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 로드맵 변경 및 서브스크립션 모델 전환

[컴퓨터월드] 내년 1월부터 오라클 자바SE(Standard Edition)의 과금 정책이 라이선스 방식에서 서브스크립션(Subscription, 구독형) 방식으로 전환된다. 자바SE의 과금 정책 변경은 이미 지난해에 공지됐으며, 수 개월 전부터는 자바가 설치돼 있는 PC에서 자바를 업데이트 할 경우 ‘자바SE에 중대한 변화가 있다’는 안내박스가 뜨고 있다.

그동안 국내에서는 ‘자바는 오픈소스이며 공짜’라는 인식이 팽배하게 퍼져있었다. 심지어 본지 취재 중에 만난 3년차 개발자는 이번 이슈가 일어나기 전까지 자바가 유료로 서비스된다는 것을 몰랐다고 답해, 오라클 자바 라이선스 정책에 대한 인식이 낮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오라클의 자바SE 과금 정책 변경과 이에 대처하기 위한 기업 및 기관들의 행보를 확인해본다.

 


 
오라클 자바는 원래 공짜가 아니다
자바는 오픈소스다. 따라서 오픈소스JDK(Java Development Kit)를 사용하는 데에는 별다른 비용을 지불하지 않아도 된다. 하지만 오라클 자바는 다르다. 오라클은 썬마이크로시템즈를 인수한 이후 썬이 가지고 있던 자바에 대한 영향력을 적극 활용, 오픈소스 자바를 패키징해서 오라클 자바로 만들어 판매해왔다. 따라서 오라클에서 제공하는 오라클JDK는 처음부터 유료로 판매 및 서비스되고 있었다.

오픈소스JDK를 기업의 필요에 따라 다듬어 제공하는 것은 오라클만이 아니다. IBM이나 SAP, 레드햇 등 여러 글로벌 기업들도 자바 커뮤니티에서 표준화한 레퍼런스 JDK를 기반으로 자체적인 JDK를 개발하고 있다. 다만 오라클 이외의 기업들은 직접 개발한 JDK를 시장에 공급해 적극으로 수익을 창출하기보다는, 주로 자사 제품에 자바가 필요할 경우 직접 개발한 JDK를 적용하는 형태로 활용하고 있다.

오라클의 이번 결정은 원래 무료이던 자바SE를 유료화 한 게 아니다. 오라클의 자바SE 서비스 모델은 본래부터 유료였으며, 오라클JDK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패키지 SW를 구입하듯 자바SE 라이선스를 구매해야 했다. 오라클은 그저 내년부터 과금 정책을 서브스크립션 모델로 바꾸겠다고 선언했을 뿐이다.

오늘날 SW 기업들이 자사 제품의 서비스 방식을 서브스크립션 모델로 전환하는 것은 흔한 일이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우나 어도비의 포토샵, 한글과컴퓨터의 한컴오피스 등도 이미 서브스크립션 방식의 과금 체계를 갖추고 있다. 특히 기업에서 이러한 SW를 구매할 경우 패키지 라이선스 구매보다는 서브스크립션 방식을 취하는 경우가 많다. 공급 기업 측면에서 서브스크립션 방식은 항상 고객의 SW를 최신화하고 보안 패치를 실행하며, 불법 SW 배포를 방지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유리하다. 구매 기업 역시 라이선스 관리 등에 소요되는 시간과 역량을 줄이고 서비스만을 이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편의성을 높이고 있다.

하지만 오라클의 서비스 모델 변경이 ‘자바 유료화’로 받아들여는 것은 그동안 대부분의 공공기관과 기업들이 오라클 자바SE를 무료로 다운받아 사용해왔기 때문이다. 국내 많은 기관과 기업들이 적절한 대가 지불 없이 자바SE를 이용하고 있다. 오라클 역시 자바SE의 무단 사용에 대해 촉각을 곤두세우지 않고 있어, 많은 기업들이 별다른 제재 없이 자바SE를 사용해왔다. 국내 한 프리랜서 개발자는 “비용을 지불해 라이선스를 구입한 기관·기업이 오히려 손에 꼽을 정도일 것”이라고 지적하면서, “오히려 서브스크립션 방식이 라이선스 구입에 비해 이용자 측에서는 비용효율적일 수 있지만, 체감 상으로는 안 나가던 돈이 나간다고 생각하니 부담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자바, 특히 오라클 자바SE는 전 세계 엔터프라이즈 시장에서 매우 큰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는 만큼 충격 또한 크다. 전 세계 어디를 가더라도 자바를 배제하고 사내 IT 시스템을 구축한 기업은 없다. 특히 우리나라는 자바 의존도가 더욱 높다. IT 개발자를 양성하는 국비 지원 교육에서도 자바를 기본으로 두는데다, 정부 기관의 IT 시스템 개발에 사용되는 전자정부 프레임워크도 자바 기반이다. 따라서 국내 공공 분야에서는 자바로 개발 가능한 애플리케이션을 굳이 다른 언어로 개발하지 않는다. 자바를 활용할 수 있는 인프라와 개발자들이 갖춰져 있으니 자바를 활용하는 개발 사업은 더욱 늘어나고, 이러한 레퍼런스가 축적될수록 자바의 영향력 확대는 가속화된다.


