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블록체인·AR/VR 등 신산업 육성 주력…업무성과 극대화 위한 인사이동도 병행

 
[아이티데일리] 정보통신산업진흥원(원장 김창용, 이하 NIPA)이 ‘AI융합산업본부’·‘ICT생태계본부’·‘전략기획단’ 등을 신설하는 내용의 조직개편과 인사를 1일 단행했다.

이번 조직개편을 통해 NIPA는 인공지능(AI), 블록체인, 가상·증강현실 등 SW와 ICT산업을 가속 성장시켜 혁신성장 동력으로 키우는 한편, 해당 분야 전문기업들이 규제에 막히지 않고 시장에 진입하거나 신남방국가 등에 원활히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에 따라 기존 1실 2단 4본부 35팀으로 구성됐던 NIPA는 1실 3단 5본부 36팀으로 개편됐다.

먼저 AI융합산업본부는 AI 전문기업이 가속 성장할 수 있는 최적의 생태계를 조성하고, AI 응용서비스를 확산해 산업의 혁신과 생활패턴이 바뀌는 패러다임 전환을 추진한다. SW산업본부는 조선해양, 정밀의료 등 신SW융합산업을 혁신성장 동력으로 키우는 한편, 블록체인 기술력을 갖춘 다양한 분야의 전문기업을 육성하고 산업인력을 양성하는 데 주력한다.

디지털콘텐츠사업본부는 5G 시대에 국민들이 디지털세상에서 쇼핑 등 일상생활을 할 수 있는 디지털라이프 플랫폼을 구축하고, 킬러 콘텐츠를 발굴해 구현한다. ICT생태계본부는 ‘규제 샌드박스’를 지원하는 전담팀을 신설, 신산업이 시장에 빠르게 안착될 수 있도록 규제 개혁과 서비스 과정의 제반문제 해결 등을 지원한다. 글로벌ICT본부는 국내 기업들이 신남방지역 등에 진출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고, 해외 가상지점 서비스 제공 등의 역할과 기능을 강화했다.

끝으로 경영지원실 산하의 전략기획단은 혁신성장 동력을 발굴하고 정부가 추진하는 국정과제 등이 계획대로 진행되는 지를 점검 및 보정해 나가는 씽크탱크 역할을 수행한다.

아울러 이번 조직개편과 함께 업무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직무경험과 전문지식, 본인의 전보 희망 등에 따라 인재를 재배치했다. 향후 AI, 블록체인, VR·AR 등 신SW분야에 전체 예산의 30%(약 1000억 원)을 투입하는 등 국내 SW산업 진흥을 속도감 있게 추진할 계획이다.

김창용 NIPA 원장은 “AI, 블록체인 등 신SW가 신성장동력으로 빠르게 자리매김하고 전문기업들이 가속 성장할 수 있도록 뒷받침할 것”이라며, “NIPA는 기업이 고속 성장할 수 있는 환경 등을 제공하는 공공의 역할에 충실하고, 이를 통해 얻은 성과가 지역의 특화산업 육성, 국민의 편익증진 등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사회적 가치 창출에도 힘써야 한다”고 말했다.

▲ NIPA가 ICT산업 진흥을 위한 조직개편을 발표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