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니스트, 금융위원회 핀테크 현장 간담회에 핀테크 대표 기업으로 참석

▲ 금융위원회 핀테크 현장 간담회에 참석한 김태훈 레이니스트 대표는 신용정보보호법 개정안의 국회통과 필요성을 강조했다.

[아이티데일리] 데이터 기반 돈 관리 서비스 ‘뱅크샐러드’를 운영하는 레이니스트(대표 김태훈)가 16일 마포구 서울창업허브에서 진행된 ‘금융위원회 핀테크 현장 간담회’에 참석해 금융업의 패러다임을 만들기 위한 혁신관련 법안인 신용정보보호법 개정안의 국회통과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번에 진행된 ‘금융위원회 핀테크 현장 간담회’는 금융당국이 올해 핀테크 지원 정책을 소개하고 현장에서 업계를 이끌고 있는 핀테크 기업들의 의견을 청취하고자 마련한 자리다. 이 자리에는 최종구 금융위원장을 비롯 금융당국의 주요 관계자와 핀테크 지원센터장, 인터넷전문은행 관계자, 핀테크 기업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뱅크샐러드는 핀테크 대표 기업으로 참석했으며, 발표를 통해 지난 6월 마이데이터 시범 사업자로 선정된 이후 현재까지 진행했던 데이터 금융을 위한 환경 개선 현황 및 서비스 운영 성과, 향후 계획 등을 전달했다.

레이니스트에 따르면, 특히 최근 선보인 ‘보험설계’ 서비스는 현장에 참석한 업계 및 정부 관계자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았다고 설명했다. 건강검진과 보험이라는 이종 데이터의 결합으로 마이데이터의 새 지평을 열었다는 것이다. 해당 서비스는 출시 직후 기존 보험 서비스 대비 상품 클릭수가 8배 이상 급증하는 등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이외에도 레이니스트는 ‘데이터의 주체는 개인이며, 기업은 개인의 데이터 접점을 넓혀주는 역할을 해야 한다’는 점도 강조했다. 올해에는 데이터 중심의 금융(Data Driven Finance) 환경을 형성해 개인과 기업 모두가 데이터 활성화로 인한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는 계획이다.

김태훈 레이니스트 대표는 “최근 정부를 중심으로 금융업계가 변화하고 있다는 것을 현장에서 피부로 느끼고 있다”며, “유기적으로 연결돼 있는 데이터들을 금융과 결합한다면 더욱 풍부하고 기발한 금융혜택을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레이니스트는 스마트폰만 있으면 누구나 쉽게 돈 관리를 할 수 있는 ‘뱅크샐러드’ 서비스를 선보여 1년 6개월 만에 300만 다운로드를 기록했다. 은행, 카드 등의 금융 자산은 물론 부동산, 자동차와 같은 실물자산까지 연동 가능하고, 최근에는 국민건강보험공단의 건강검진 결과까지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