자바SE 로드맵, 6개월마다 신규 버전 릴리스
오라클의 가격 정책 변경에 따라 자바 운영환경에 대격변이 예고되는 상황에서, 다른 방향에서 기업 내 의사결정권자들의 결정을 한층 더 닦달하는 것은 자바 9부터 시작된 오라클의 자바 로드맵 변경이다.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기존에 사용하던 버전에 대한 서비스 기간과 신규 버전이 릴리스될 때까지의 기간이 매우 짧아졌다는 점이다. 단순한 버그픽스 및 보안 업데이트는 기존에도 매년 수 차례씩 진행됐지만, 정식으로 버전 번호가 바뀌며 다음 버전이 발표되는 것은 수 년에 한 번에 불과했다. 가령 오라클 자바SE 6은 2006년 12월, 자바SE 7은 2011년 7월, 자바SE 8은 2014년 3월에 각각 릴리스됐다.

하지만 자바의 새로운 로드맵은 기존과 매우 다르다. 2017년 9월에 발표된 자바SE 9를 시작으로 이후 버전들은 모두 6개월마다 공개되고 있다. 매년 3월과 9월에 새로운 버전이 공개되며, 지난 9월 출시된 자바SE 11에 이어 내년 3월에는 자바SE 12가 공개될 예정이다. 새로운 버전이 출시되고 이에 맞춰 시스템을 새로 개발한다고 하더라도, 구축과 안정화를 마치고 본격적인 운영을 시작하려들면 새로운 버전이 출시되는 수준이다.

일각에서는 새로운 버전이 출시되더라도 기존에 사용하던 버전을 계속 유지하면 되지 않느냐고 생각한다. 국내에도 수년 전에 자바SE 8이 출시됐음에도 불구하고 기존에 사용하던 자바SE 6·7을 계속 사용하는 기관들이 있다. 이는 새로운 버전이 출시되더라도 기존 버전에 대한 업데이트나 서비스 지원이 지속적으로 제공됐기에 가능했다. 2011년 7월에 자바SE 7이, 2014년 3월에 자바SE 8이 출시됐지만 앞서 출시된 자바SE 6의 버그픽스 및 업데이트는 2015년 12월까지 제공됐다. 따라서 사용자는 새로운 버전이 출시되더라도 기업 내에서 버전 전환이 결정될 때까지 충분하게 제공되는 패치를 받으면서 서비스를 유지할 수 있었다.

▲ 오라클 자바SE 출시 및 지원 로드맵 (출처: 오라클)

반면 새로운 오라클의 지원 정책은 다르다. 새로운 정책이 적용된 첫 버전인 자바SE 9의 경우, 자바SE 10이 출시된 2018년 3월 일반 업데이트가 중단됐다. 차세대 버전이 출시되면 기존 버전의 업데이트가 중단된다는 것이다. 꾸준한 버그픽스와 업데이트를 받을 수 없다면 서비스 안정성을 유지하기 어려운 것은 당연하다. 해당 정책이 적용되지 않은 것 중 가장 최신 버전인 자바SE 8 역시 오는 2022년 3월 업데이트가 종료된다.

오라클 서브스크립션 과금 정책에 따라 정식으로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이처럼 6개월마다 반복되는 버전 업그레이드에 대응하지 않아도 된다. 오라클은 자바SE 8 이후 3년마다 LTS(Long-Term-Support) 버전을 지정, 해당 버전에 한해서는 신규 버전이 출시되더라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와 서비스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가령 자바SE 9·10은 비LTS 버전이기에 다음 버전이 나오면 서비스가 종료되지만, LTS 버전인 자바SE 11은 내년 3월 자바SE 12가 출시되더라도 2026년 9월까지 지속적으로 업데이트와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버그픽스 및 업데이트 등을 지원받기 위해 6개월마다 신규 버전으로 갈음하는 것이 현실적이지 않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오라클 자바SE를 지속적으로 이용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서브스크립션 과금 모델을 받아들이고 LTS 버전에 대한 지원을 받는 것이 합리적이다.


