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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통3사 “2019년 5G 혁신 주도하자”각사 대표, 신년사 통해 사업 및 조직 방향 제시

[아이티데일리] 이동통신 3사가 2019년 5G 혁신 주도를 목표로 사업을 추진한다.

2일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등 이동통신 3사 대표들이 2019년 업무 시작과 함께 신년사를 발표했다.


박정호 SK텔레콤 사장 “과감한 변화와 혁신으로 ‘강한 SK텔레콤’ 돼야”

박정호 SK텔레콤 대표는 SK브로드밴드, SK플래닛 등 SK ICT 패밀리사가 모두 참여하는 신년회에서 “올해는 5G와 AI를 중심으로 가시적 성과를 본격적으로 창출하는 해로, 이전과 다른 과감한 변화와 혁신을 통해 글로벌 ICT 생태계를 선도하는 강한 기업이 되자”고 밝혔다.

박 대표는 “모든 것이 연결되고 융합되는 5G 시대는 국경과 영역 구분이 없는 글로벌 경쟁 시대로, 세상의 변화 속도와 경쟁 상황은 더욱 거세질 수밖에 없으며, ‘대한민국 ICT 강국’을 지켜내야 하는 엄중한 과제가 우리 앞에 놓여있지만 시간은 매우 촉박한 상황”이라면서, “이를 타개하기 위해서는 기존 성공방식으로는 더 이상 성장할 수 없으며, 완전히 새로운 방식으로 전혀 다른 사업 분야의 경쟁자와 겨루기 위해 더욱 ‘강한 SK텔레콤’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대표는 이를 위해 각 사업부별로 구체적인 실행 방안을 부탁했다. 이동통신(MNO) 사업에서는 ‘착하고 강한 MNO’를 주문했다. 고객의 기대를 뛰어넘는 서비스 혁신을 지속 강화해 고객에게 선택받는 SK텔레콤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5G를 기반으로 한 B2B 시장에서 새로운 사업 기회를 발굴해 성장을 가속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미디어 사업에서는 IPTV뿐 아니라 OTT 서비스 ‘옥수수’ 등이 5G 시대의 킬러 서비스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투자 및 국내외 사업자들과 협력을 통해 대한민국 콘텐츠 산업의 지형도를 변화시키겠다고 밝혔다.

보안 사업에서는 5G 시대의 안전한 서비스를 위해 ADT캡스, SK인포섹, IDQ 등 물리·정보보안에서 양자암호통신까지 보안 사업 역량을 결집하고, 보안 시장의 변화와 혁신을 이끌어 미래 융합보안산업의 신대륙을 개척할 것을 당부했다.

커머스 분야에서는 AI, VR 등 뉴 ICT 기술과 결합해 고객들에게 완전히 새로운 쇼핑 경험을 제공해 고객이 스스로 찾는 서비스를 만들 계획이며, IoT/데이터와 AI/모빌리티 영역은 벤처기업의 정신으로 스스로 개척해야 나가야 할 기회의 땅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회사의 미래를 만든다는 자긍심으로 도전해달라고 주문했다.

   
▲ 박정호 SK텔레콤 대표는 “변화와 혁신을 통해 강한 SK텔레콤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황창규 KT 회장 “5G 역량뿐 아니라 시장 점유율도 1등 달성하자”

황창규 KT 회장은 신년사를 통해 KT 및 그룹사 임직원들이 어려운 환경 속에서 거둔 성과를 격려하고, 2019년 1등 5G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는 의지를 밝혔다.

황 회장은 2018년 평창에서 세계 최초로 5G를 선보인 것과, 소비자들의 5G 인식도(TOM)에서 KT가 1위를 차지한 것을 치하했다. 또한 국내 AI기기 중 가장 많은 130만 가입자를 확보한 ‘기가지니’를 비롯해 무선 및 기업사업 분야에서 거둔 성과를 높이 평가했다. 아울러 이집트 기가 와이어 수출,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HBS)에서 KT 스마트에너지 사례연구, 감염병 확산방지 프로젝트 등 해외 무대에서 KT의 인지도가 높아지고 있다고 언급했다.

황창규 회장은 2019년은 5G 기반 플랫폼기업으로 완전한 변화를 이루고, KT가 4차 산업혁명의 주역으로서 그동안의 도전이 완성되는 해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3가지 방향으로 적극 노력해줄 것을 임직원들에게 요청했다.

첫째, 5G에서 ‘압도적인 1등’을 달성하자는 주문이다. KT는 5G 상용화에 만전을 기하기 위해 예년보다 1개월 이른 지난해 11월에 조직개선을 마무리했다. 황창규 회장은 KT가 보유한 세계 최고 수준의 5G 역량과 차별화 전략을 통해 소비자 인식뿐 아니라 시장점유율에서도 5G 1등을 달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기업전용 5G 등을 통해 기업인프라를 5G로 전환시키고 통합 오퍼링, 에지 클라우드(Edge Cloud) 등 KT만의 강점을 살려 초기부터 시장을 주도해야 한다고 말했다.

둘째, ‘글로벌 1등 플랫폼 사업자’로서 본격적으로 성장하자는 요청이다. 그동안 개별적으로 성장한 플랫폼 자산을 고객과 시장의 눈높이에 맞춰 한 차원 발전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5G에 AI, 빅데이터, 클라우드, 블록체인을 더한 ‘지능형 네트워크’와 에너지, 보안 등 KT의 플랫폼 역량을 융합한다면 국내뿐 아니라 글로벌에서도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역설했다.

셋째, 일하는 방식과 기업문화도 5G에 맞게 한 단계 더 발전시키자고 당부했다. KT만의 일하는 방식을 지속 강화하는 한편 연결과 융합이 가속화되는 만큼 다른 기업 및 기관과 협업(Collaboration)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황창규 KT 회장은 “5G 역량뿐 아니라 시장 점유율도 1등 달성하자”고 당부했다.


하현회 LG유플러스 부회장 “고객 기대를 뛰어넘는 수준의 변화 일으키자”

하현회 LG유플러스 부회장은 2019년 신년사를 통해 전통적 통신 사업 관점에서 벗어나 변화의 흐름을 읽고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5G 혁신을 주도하자고 강조했다.

하 부회장은 “LG유플러스가 견실하게 성장을 지속해 가려면 전통적 통신 사업 관점에서 벗어나 선제적으로 변화의 흐름을 읽어야 한다”고 전제한 후,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혁신을 주도하기 위한 다섯 가지 과제를 발표했다.

다섯 가지 과제로는 ▲무선과 유선 사업에서 근본적 경쟁력 강화 ▲5G 성공적 투자 및 상용화로 통신 산업 변화와 혁신 주도 ▲미래 성장 동력 기반인 홈IoT와 AI 사업 성공 ▲품질, 안전, 보안의 철저한 관리 ▲창의와 활력이 넘치는 화합적인 조직문화와 노경문화 조성 등을 제시했다. 하 부회장은 특히 “5G는 많은 사업 기회를 창출할 것이며, 제대로 준비된 기업만이 기회를 잡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하현회 부회장은 “통신 사업을 주도하는 LG유플러스는 사회와 더불어 발전해 나가는, 신망 받는 회사가 돼야 한다”며,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강조했다. 이어 “정도 경영에 기반한 투명하고 모범적 회사를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 하며, 소외 계층에 보탬이 되는 다양한 활동 지속 전개할 예정”이라며 임직원의 관심과 참여를 독려했다.

   
▲ 하현회 LG유플러스 부회장은 “고객 기대를 뛰어넘는 수준의 변화를 일으키자”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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