫폼’은 공통 관리(common management)와 데이터 보안 및 데이터 보호 모델을 통해 통일된 데이터 거버넌스(Uniform Data Governance) 전략을 온프레미스에서 클라우드로 확장한다. 데이터 보안 및 관리는 데이터 유형 또는 액세스 방법에 기반하지 않으며, 플랫폼의 통일된 부분으로 보안 갭이나 중복된 관리 작업을 도입하지 않고 위치 및 프로세스 유형에 걸쳐 확장할 수 있다.

이진구 맵알테크놀러지스 한국지사장은 “맵알은 앞선 플랫폼을 통해 기업이 현재 투자한 자원 및 환경을 가장 잘 활용하고 지속적인 비즈니스 요구와 결과를 신속하게 충족시킬 수 있도록 지원한다”며, “맵알 클래리티 프로그램을 통해 많은 고객들이 AI, 머신러닝, 하이브리드 및 멀티 클라우드 등 데이터 업계의 주요 챌린지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맵알 클래리티 프로그램은 ‘맵알 프로페셔널 서비스(MapR Professional Service)’의 전문성을 활용할 수 있는 무료 스텝업(StepUp) 평가 서비스를 포함한다. 맵알 프로페셔널 서비스 팀은 고객과 협력해 ▲높은 수준의 아키텍처 접근 방식, 성능 계획 및 권장 사항 추천 ▲정의된 갭과 요구 사항을 해결하는 기능 맵핑(feature mapping) ▲온프레미스, 클라우드 및 엣지 실행을 위한 단계별 구현 계획 등을 지원한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