오라클 자바 유지…IT 환경 전수조사 필요
그렇다면 오라클의 자바 가격 정책 변경에 맞춰 국내 기관 및 기업 앞에 놓인 선택지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가장 먼저 생각해볼 수 있는 방법은 오라클 자바를 서브스크립션 방식으로 이용하는 것이다. 오라클이 제시하는 새로운 가격 정책에 맞춰 비용을 내고 이용하면 된다. 그렇게 되면 기업 내 IT 조직 입장에서는 개발 측면에서 고민해야할 것들이 줄어든다. 시스템 상에도 큰 변화가 일어나지 않고 안정적인 환경을 그대로 유지해 나갈 수 있다.

만약 오라클의 가격 정책 변경에 맞춰 서브스크립션 방식의 비용 처리를 고려하고 있다면, 가장 먼저 기업에서 사용하고 있는 IT 환경에 대한 전수조사가 선행돼야 한다. 오라클의 자바 서브스크립션 모델은 서버·클라우드 코어 단위, 데스크톱 사용자 단위로 비용을 산정한다. 따라서 현재 기업 내에서 오라클 자바를 사용하고 있는 전체 코어 수량을 파악하고, 이를 기준으로 예상되는 비용을 점검해야 한다.

물론 오라클 제품에 탑재된 오라클 자바는 과금 대상이 아니므로 전수조사에서 제외될 수 있다. 독자적인 JDK를 개발해 사용하는 IBM이나 SAP, 레드햇 등이 자사 제품을 이용하는 고객들에게 별도의 JDK 비용을 청구하지 않는 것과 같이, 오라클 역시 오라클 제품 내에서 오라클 자바SE를 활용하는 것에 대해서는 과금 정책을 적용하지 않는다. 따라서 운영 측에서는 오라클 제품 이외의 환경에서 오라클 자바가 얼마나 활용되고 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또한 전수조사 중에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자바 버전 업데이트 및 마이그레이션이 필요한 애플리케이션을 점검하는 것도 중요하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오라클의 제품 지원 정책이 크게 변화하고 있으므로, 오랫동안 안정적인 지원을 받기 위해서는 적절한 자바SE 버전으로의 업데이트가 필요할 수 있다. 특히 자바SE 6과 같이 오래된 버전을 그대로 사용하고 있는 기업은 보다 적극적으로 업데이트를 고려해야 한다.

이미 발 빠르게 움직이는 기업들은 수개월 전부터 자사 IT 시스템에 대한 전수조사에 들어갔다. 국내 한 중소SW기업 관계자는 “조금 늦기는 했지만 오라클 가격 정책 변경에 대비해 사내 IT 시스템에 대한 전수 조사를 수행 중”이라며, “아직 오라클 자바SE를 유료로 이용할 지에 대해서는 결정이 나지 않았는데, 곧 전수 조사가 끝나고 나면 어느 쪽이든 결정을 내리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해당 관계자는 “전수조사 결과 충분히 감당 가능한 비용이라면 오라클 자바를 유지하는 것도 괜찮은 선택”이라고 덧붙였다.


오픈JDK 전환, IT 개발 관행이 발목 잡아
다음으로 고려해볼 만 한 방법은 자바를 오픈소스로 이용하는 것이다. 오라클이 패키징해 제공하는 오라클 자바SE가 아닌, 자바 커뮤니티에서 공식적으로 배포하는 표준화된 레퍼런스 오픈JDK를 활용하면 된다. 오라클이 지난 10월 오라클 코드원(Code One) 행사에서 발표한 바에 따르면 오라클 자바SE와 오픈JDK는 완전히 동일하게 출시된다. 비용을 지불하지 않고 오픈JDK를 사용한다고 해도 새롭게 출시되는 자바의 기능은 모두 활용할 수 있다. 6개월마다 기존 버전의 버그픽스 및 업데이트가 종료되고 새로운 버전이 출시되는 것도 마찬가지다.

