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시티 융합 얼라이언스’ 결성…소통창구 마련 및 활발한 민간 참여 독려

▲ 스마트시티 융합 얼라이언스 역할 및 활동계획

[아이티데일리] 정부가 민간이 주도하는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 조성·운영에 나섰다.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 이하 국토부)는 오는 9일 광화문 KT빌딩에서 ‘스마트시티 융합 얼라이언스’ 기업 설명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정부는 세종 5-1생활권과 부산 에코델타시티를 스마트시티 국가 시범도시로 지정하고 선제적 투자와 과감한 규제개선을 추진 중이다. 하지만 모빌리티, 안전, 환경, 에너지, 헬스케어, 교육, 행정 등 다양한 분야가 결합돼 운영되는 스마트시티의 특성 상, 이종 기업들 간의 협력과 민간 부문의 활발한 참여가 반드시 요구된다.

이에 따라 국토부는 관련 기업들을 대상으로 ‘스마트시티 융합 얼라이언스’를 구성, 기업 간 협력의 장을 마련하고 정부 정책과 사업 추진방향을 공유하는 민관 소통채널로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얼라이언스는 대기업과 중소시업, 스타트업 뿐만 아니라 대학 및 연구기관, 협회 등이 협력해 민간 중심의 지속가능한 스마트시티 조성·확산을 이끌게 된다. 이종기업 간 기술협력, 사업모형 개발, 법·제도·규제 개선, 국내외 보급·확산 등 분야별로 분과를 나누어 역할을 수행한다.

또한 얼라이언스 가입·운영 관련 최종 의사결정기구로 기업·전문가·연구기관·협회 등이 함께 참여하는 운영위원회를 두고, 전문가 자문그룹과 사무국 등의 지원조직도 갖춰 실효성을 확보한다. 국토부는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KAIA) 내 전담 사무국을 설치하고 스마트도시협회 및 정보통신진흥협회 등과 공동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아울러 가시적 성과를 위해 ‘국가시범도시 소위원회’를 우선 발족하고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인공지능(AI) 등의 기술이 국가시범도시의 인프라와 접목될 수 있도록 ▲기술협력과 융복합 ▲사업 및 서비스 모형 발굴 ▲규제 및 제도개선사항 발굴 등의 역할을 수행한다.

얼라이언스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은 오는 11일부터 25일까지 15일간 홈페이지(☞바로가기)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1월말 발기인 대회를 시작으로 2월 중순 창립총회와 발족식 행사를 개최할 계획이다.

이정희 국토교통부 도시경제과장은 “스마트시티 얼라이언스는 다양한 기업의 참여를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민간 주도의 지속가능한 혁신 스마트시티를 조성하기 위한 핵심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며, “국가시범도시와 관련된 소위원회를 우선 발족하는 만큼, 세계 선도적인 스마트시티 조성에 기여하고 싶은 기업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