물론 기존에 라이선스를 구입했거나 서브스크립션 고객과 완전히 동일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오픈소스이므로 라이선스 구매나 유료 구독과 같은 별도의 비용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되지만, 동시에 오픈소스를 이용하면서 응당 겪게 되는 많은 문제점에 마주해야만 한다. 기업에서 별도의 비용 지불 없이 오픈소스를 자체적으로 도입해 사용한다는 것은 운영 중 발생할 수 있는 모든 문제 상황에 대해 스스로 책임지겠다는 의미다. 이는 자바도 마찬가지다.

가장 중요한 것은 6개월마다 기존 버전에 대한 무료 업데이트가 종료된다는 점이다. 유료 사용자들은 자바SE 11과 같은 LTS(Long-Term-Support) 버전을 이용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를 받을 수 있지만, 오픈JDK 사용자들은 출시로부터 6개월이 지난 시점부터는 버그픽스나 업데이트를 받을 수 없다. 자바는 전 세계에서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은 IT 환경에 적용되고 있는 만큼 사이버공격의 대상으로 노려지는 경우도 많다. 이러한 가운데 오라클에서 제공하는 주요 업데이트를 받을 수 없다는 것은 심각한 위협을 야기할 수 있다.

물론 6개월 주기로 발표되는 오픈JDK 최신 버전을 빠르게 받아들이고 시스템을 개편할 수 있다면 이러한 업데이트 제공 이슈에서는 자유롭다. 기업 내 IT조직이 새로운 자바 버전 출시와 로드맵에 대해 관심을 갖고, 새로운 자바 환경에서의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지속적으로 수행하며 끊김없는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다면 말이다.

문제는 이것이 국내 IT환경에서는 익숙하지 않은 일이라는 점이다. 국내에서는 기업 및 공공기관에서 단일(monolithic) 애플리케이션을 빅뱅 프로젝트로 개발한다. 대부분의 IT 시스템은 SI 사업으로 개발되고 이후 보다 적은 인력으로 구성된 운영조직으로 이관해 관리된다. IT 환경의 변화에 따라 지속적으로 시스템을 수정하고 직접 개발에 관여해 개선해나가기보다는, 수 년에 한 번씩 차세대 시스템 개발 프로젝트를 계획하고 외부 전문 SI기업의 손을 빌려 개발한다. 자사의 IT 시스템에 대한 높은 이해를 갖추고 직접 개발할 수 있는 역량을 보유한 국내기업은 매우 적다. 이러한 환경에서 6개월에 한 번씩 출시되는 최신 버전의 자바를 받아들이고 적용하기를 기대하는 것은 어렵다.

이는 비단 자바 기반 시스템만의 얘기는 아니다. 이미 많은 업계 전문가들은 애플리케이션의 지속적 통합 및 배포(CI/CD)나 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처(MSA) 등은 이미 전 세계 IT 조직의 트렌드이자 필수요소로 떠오르고 있으며, 이를 국내 기업 및 기관들도 받아들여 IT 시스템 개발 프로세스 자체를 혁신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오픈JDK로의 전환을 목표로 하는 조직이라면 자사 IT 시스템 개발 역량을 내재화하고 민첩하고 지속적인 서비스 개발이 가능한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 이에 대해 국내 자바 챔피언인 양수열 온페이스 대표는 “자체 인력들이 개발을 하고 서비스 유지보수를 하는 기업들에게는 이번 자바 과금 체계 변경이 크게 문제되지 않을 것”이라며, “우선 오픈JDK 전환을 위한 테스트를 작게라도 시작하는 등, 이러한 변화에 대한 로드맵을 가지고 자바 버전업 속도에 적응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오라클·오픈소스 아닌 제3의 JDK
오라클 자바와 오픈소스 자바는 각각 명확한 단점을 가지고 있다. 가령 오라클 자바의 경우에는 운영 중인 자바 시스템에 대한 전수 조사가 선행돼야 하며 적지 않은 서브스크립션 비용을 오라클에 지불해야 한다. 또한 전체 자바 버전 중 일부에만 LTS를 제공해 기업이 선택할 수 있는 자율성이 제한된다. 반면 오픈소스 자바는 별도의 비용이 요구되지는 않지만. 기업 내에서 자바 기반 시스템 운영상에서 발생하는 모든 이슈에 대해 직접 대응해야 한다. 중요 업데이트 및 버그픽스를 받으며 시스템 안정성과 보안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최신 자바 버전을 꾸준히 따라가야 한다는 점도 부담이 된다. 이는 자바 전문가 조직을 갖추지 못한 기업에게는 쉽지 않은 일이다.

이러한 기업들이 고려할 수 있는 것은 오라클 자바SE와 오픈JDK 이외에 제3의 JDK를 도입하는 것이다. 오라클 이외에도 자바 레퍼런스를 가지고 독자적인 JDK를 개발해 운영하는 기업들이 있다.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이들은 대부분 자사 제품에 활용할 목적으로 개발하지만, 개중에는 독자적인 JDK를 공급하고 유지보수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들도 있다. 오라클이 자바SE에 대한 서비스를 비즈니스 모델로 갖고 있는 것처럼 이들 제3의 기업들 역시 자사 JDK를 기반으로 같은 비즈니스 모델을 가지고 있다. 이들은 오라클 자바SE 과금 정책 변경이 발표된 이후 보다 적극적인 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다.

오라클과 오픈소스 이외의 제3의 JDK를 도입할 경우 조금 전 설명한 양측의 문제를 어느 정도 해결할 수 있다. 오라클 자바SE의 높은 서브스크립션 비용과 일부 버전에 한정된 LTS에 대해서는, 비교적 저렴한 과금 체계와 더 많은 버전에 대한 장기간의 지원을 제공한다. 오픈JDK를 이용함으로써 감내해야 하는 기업 내 IT 조직 부담 가중과 보안성 및 안정성 유지를 위한 6개월마다의 최신 버전 전환 문제에 대해서는, 전 세계 고객들에 대한 24시간 지원 서비스와 고객사가 이용하는 자바 버전에 대한 수 년 간의 핵심 업데이트가 제공된다.

국내에서는 최근 파트너사를 확대하며 발빠른 행보를 보이고 있는 아줄시스템이 대표적이다. 아줄시스템은 오픈JDK를 기반으로 개발한 줄루(Zulu)를 공급 및 서비스하고 있다. 줄루는 오라클의 LTS 지원 대상으로 선정된 자바 11와 17에 더해, 그 사이에 발표되는 자바 13·15 등 홀수 버전에 대해서도 5년간의 업데이트 및 지원을 보장한다. 이미 오라클 자바SE에서는 지원이 종료된 자바 9 역시도 업데이트와 지원을 제공하는 것은 물론, 자바 6과 같이 아주 오래된 버전도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이를 통해 기업은 기존에 운영하고 있는 오래된 자바 기반 시스템을 안정성에 대한 걱정 없이 유지하며 서비스 연속성을 확보할 수 있다. 또한 기존에 사용하던 자바 기반 시스템을 손쉽게 전환할 수 있도록 편리한 마이그레이션 서비스도 제공한다.

권범준 아줄시스템 한국대표는 “아줄시스템은 선이나 오라클 출신 직원들이 다수 포진해있어 오라클 자바에 대한 이해도가 높으며, 따라서 기업 시스템에 따른 최적의 컨설팅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면서, “오라클 자바의 서브스크립션 비용이나 오픈JDK의 부담감이 걱정된다면 아줄시스템이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 지난해부터 본격적으로 국내 영업을 시작한 이후 이미 많은 고객사들에게서 문의가 들어오고 있다”고 말했다.

권 대표는 또한 “특히 비용 측면에서는 매우 큰 폭으로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 고객사의 경우 오라클 서브스크립션을 이용하는 것과 비교해 가장 낮은 고객이 7.9%, 가장 높은 고객도 55% 정도의 비용만으로 줄루를 이용할 수 있었다”고 설명하며, “평균적으로는 오라클 서브스크립션에 비해 약 2~30% 정도의 비용만으로 도입 및 서비스 지원을 받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국산 JDK 개발, 현실성 따져봐야
한편 업계 일부 관계자들은 자바가 국내 엔터프라이즈 시장에서 매우 큰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는 만큼, 독자적인 JDK 개발을 계획하는 국내 기업이나 기관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현재 국내에는 JDK 개발을 추진하고 있는 기업 및 기관이 없다. 한 관계자는 그동안 국내에서 오라클 자바SE가 무료처럼 인식 및 활용됐기 때문에 독자적인 JDK를 개발하는 것은 사업성이 부족했다고 설명했다. 올바른 방법은 아니었지만, 오라클에서 필요한 서비스를 모두 지원받을 수 있는데 굳이 다른 기업의 JDK로 전환할 필요가 없었기 때문이다.

독자적으로 JDK를 만들어낼 수 있는 SAP나 IBM 같은 기업들은 이번 오라클의 과금 정책 변경과 같은 이슈에도 훨씬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 가령 오라클이 자바SE 9에 대한 지원을 중지한다고 하더라도 이들은 자체적으로 자바 9 JDK를 만들고 업데이트를 지속해나갈 수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국내에 JDK 개발 권한을 가진 기업이나 기관이 없어 수동적으로 서비스를 이용할 뿐이며, 따라서 오라클의 정책 변경에 큰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

오라클의 자바 과금 정책 변경이 전 세계적인 이슈를 야기했지만, 국내 기업 및 기관들이 선택할 수 있는 선택지는 새로운 과금 정책을 받아들이든가 오픈JDK나 제3의 자바로 전환하는 것으로 제한됐다. 하지만 국내에도 충분한 역량과 자본을 갖춘 기업·기관이 국산 JDK 개발을 선도한다면 이는 새로운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눈앞으로 다가온 오라클 자바 과금 정책 변경에 직면해, 국내 IT 조직 결정권자들의 현명한 대처가 요구된다.

 
“자바 생태계의 새로운 변화와 기회 대비해야”
양수열 온페이스 대표


Q. 국내 기업 및 기관들이 선택할 수 있는 대안은?
내년에는 우선 서포트 라이선스를 통해서 시간을 벌고, 기존의 시스템들을 빠르게 오픈JDK로 변경하는 게 최선이라고 생각한다. 아울러 국가 단위에서는 기존의 전자정부 프레임워크 등도 이러한 JDK 버전에 대한 테스트를 수행하고 마이그레이션하며, 이 과정에서 얻을 수 있는 노하우를 가이드로 만들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일반 기업들에게 공개하는 것도 필요하다.

Q. 자바 이슈를 계기로 향후 기업들이 나아가야 할 방향은?
국내 기업들의 SI 방식의 시스템 개발 관행이 가장 큰 걸림돌이다. SI 프로젝트로 개발해 운영인력으로 이관하고, 몇 년 후 차세대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긴 사이클로는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발생할 플랫폼 변화에 능동적으로 따라갈 수 없다. 비단 이번 자바 이슈만이 아니라 향후에도 비슷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을 인식해야 한다.

변화에 조금씩 따라가는 것은 크게 힘들지 않지만, 나중에 이걸 몰아서 처리하려면 훨씬 큰 희생을 치러야 한다. 기업 내 IT가 좀 더 유연하게 비즈니스를 지원하기 위해서는 몇 년마다 한 번씩 큰 비용을 들여 바꿀 게 아니라, 조금씩 지속적으로 변화를 반영하고 개발하고 운영돼야 한다. 오라클 자바 과금 정책 변경 이슈가 국내 IT 시스템 개발의 현실을 직시하고 바꿀 수 있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

Q. 이번 자바 이슈와 관련해 국내 개발자들에게 조언한다면?
과거 엔터프라이즈 개발자들은 WAS(Web Application Server)에 대해서 알기 위해 노력했고, WAS를 잘 다루는 개발자가 최고의 대접을 받았던 적이 있다. 이와 마찬가지로 자바 과금 정책 변경으로 인해 개발자들에게도 새로운 기회가 생길 수 있다.

6개월마다 업데이트 되는 자바 버전에 빠르게 적응하고, 해당 버전으로 어플리케이션을 통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다면 많은 수혜를 볼 수 있을 것이다. 아울러 JCP쪽에서 새롭게 제정하는 표준을 자바 시스템에 적용해 버전업하는 영역에서 새로운 수요가 발생할 것이다. 또한 자바 개발자들이 JDK를 직접 만드는 부분에도 참여할 수 있는 장이 많이 열렸다고 본다. 국내 개발자들이 이를 새로운 기회로 여기고 붙잡길 바란다.

이제는 자바 버전 업데이트에 민감하게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특히 자바 9부터 변경된 부분은 자바 근간을 흔들 정도의 큰 변화였다. 새 자바 버전들의 변화를 지켜보면서, 그동안 정체되었던 자바 생태계가 다양한 JDK와 모듈시스템으로 보다 클라우드를 지향하는 새로운 생태계로 변모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자바 생태계에서 다시 새로운 기회가 많이 펼쳐질 거라고 본다. 그동안 다른 언어나 플랫폼의 약진으로 새로운 영역에 눈을 돌렸던 개발자들은 좀 더 자바 생태계의 새로운 변화에 관심을 가져도 좋을 것이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